어제 발견한 명강의.  

텍사스 대학 철학과에 재직했다는 Robert Kane의 도덕철학 강좌. 

도덕철학을 개관하는 강의 듣고 싶어서 찾고 비교하다가 청취자 평점도 높고 

리뷰를 보면 내가 원하던 형식이어서 (개관 + 비판과 보완) 낙점. 


틀어놓고 잤기 때문에 

한 8강 정도 다 건너 뛰고 오늘 새벽 멈춘 지점에서 시작했다. 

어디서 시작하든 상관없다. 선형이 아니야. 순환형이지. 돌고 돌고 돌고. 


보편성, 혹은 인간 본성을 향한 호소는 

도덕철학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없다. : 멈춘 지점 직전 이런 얘기 했나 보았다. 

이어서 그가 하던 얘기는, 가부장제가 보편적이지? 가부장제는 인류 문화 거의 어디서나 발견되니까. 

그런데 그렇다고 가부장제가 도덕적이냐? 노예제는 어때? 노예제는 사실 최근까지 보편적 제도였어. 

지금도 존재해. 노예제가 인간 본성에 부합해? 


한국인으로 살았다 함은 

특히 정신의 영역에서 매우 낮은 눈 갖기일 거라서 

나는 저런 말 들으면서 감격했다. 가부장제. 당신이 그 말과 뜻에 조금도 저항하지 않는 가부장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축복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그만!) 



그게 무엇이든 사적이지 않은 방식으로는 받아들이지 못함. 무엇이든 사적인 문제로 만듬. 

정신의 영역에서는, 이게 노예의 특징 아닌가 생각했다. 



*아무튼. 

정작 나는 그러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겠지만 (이미 노인. 어제 식당에서 어떤 특별 메뉴가 있었는데 

식권을 사면 전광판에 번호가 뜰 때까지 기다렸다 가서 받는 메뉴. 줄이 길고 복잡했다. 

순서에 노인 우대는 없습니까? 했다가 계산해준 분께서 싫어하셨다. 그러나 싫어함의 한 2%는 "그러니까..."이기도 했다) 

앞으로 누군가는 적어도 그들처럼 공부하고 그들처럼 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