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튼의 은둔 시절에 대해 들은 건 이렇다. 


그는 케임브리지에서 공부했다.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를 받았다고 교수는 말하는데 

17세기 당시 학위가 "학사" "석사" 이런 구분이 의미있는 학위일까, 뭔가 지금과 아주 다르지 않을까 생각). 

그는 그 시절 엘리트 기준으로도 굉장히 잘 교육받은 사람이었다. 케임브리지 이후 그는 그의 부친이 

시골에 소유했던 집에서 6년 은둔했다. 


그 6년 동안 그는 여러 외국어들을 정복했고 

중요한 모든 책들을 읽었다. 


중요한 모든 책들을 읽었다. 이건 농담이 아니다. 

그는 인쇄술의 발명, 확산으로 "중요한 모든 책들을 읽기"가, 아니면 존재하는 지식의 모두를 갖기가 

불가능해지기 직전에 읽을 수 있었던 사람이다. 그는 진실로 중요한 모든 책들을 읽었다. 중요한 모든 책들을 읽을 수 있었던 마지막 유럽인이 밀튼이다. 


언어? 그에게 라틴어와 그리스어는 당연히 알아야 한 언어였다. 아 히브리어도 여기 보태야 한다.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도 당연히 해야 했다. 그런데 이것들에 보태어 그는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그리고 고대 영어를 

선택해 공부했다. 근동 언어 중에도 그가 깊이 공부한 언어들이 있었다. 



은둔하고 싶고 

정복하고 싶고 

중요한 모든 책들을 읽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