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고쳐서 산다 - 후회하며 살 수는 없으니까
강지훈 외 지음 / 헤이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 고쳐서 산다>


우리들 곁에는 항상 삶과 죽음이 있었다. 그것이 불편해서 아니면 두려워서 애써 외면하고 살고 있는지 모른다. 문득 우리가 각자의 빛으로 아름답게, 밝게 잘 살아야 하는 이유는 어떤 죽음을 인해 살아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p.63-64)


인생은 마치 단 한 번 주어진 여행과 같다. 서투른 첫 여행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 전부다. 좋은 여행은 그 과정이 진실하고 행복했을 때에만 이루어진다. 내게 허락된 여행이 비록 꿈은 많았지만 결국 고통스러운 여행이 되었더라도, 계획은 많았지만 도달하지 못한 곳이 많았더라도 모든 순간 스스로 진실했다면, 그 과정에서 충실했다면, 함께했던 사람들에게 따뜻했다면 ......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이다. (p.110)


인생에서 어떤 선택을 할 때, 이전에 해왔던 것이 아쉬워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자고 생각했다. ...... 돌이보면 내가 하는 선택들의 모든 과정에서 겪은 일들이 새로운일에서 반드시 씨앗이 되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의 역량이 되어 나타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p.142)



철학자 샤르트르가 인생은 b와 d사이의 수많의 c이라고 말을 했듯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선택의 순간들을 만나고 그 선택의 결과에 따라 일희일비한다. 우리가 사는 인생은 한번 지나면 되돌아올 수 없다. 그렇기때문에 선택의 순간에 실패를 만나게 되면 어떤 이는 실패를 툭툭 털고 일어날 수 있는 회복력을 갖고 있지만 어떤 이는 실패에 포기해버린다. 그럼 어떻게 하면 실패에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한 이 책은 인생의 선택의 순간에서 실패를 경험했지만 당당하게 극복한 아홉명의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무려 9명의 이야기가 담겨있기때문에 직업도 다르고 삶의 굴곡도 다른 이들의 인생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그들의 인생에 대한 철학과 삶의 지혜를 알 수 있어서 매력적인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생을 살다가 때로는 지나간 일들때문에 또는 어쩔 수 없이 선택되어버린 순간들에 대한 저자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인생은 이렇게 다양한 일들과 상황이 있구나를 알게되었다. 첫번째, 강지훈 저자는 자신의 스타일 드리프트 일화를 소개하면서 실험실 폭파로 인한 자신의 다리가 절단되어 하루아침에 장애인이 되어버린 이야기들을 담담하게 이야기하며 그동안의 인생이 엎어져버린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포기하지않고 새로운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간 의지가 대단하다고 생각했고 시련앞에서 포기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며 나아가는 자세를 볻 받고 싶었다. 이 책에 나오는 대부분 저자들의 공통점은 실패의 순간을 마주했을 때 실패를 하게 된 그 범위안에서 만회해보려고하는데 범위를 넘어 인생을 새로운 기회로보고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는 태도를 갖고 있었다.


겁쟁이라는 건 정말 재미없는 일이다. 어쩌면 난 겁이 많은 게 아닐 수도 있었다. 잘 모르겠다. 어쩌면 약간은 겁이 나는 건지도 몰랐다. 아니면, 장갑을 잃어버리는 것쯤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성격인지 도 모른다. 문제는 어떤 걸 잃어버리더라도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p.33)


목적지를 잃었을 때, 그것이 자신의 잘못된 선택 때문이라면 더욱 방황하기 나름이다. 물론 방황하는 것이 포기하는 것보다 훨씬 좋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현실은 홀든 콜필드처럼 방황할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부족하다. 그렇다면 한스 기벤라트에게 기계 장인이 되겠다는 새롭고 분명한 목표가 주어져야 한다. 언제까지나 무딘 줄로 톱니바퀴를 갈고 있을 수는 없다 (p.39)


인생의 순간들 속에 무수히 고쳐쓰기하고 다시쓰고 싶은 순간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내 인생이기에 후회보다는 인생을 어떻게 발견해나가고 선택의 실패가 주는 아픔을 털어일어날 수 있는 회복력을 갖고 살아가야한다. 얼마전 <당신의 결정은 언제나 옳다>라는 책을 읽었다. 그 책은 결정의 순간보다 결정을 하고 난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해준 책이었는데 <인생, 고쳐서 산다>를 읽으면서 그 책이 생각이 났다. 이 책을 통해 비록 선택을 하고 후회를 하게되더라도 후회대신에 새로운 변화를 통해 내 삶을 고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를 알게 되었고 실패한 현실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인생을 새로 고쳐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출발임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