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치킨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대한민국 치킨전 - 백숙에서 치킨으로, 한국을 지배한 닭 이야기 따비 음식학 1
정은정 지음 / 따비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아니 이 책의 존재를 알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이 세상의 모든 소재는 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행여 상상이나 했겠는가, 치킨이 전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니 말이다. '따비음식학'의 첫번째 책이니 향후 어떤 음식들이 전시의 목록에 오를 수 있을지, 우리는 어떤 음식에 대하여 배움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정말로 치킨에 이어 라면과 믹스커피가 나올런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치킨展을 읽어보았다.

 

 

 

 

우리는 자고로 백숙의 민족이다. 그런 우리에게 언제부턴가 야식 메뉴로 등장하는 것이 치킨이라는 점을 새삼스레 의아하게 생각해 보았다. 책에서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치킨은 흑인들의 소울푸드로 백인들의 흑인들의 소울푸드 중 돈이 되는 프라이드 치킨을 상업화한 것이라 한다. 프라이드 치킨이 흑인을 비하하는 은어라는 점도 처음 알게 되었다. 책은 그야 말로 치생치사! 치킨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다 탐구한다.

 

나는 이 책을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읽었다. 내가 즐겨먹는 치킨의 닭이 믿을만한 것인지, 치킨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어떤 브랜드의 치킨이 가장 양심적인지 등등 철저하게 소비자의 입장에서 읽었다.

 

일단 우리집 코앞에 있어서 배달이 아니라 직접 가서 받아오는 호식이두마리치킨을 비롯한 여러 닭들이 <하림닭>을 강조하는 것의 이면에는 어두운 현실이 있다는 점에 놀랐다. 나 역시도 하림이라는 이름만 믿고 그저 그 닭이면 좋은 거려니 했는데 기형적으로 성장한 하림닭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고 신생 기업의 닭을 믿고 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소비자로서는 대안이 나와있지 않아 아쉽다. 그냥 비판적으로 계속 그 닭 먹어야 하는 건가, 싶을 정도로.

 

한때 그리고 지금도 롯데마트에는 치킨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다. 행사하는 때에는 더욱 싸게도 살 수 있고 짜지만 그럭저럭 먹을만도 하다. 직접 사러 가야한다는 점이 문제이지만 근처에 있다면 그것도 그리 힘든 일이 아니다. 치킨의 가격에 대한 의문이 온 나라의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매장인 요즘 수수료의 문제가 점주들에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추측은 했었지만 그야말로 횡포에 가까운 일도 많아 안타깝다. 그렇다고 잘못을 크게 들추지도 못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가 나빠지면 매장의 매출도 함께 나빠지는 딜레마에 빠졌기 때문이라는 게 더더욱 안타깝다. 해결방안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배달에 따른 비용. 요즘 앱 사용을 하는 터인데, 배달의 민족이 수수료를 낮췄다고 하니 그걸로 갈아타야겠다. 요기요도 얼른 수수료를 낮추면 좋겠다.

그나저나 통큰 치킨 문제가 있을 때 이명박 대통령이 치킨 값 비싸다며 롯데의 편을 들어준 것은 저자의 추측대로 그가 서민 코스프레를 한 것이라기 보다는 그가 롯데를 사랑하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더 설득력이 있지 않을까 싶다.

 

과연 어떤 브랜드의 치킨이 양심적인가, 에 대한 소비자로서의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나 BBQ치킨 창업을 위한 치킨 대학이 그것도 비싼 과정이 있다는 사실 등 몰랐던 점을 새롭게 알게된 읽기였다. 음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집중하여 읽기에 좋고, 나처럼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킬링 타임용으로 괜찮을 것도 같다. 좀더 무게감을 더 실었더라면 어떨까? 조금은 산만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