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7일전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들의 7일 전쟁 카르페디엠 27
소다 오사무 지음, 고향옥 옮김 / 양철북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책으로나마 해방의 마음을 느끼길.>

 

투쟁이라는 형식은 인간이 어떤 한계점에 다다랐을 때 취할 수 있는 행동이다. TV나 신문 등을 통해 쉽게 볼 수 있다고 해서 그러한 투쟁들이 쉬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어떤 것이 간절할 때, 가만히 있어서는 그것이 충족될 것 같은 기미가 안보일때 우리는 머리에 붉은 띠를 두르고 혹은 손에 양초를 켜고 투쟁을 한다. 

 아이들은 해방을 원했다.

 불량학교가 모범학교가 되는 일등 공신은 체육교사 사카이를 주축으로 하는 폭력적인 행동 진압 방법이었다. 그것에는 학교의 주인인 학생만 배제된 채 어른들은 암묵적으로 합의를 한 학교의 운영방식이었다. 중학생이면 한창 사회에 비판적인 시각이 시작될 나이이다. 그런 아이들의 이런 불합리를 그냥 두고볼 리가 없다. 개인적으로 하자면 비행이나 탈선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가 했던 민주화운동의 방식을 따랐고 어쩌면 그 과정을 통해 목적한 바를 이루거나 통쾌한 마음을 가진 것 외에도 내적으로도 한 뼘 크게 성장했을 것이다. 

 모든 어른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눈에 비친 어른들이 구성하는 사회 속의 어른의 일반적 모습은 그렇다. 아이이기 때문에 아무 것도 모른다고 생각하지만 어른들의 비리, 부모간의 불화, 권위주의 등은 아이들이기 때문에 더 잘 보인다. 

 물론, 이야기 속인지라 과장된 부분이 꽤 있다. 실은 아이들이 모두 이렇게 일을 함께 도모한다는 것 자체가 비현실적이다. 하지만 읽는 아이들은 책으로나마 해방의 마음을 마음껏 느꼈을 것이다. 이야기의 배경이 일본인지라 정서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도 꽤 있지만 그래도 읽고 나서 드는 물음은 같지 않을까.

 "-- 부모치고 아이들의 행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준답시고 불행하게 만드는 크나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건 아닐까요?"

 "우리는 아이들을 '착한 아이'로 만들려고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착한 아이'란 대체 어떤 아이일까요? 그것은 어른의 꼭두각시죠. -생략-"

 " 이건 어른 쪽에서 생각해낸 발상입니다. 너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단 한 번이라도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본 적이 있습니까? -생략-"

330-331쪽

 정말 이러다가 '신이 우리에게서 아이를 빼앗아'가는 날이 오는 건 아닌지 무신론자임에도 불구하고 두렵다. 실은 아이들이 우리에게서 떠나가는 것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