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도난사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모나리자 도난사건 키다리 그림책 24
존 패트릭 루이스 글, 개리 켈리 그림, 천미나 옮김, 노성두 감수 / 키다리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원제가  The Stolen Smile 이다. 그녀의 미소는 프랑스에서 잃어버린 것일까? 그런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1911년 8월 22일 아침,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던 <모나리자>가 사라진다.  그 사이 기욤 아폴리네트와 파블로 피카소가 조사를 받았지만 찾지 못한 채 수사가 종결된다. 그리고 2년 후 빈첸초 페루자가 <모나리자>를 팔기 위해 연락한 미술상 알프레도 제리와 우피치미술관장에 의해 그는 잡힌다. 그 해 우피치 미술관에서 <모나리자>를 전시한 뒤, 다음 해 모나리자는 다시 프랑스 루브르로 가게 된다.

사실, 유명한 이야기이고 이 이야기를 모티브삼아 다양한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 이 책을 읽을 때가 마침 독서 토론에 관심을 가진 때라 이 책을 통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면에서 이야기 시작 전에 제시된 한 쪽의 짧은 글은 무척 효과적이다. 분명한 목적성을 가지고 책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사건의 기록이나 이야기거리의 제시가 아니라, '생각'을 요구하고 '입장'을 정해보라는 작가의 강력한 요구사항이 아닌가 싶다. 

 내 나라의 작품이 아닌지라 이탈리아의 작품이 프랑스에 있는 것이라고는 생각해 보지 않았다. 그저 유명한 미술관에 유명한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고만 생각했다. <모나리자>는 약탈이 아니라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의해 직접 판매된 것이라지만 이탈리아의 국민 빈첸초 페루자는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쯤되면 머리 속이 복잡해진다. 약탈이라면 돌려주어야한다는 입장으로 많이 기울테지만 화가가 직접 판 것이라면 빈첸초 페루자를 무모한 정신병자로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화재의 경우 어디서부터 소유를 인정해야한단 말인가. 

어쨌든 우리의 '명랑한 여인' <모나리자>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알듯 모를듯한 미소만 짓고 여전히 전시되어 있다. 재밌는 토론이 될 것 같고 결과가 궁금해진다.

 이 책은 '독서토론'의 관점에서 보지 않아도 충분히 재미있다. 일단 그림이 이국적이면서도 멋이 있다. 글밥이 많은데에도 불구하고 글에만 눈이 가지 않는다. 글에도 글자체나 진하기를 달리 하여 소소하지만 변화를 주어 긴 글을 보완해 준다. 프레임의 변화로 인해 독자는 이야기를 멀리 떨어져 보기도 하고 내 일처럼 가까이에서 보기도 한다. 
 

 이미 많이 알려진 이야기이고 너무 흔한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또한 긴 글의 그림책임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는 글작가와 그림작가의 호흡이 잘 맞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효과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이다. 아이들에게 한 번 씩 읽어보게끔 추천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