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비자림 > [퍼온글] 아이를 빛나게 하는 금쪽같은 말

서울간 길에 고속버스터미널의 영풍 문고에 들러 아이책 몇권과 함께 집어든 책이 바로 이 책, “아이를 빛나게 하는 금쪽 같은 말”. 다고 아키라 라고 하는 일본의 노장 심리학자의 책인데 200쪽이 채 안되는 분량에, 요약 정리식으로 된 책이라서, 서울에서 유성 오는 버스 안에서 다 읽고도 남았다. 아이에게 해주어 빛나게 할 말들, 그 중 몇 가지만 적어보자.

 

l       네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렴

l       같은 입장이었다면 기분이 어땠겠니?

l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단다

l       잘못을 했으면 바로 사과하자

l       어디 한번 해볼까?

l       실패했으면 다시 하면 돼

l       모든 것이 호박이라고 생각해 보렴! (사람들 앞에 나가기를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l       남의 비웃음에 신경쓰지 말아라

l       잘했어!

l       “안녕”,”잘자” 하고 인사를 나누자

l       이번엔 엄마(아빠)가 졌어

l       한번 해보자

l       끝까지 마무리하니 좋구나

l       엄마(아빠)에게도 꿈이 있단다

l       엄마(아빠)도 처음엔 서툴렀어

l       괜찮아!

l       맞서보면 어떻게든 해결된단다

l       힘들면 도와줄께

l       함께 걷자

l       네 안에 보물이 있어

l       보렴

l       참 행복하구나

l       잘 먹겠습니다, 잘 먹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중에 특히 맘에 드는 말은 “괜찮아!” 이다. 내가 우리 부모님으로부터 제일 듣고 싶었던 말이었기 때문일까.

 

참고로, 우리나라 이 면우 박사의 자녀교육 10계명도 다시 적어보자 (우리 집 냉장고문에 예~전부터 붙여놓고 막상 잘 보고 있지도 않은 ^ ^).

 

1.       자녀를 깍듯이 예우하라

2.       고집센 자녀를 지원하라

3.       칭찬을 해도 남과 비교하지 말라

4.       사소한 성공을 칭찬하지 말고 큰일에 실패한 자녀를 격려하라

5.       선택의 자유를 반복 훈련하라

6.       사람이 주는 상을 탐내지 말고 하늘과 역사가 주는 상을 탐내게 하라

7.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다

8.       외로움을 극복하도록 가르쳐라

9.       전문가가 되도록 당부하라

10.   부모는 최후의 안식처가 되어라.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해리포터7 2006-06-05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젤 안지켜지는 계명 1.자녀를 깍듯이 예우하라. 모든교육서에도 나와있잖아요. 아이를 소유물로 여기지 말고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라고..전그게 젤 어려워요..

프레이야 2006-06-05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이를 들었다 놓았다 마구 그래요.. 최대한 절제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말이죠 ㅎㅎ

치유 2006-06-06 0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행복하구나..네가 있어 참 행복하구나..
제가 젤 잘 써 먹는 약이에요..후훗~!

소나무집 2006-06-06 0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늘 '나도 이렇게 말해야지' 하면서도 막상 못 하는 말들입니다.

프레이야 2006-06-07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꽃님, 저도 그 약 작은딸에게 종종 쓰죠. 근데 정말 마음이 그래요.. ㅎㅎㅎ
소나무집님, 속이 부글댈 땐 하기 어려운 말들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