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봄이 다가와서 그런지 새로운 책들이 전달 보다는 더 많아진거 같다. 그리고 읽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책들도 더 많은거 같다. 역시 날씨가 좋아지면 책읽기도 좋아지는건지...더불어 신간평가단도 마지막이다. 덕분에 좋은책도 읽어보고 괜찮은 경험 한거 같다. 유종의 미를...

 

 

  모뉴먼츠맨

  로버트 M. 에드셀 지음, 박중서 옮김 / 뜨인돌 / 2012년 2월

 

2차세계대전중 히틀러의 마수로부터 걸작 미술품을 보호하기 위해 활약한 소규모 특수 미술 보호 부대. 전쟁중에 그런부대도 있었나했는데 실제로 있었다니 신기하다. 그들의 활약에 의해서 많은 귀중품들이 살아남을수있었다고 하는데 어떤 명작들이 어떤 경로로 남게되었는지 궁금하다. 나름의 예술 스릴러가 아니겠는가.

 

 

 

 

 

 

   나를 세우는 옛 그림

   손태호 지음 / 아트북스 / 2012년 2월

 

자기자신을 표현한 그림들을 모은 그림 책. 유명한 몽유도원도부터 잘 모르는 작품들까지 60여편의 그림들이 모아져있다. 옛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그림을 통해서 어떻게 나타내었는지를 잘 알수있다. 역시 고결하고 높은 마음의 깊이를 그림으로 잘 승화했음을 느낄수 있는데 아는 작품은 더 많이, 모르는 작품은 새롭게 알게될수있을꺼 같다.

 

 

 

   명작, 역사를 만나다

   우정아 지음 / 아트북스 / 2012년 2월

 

그림을 통한 역사 이야기. 딱딱한 글보다는 그림을 통할때 역사는 더 쉽고 깊게 이해될수가 있다. 이 책은 그런 역사적인 그림들을 통해서 역사를 더 쉽게 만나게 해준다. 주로 18세기 신고전주의에서부터 낭만주의, 사실주의에 이어서 후기인상주의까지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다. 시대가 시대인만큼 혁명과 관련된 그림이 많은데 그를 통해서 여러 나라의 혁명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할수 있다.

 

 

 

 

   한국 그림의 전통

   안휘준 지음 / 사회평론 / 2012년 2월

 

1998년도에 펴냈던 책들 새롭게 보완 출간한 책. 말 그대로 한국 역사를 통해서 그림의 역사를 연대기순으로 엮은 책. 우리나라 그림 역사를 한눈에 알수 있다. 지은이는 우리나라의 그림이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그 아류가 아니라 독자적으로 발달했음을 여러 사료를 통해서 주장하고 있다. 고대로부터 조선에 이르는 우리 그림사를 편하게 이해할수 있는 역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