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상처를 말하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예술, 상처를 말하다 -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예술가의 뒷모습
심상용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른바 예술한다는 사람들을 보면 보통 평범한 사람과는 뭔가 다른듯한 느낌이 든다. 그것이 미술이던 음악이던 간에 장르불문하고 평범하진 않다는 뜻이다. 하기야 독창적인 예술작품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무언가 '끼'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문제는 그 끼를 포함한 평범하지 않음이 늘 웃음과 행복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진정한 예술은 고난과 시련을 통해서 깊은 슬픔이 있어야 나타난다는 이야기도 한다. 그 명제가 절대적인가에 대해선 강한 거부감이 들긴 하지만 위대한 예술에 시련이나 고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그런 삶의 고통을 통해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는 참 안타깝고 슬프기까지 한 삶들이었다. 이들이 과연 행복한 삶을 살았다면 그들의 예술은 어떻게 표현되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처음에 나오는 카미유 클로델은 그야말로 시대를 잘못 타고난 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너무 착해서 스스로를 파멸로 몰아간듯한 느낌을 주는 인물이다. 여성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못하는 시대에 태어난건 그의 운명이었겠지만 로뎅과의 만남은 결국 그녀의 인생을 망친 결과를 낳고 말았다. 그녀의 그 미모에, 그 능력에 그 착한 마음이 행복으로 귀결되었으면 그녀의 더 멋진 작품을 보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의 일생을 알고 있었지만 다시한번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밖에 반 고흐의 일화는 많이 알려져있고 케테 콜베츠 같은 경우에는 그 누구보다 많은 고통을 받았지만 오히려 그 고통에 당당히 맞서는 투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어찌보면 많은 예술가들이 예술을 통해서 삶의 고난과 시련을 벗어나고자 몸부림친것일지도 모르겠다. 그 결과로 걸출한 작품을 남기게 된것이고. 그런 작품들을 보고 잘 그렸다 잘 만들었다라는 표면적인 느낌을 말하기 보다는 어떻게 그런 작품을 그리게 됐는지 그 배경을 알고 작품을 본다면 더욱더 정확하게 느끼게 되지 싶다.

 

아는 예술가들도 있었지만 처음 들어보는 예술가들도 있었다. 공통된것은 안타까움이었다. 좀더 행복했었으면 좋으련만...어쨌든 이들은 삶의 고난함을 위대한 예술혼으로 승화시킨거고 우리는 그것에 박수를 보내야하지 않을까싶다. 아무나 고통을 예술로 나타내지는 못하니깐 말이다. 어떻게보면 자신의 또다른 면을 버려서 만들어낸것이니 그것이 쉽진 않았을것이다.

 

해피엔딩주의자라서 그런지 마음 아픈 삶의 이야기를 읽는건 그리 편하진 않았다. 하지만 그들의 슬픔을 통해서 그들의 예술을 더 가까이 느낄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전체적인 책 출간 기획 의도는 참 좋다고 여겨지는데 문제는 역시 글쓰기다. 본문 자체도 그리 짜임새있진 않았고 무엇보다 쉽게 쓸수있는데 어려운 낱말들을 써서 뭔가 있어보이게 하려는 듯한 글쓰기는 별로 안 좋았다. 무엇보다 들어가는 글과 나오는 글은 왜 쓴지 모르겠다. 글 자체도 무슨 소리를 할려는지 모르겠고 어려운 문장투의 글이 책에 대한 호감도를 떨어뜨린다. 들어가는글 나오는글 합쳐서 좀더 쉽고 간결하게 쓸순 없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