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월달에 나온 책들은 새해의 첫달이라서 그런지 좋은 책들이 많았다. 그중에서 고르고 골라 5권으로 간추려 보았다

 

  왼쪽-오른쪽의 서양미술사
 제임스 홀 지음, 김영선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12년 1월

 

무척 흥미로운 책이다. 왼쪽과 대비되는 오른쪽과 관련된 서양 미술의 역사라...나또한 왼손잡이로 어렸을때 무척 핍박(?)을 받은터라 서양 미술사에서도 왼쪽에 대한 인식이 어떤것인가를 알아보는것도 참 재미있을듯하다. 잘 알고 있던 그림들이 왼쪽의 입장에서 어떻게 해석이 될까를 보는건 또다른 그림 읽기일것이다. 지은이의 해석이 궁금해진다.

 

 

 

 

 

 

  벽난로, 구들방을 데우다

 이화종 지음 / 시골생활(도솔) / 2012년 1월

 

벽난로는 서양식이고 구들방은 한국식이다. 이 둘의 장점을 잘 조합해서 난방을 한다면 그야말로 환상의 궁합이 아닐까. 제대로만 된다면 정말 따뜻하게 지낼수 있을꺼 같다. 책의 내용을 훑어보니 충분히 구미가 땡긴다. 교외 근처의 한적한 곳에 이런 집 짓고 살면 얼마나 좋을까. 벌써 몸이 따뜻하게 되는거 같다. 이밖에도 시골 생활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도 흥미있을듯하다. 출판사 이름 자체가 시골생활이라니...이 출판사도 좀 눈여겨봐야겠다.

 

 

 

 

  클린트 이스트우드 : 영화의 심장을 겨누고 인생을 이야기하다

 하워드 휴스 지음, 이경아 옮김 / 나무이야기 / 2012년 1월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영화에 조금이라도 관심있으면 이름을 들어봤을만한 대배우이자 명감독이다. 원래 배우로 시작해서 이름을 날렸지만 최근에는 연출로 선회해서 만드는 작품마다 명작으로 남아서 명감독으로도 유명하다. 이런 대스타의 일대기를 그린 책이랄까. 작은 배역이었던 시절부터 최근의 감독작품까지 그의 영화 인생을 정리한 책.

클린트 이스트우드에관심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할리우드의 영화역사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도 읽으면 좋을 책같다.

 

 

                                          

  어진의궤와 미술사

 이성미 지음 / 소와당 / 2012년 1월

 

의궤란것은 조선 왕실의 여러 행사를 그린 그림을 말한다. 조선말에 프랑스 군의 침략에 빼았겼던 그 의궤들도 같은 범주에 들어간다. 그런 의궤중에서 임금의 얼굴을 그린 어진과 관련된 이야기를 그린 책이다. 임금의 얼굴을 그린 것인만큼 어떤 의궤보다도 중요하게 그렸을것이다. 현재 남아있는 의궤를 중심으로 당시의 시대상을 그린 미술사다. 아쉬운건 임진왜란으로 그전의 어진이 상당수 소실되고 지금
남아있는건 얼마없다는 사실이다. 어진의궤를 통해서 당시 왕실미술의 진수를 알수 있을것 같다.

 

 

 

  유체도시를 구축하라

 이와사부로 코소 지음, 서울리다리티 옮김 / 갈무리 / 2012년 1월

 

유체도시란것이 뭐지? 제목을 보고 느낀 점이다. 그야말로 물흐르듯이 흐른다는 뜻일텐데 내용 자체도 도시란것이 인간처럼 움직이는 것이라 파악하고 있다. 살아있는것이 아니지만 도시란것은 인간이 모여서 사는것이니까 그 자체로 살아있다고 할수도 있겠다. 불합리한 도시계획을 많이 봐 왔던터라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도시계획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할수 있을듯하다. 그런데 책 내용은 쉽진 않을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