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매년 첫달에는 의욕이 넘친다. 이런저런 계획을 하는데 그중에서 독서에 관한 계획도 있다. 올해는 어떤어떤것을 읽어야지 몇권을 읽어야지 하는것따위말이다. 그런데 사실 그것처럼 무모한것도 없을것이다. 책이란게 어디 계획처럼 쉽게 읽히는가. 그냥 읽다보면 읽어지게 되는것을..연초라서 벌써부터 이거저거 할일이 많은데 욕심 부리지 말고 천천히 읽어봐야하겠다.

 

 아키텍트
  스피로 코스토프 엮음, 우동선 옮김 / 효형출판 / 2011년 12월

 

서양의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사에 관한 이야기. 그야말로 건축가역사라고 할만한 책이다. 인류에게 의식주는 그야말로 가장 오래된 행위일텐데 그중에서 주에 해당하는 집짓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그 나름의 의미가 있을것이다. 고대에는 과연 어떤 사람이 어떻게 집을 지었고 그것이 발전해서 현대에는 어떻게 집을 지을까등등. 건축학도가 아니라고 해도 흥미가 가는 책이다.

 

 

 

 

 

                      

 

  세계의 오케스트라
  헤르베르트 하프너 지음, 홍은정 옮김 / 경당 / 2011년 12월

 

세계에는 수많은 오케스트라가 있다. 서양음악의 정점이 바로 오케스트라인만큼 참 많을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균일한 실력을 갖고 있진 않을텐데 이제 그중에서 실력있고 이름있는 그야말로 1급수 오케스트라만 모아놓은 책이다. 30개 정도의 오케스트라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책도 참 묵직하다. 병렬식으로 책이 쓰여져있어서 자기가 관심있는 오케스트라부터 읽어도 된다. 목차를 보니 반 정도는 이름들어봤고 반 정도는 모르겠다.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지게 하는 책.

 

 

 

 

 

  열려라, 클래식
  이헌석 지음 / 돋을새김 / 2011년 12월

 

클래식이란것이 무엇일까. 단순한 서양음악이 아니긴한데 너무 어렵다고 여기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 클래식이 어떤 음악이고 어떻게 듣고 무엇을 들을수있는가에 대한 책이다. 클래식의 종류와 함께 발전해온 역사도 짚어주고 있고 들을만한 음반도 소개하고 있다. 클래식에 관심은 있으나 막연히 어렵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입분서가 될 듯하다. 당장 나만해도 클래식을 자주 듣지만 정작 클래식은 뭐냐고 물으면 답이 궁색해지는데 이 책이 그에대한 답이 될꺼 같다.

 

 

 

 

 

 

 아파트와 바꾼 집
  박철수.박인석 지음 / 동녘 / 2011년 12월

 

오 이번 주목할만한 신간중에서 가장 눈에 띈다고 할만한 책. 정말 실용적이면서 집짓기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꺼 같다. 아파트를 벗어나서 단독주택을 지어서 또 살고 난뒤의 이야기인만큼 생생한 정보일꺼 같다. "보통 수준의 공사비로 건실하고 품격 갖춘 좋은 집짓기'가 이 책의 핵심인데 사실 총공사비는 적지 않았다. 거의 10억 전후니까. 하지만 그 돈으로 아파트 사는것보단 훨씬 좋으니 생각해볼문제가 아닐까도 싶고. 당장 실행에 옮기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책.

물론, 돈이 있을때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