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네시의 루브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오후 네 시의 루브르
박제 지음 / 이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브르 박물관. 프랑스는 몰라도 루브르 박물관은 아는 사람이 많다. 그냥 유물 유적이 산더미같이 쌓여있는 곳. 유물이 하도 많아서 일년 내내 와도 다 볼수 없는 곳. 그곳이 바로 루브르다. 말짓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곳을 세계 몇대 박물관에 속한다 이렇게도 말하는데 꼭 그렇게 구분짓고 싶지는 않지만 굳이 구분짓는다면 그 속에 들어갈 자격은 충분히 될 것이다. 단순히 소장품의 숫자가 많아서가 아니라 역사속에서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수집품의 양과 질 모두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루브르를 한국 사람이 보기는 참 쉽지 않다. 이웃인 일본이나 중국같이 비교적 가까운 나라도 아니고 항공료만 몇백이 가는 프랑스에 있기 때문에. 사실 루브르'만' 보러 프랑스에 가는 사람도 잘 없을것이다. 그러기에 통과의례처럼 루브르를 들르긴 해도 짧은 시간안에 루브르를 다 맛볼수는 없다. 그저 거기 갔다왔다는 정도의 사진 한장 몇장만 남을뿐.

 

이 책은 마치 저녁 먹고 마실 산책 나가듯이 루브르에 놀러간 억세게 운 좋은 지은이의 루브르 엿보기다. 이 방대한 박물관을 다 소개한다는것은 애당초 불가능한 것이고, 이미 루브르를 소개하는 책들은 제법 나와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 책은 루브르를 자주 접한 지은이가 단순히 루브르를 소개한다기 보다는 루브르의 여러 명화중에서 엄선한 그림들을 가지고 이 이야기 저 이야기하면서 그림이라는것 자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체를 5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각각에 해당하는 그림들을 소개하면서 그 그림에 해당되는 이야기나 다른 그림들로 내용을 확장시키고 있다. 잘 알지 못하는 그림들이 많았지만 하나 하나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다른 이야기들을 덧붙이는 형식이라서 그림에 관해서 편하게 감상할수 있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아는 '모나리자'같은 경우 모나리자라는 우선 이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어떻게 그런 이름을 갖게 되었고 또 주인공은 과연 누구일까에 대한거까지. 그리고 본격적으로 모나리자에 대해서 분석에 들어간다. 이때까지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사실 이 그림 정말 엄청난 기법을 써서 그린 그림이었다. 웃는듯 우는듯 절묘한 구도의 신비로운 미소로만 알고 있었는데 기법상으로 입체적인 방법을 이용한건 흥미로왔다.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다시 모나리자를 보니 다시 보였다. 실제로 봤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다른 그림중에서는 '기둥에 묶인 예수'가 인상에 남는다. 보통 많이 보이던 구도가 아니라 평범한 한 인간의 모습처럼 그려져서 더욱더 절실한 느낌이 든다. 눈물은 주루룩 흐른게 아니지만 그 몇방울의 눈물에서 더 진실함을 느낄수 있었다. 하늘을 향해 간구하는 듯한 모습은 성경에 나오는 구원의 예수상으로 손색이 없다. 그림 자체가 초극세밀화로 머리카락 한 올, 수염 한 올까지 자세하게 그려졌다고 한다. 그래서 더욱더 인상이 깊게 남았을꺼 같다.

 

전체적으로 루브르의 명화를 본다기 보다는 그냥 좋은 그림 잘 감상했다는 느낌이 든다. 이 명화들이 루브르에 있을뿐. 굳이 루브르를 인식하지 않아도 될꺼 같다. 역시 그림은 그냥 눈으로 감상하기 보다 거기에 얽힌 이야기와 함께 감상하면 더욱 깊이 느낄수 있을꺼 같다.

 

수박겉햝기식이긴 해도 루브르에는 어떤 명화가 있는가에 대해서 아주 아주 살짝 맛을 볼수 있는 책인거 같다. 간에 기별도 안 갈 정도라서 루브르의 참맛을 느낄수 있다고 말할수는 없겠고 서양 명화에 대한 즐거운 입문 정도로 생각하면 될꺼 같다.

 

책의 편집은 크게 나무랄껀 아닌데 글자의 조판이 조금 낯선 형식이라서 가독성에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재생종이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가공을 잘한건지 질감이나 색감이 나쁘지 않았다. 다른 책들로 확산되면 좋을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