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파탈]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트파탈 - 치명적 매혹과 논란의 미술사
이연식 지음 / 휴먼아트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다. 책 덮으면서 바로 생각한 것이다. 우리가 늘 생각하는거지만 입밖에 내기 어려운 주제를 재미나게 잘 풀어쓴 책이라고 할만하다. 저속하고 천박하다고 하지만 인간 본연의 기본적인 욕망인데 그것을 터부시해왔던것도 사실이다. 그것을 시원하게 표현한것이다. 전혀 낯뜨겁지 않게 흥미있게 잘 쓴거 같다.

 

이 책은 성적인 표현에 대한 두가지 관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바로 예술과 외설. 같은 누드화라고 할때 어떤것은 예술이라고 하고 어떤것은 외설이라고 한다. 하지만 결국 그것은 같은것 아닐까. 어떻게 치장했던  어떻게 그렸던 결국은 인간의 욕망을 표현할것일뿐. 유명한 화가가 그렸다고 해서 예술이고, 이름없는 화가가 그렸다고 해서 외설이다라고 할수는 없는것이다.

 

하지만 역사는 인간의 욕망을 절제시키는 방향으로 이어져왔다. 어찌보면 그럴수밖에 없었을거란 생각도 드는게 욕망을 마음껏 발산시키게 한다면 인간성을 담보할수 없을것이다. 그래서 외설이란 이름으로 억제해왔던것이다. 그러나 인간이란게 하지말라고 해서 안 하는 존재가 아니지 않는가. 여러 방법으로 그 욕망을 표현해왔고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그것이 외설이 되기도, 아니면 예술로 인정받았을 뿐이다.

 

이 책은 그런 예술과 외설의 애매모호함의 성격을 여러가지 실제 그림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른바 '음란함'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것이다. 어떤 주장을 강하게 한다기 보다는 여러 그림들에서 보여지는 모습에서 그것을 예술로 볼지 외설로 볼지는 종이 한장 차이나 다름없다는 그런 의견을 풍기는거 같은 느낌이 든다.

 

책은 전체적으로 7장으로 나누어서 보여주고 있는데 알몸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1장을 필두로 서양과 동양에서 보이는 누드화, 그리고 현대에 이르는 여러 누드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데 뭐니뭐니해도 책 초반에 보이는 '세상의 근원'이라는 그림은 압도적이다. 이미 명작으로 판정을 받은 그림이지만 이 그림을 똑바로 쳐다볼 사람이 많진 않을것이다. 옆에 사람을 의식할 사람이 대부분이 아닐지. 어떻게 보면 지금 시점에서 이 그림은 완전히 음란한 그림이라고 할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결국 이 그림은 미술사의 한자리를 당당히 차지하고 있다. 하긴 이 정도의 파격적인 그림을 그린것도 흔하지 않기는 하다.

 

성경에 나오는 내용을 그린 그림 중에서도 적나라한 내용을 담은 이야기도 흥미로왔다. 태초에 인간은 알몸으로 돌아다녔지 않겠는가. 아담과 이브가 옷을 입고 있진 않았을것이다. 성경의 내용 조차도 결국 인간 욕망에서는 벗어날수 없는 부분이 있는것이다.

그리고 여러 나라에서 보이는 이른바 '춘화'도 재미있었다. 요컨데 중국과 일본은 지극히 음란하고 한국은 안그렇다고 하는 것은 편견일뿐이고 외국 특히 일본의 영향으로 우리가 저속해졌다라는것은 잘못된 인식이라고 하는것이 눈에 띄였다. 표현의 방법의 차이일뿐이지 결국 인간 욕망의 표출력은 같다는 것이 아닐까한다.

 

음란함을 예술적으로 그리는것과 외설적으로 그리는것은 참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어쩌면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 가짐에 따라서 예술이 될수도, 외설이 될수도 있는게 아닐까.

예술과 외설의 경계에 있는 그림들로 흥미롭게 잘 이끌어낸 책이라 할만했다. 어쨌던 성욕은 인간다움의 한 가지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