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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 소피의 감정 수업 2 작은 곰자리 29
몰리 뱅 글.그림, 박수현 옮김 / 책읽는곰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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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책 제목이 너무 귀여웠단 생각을 먼저 했었어요..

소피는 과연 어떤 아이이길래...

속상한 일이 있었을까..

너무너무 속상하면, 소피는 어떻게 행동했을까?

제목만큼 내용도 궁금해 지기 시작했답니다..^^

 

 

 

 

소피가 다니는 학교의 풍경이 보이네요....

멀리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나무를 잘 살펴보고, 다음날

그림으로 그 나무를 표현해 보자고 제안을 합니다...

 

선생님도 아이들도 모두 표정이 밝네요..^^
그 중 소피는 두 팔 벌려 아주 즐거워 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아이들마다, 나무를 찾아보고... 자신의 마음에 와닿는, 가장 멋진 나무를 선택하겠지요.

그리고 그 모습을 멋지게 표현해 볼 생각에..마음이 설레였을듯 싶어요..

 

 

 

 

주인공 소피는 처음부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가 있었어요...

집 가까운 숲 속에 웅장한 모습을 자랑하는 멋진 '너도밤나무' !!
소피는 단순히 이 나무를 나무로서만 생각하기 보단,

속상하거나 슬프거나...자신의 감정을 다독이며 기분을 풀어주는

자신의 좋은 친구로 생각하는 것 같아요..

 

나무를 바라보며, 나무의 모습 하나하나를 눈에 새기고..

손으로 나무의 감촉을 빠트리지 않고 느껴보는 소피의 모습에서,

너도밤나무를 얼마나 아끼고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었답니다...

 


 

 

 

 

 

다음 날,

드디어 소피가 사랑하는 너도밤나무를 그리는 시간이 다가 왔어요.

소피는 자신이 느낀 그대로를 표현하고 싶어 하네요...

 

늘 자신에게 힘이 되는 멋진 친구인 너도밤나무를..

정말 멋지게 그리고 싶었을거예요..

 

크고 튼튼하고, 풍성한 가지와 이파리를 가진 너도밤나무의 모습을 소피는, 자신이

느낀 그대로 그리고 색칠해 보았어요...

 

 

 

 

 

 

하지만, 소피의 나무는 우리가 평소에 볼 수 있는 그런 나무가 아닌 것 같아요....

아니다 다를까, 옆 친구가 소피의 나무를 보고 잘못 그린 그림!이라며 놀리듯 말을 합니다.

그 친구의 말에 너무너무 속상해진 소피....

자신이 느낀, 가장 좋아하는 너도밤나무를 즐겁게 표현했을 뿐인데,

친구들이 놀림감이 되었단 생각에...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움추려 듭니다.

 

그때 나타난 멀리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왜 소피가 속상해 있는지..

그리고 왜 친구들이 소피의 나무를 보고 다르다며 이야기 하는지에 대해서 차분하고 조심스럽게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어 봅니다.

 


 

 

 

 

 

소피는 자신이 느낀, 너도밤나무의 튼튼함과 풍성함... 그리고 그로 인해 전해지는

힘차고 밝은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며... 그림의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선생님께서는..소피의 그런 설명이 틀리지 않았음을 인정해 주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각자의 그림을 살펴보며 함께 느껴보고 생각해 보도록 권해주십니다.

 

처음, 소피의 나무 그림이 이상하다며 함께 놀려대던 친구들은..

자신들이 그린 제각각의 나무를 보며 각 나무마다의 특별함과 다른점들을 찾아가 봅니다.

그리고 서서히, 친구들이 그림 속 나무를 보며...

각자가 느끼는 점들을 이야기 해 보며,

왜 서로 다른지... 그리고 그 다름 속에 숨은 의미가 무엇인지 서로가 깨달아 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학교가 끝나고, 소피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너도밤나무를 찾아 갑니다.

친구들과 속상했던 것들도 모두 사라져 버리고...

자신이 느낀 그대로가 가장 좋은 것임을 깨달으며 행복하게 웃는 모습으로 훈훈하게 마무리 합니다.

 

 

 

 

이 책은 참 단순한 전개로 시작되고 마무리 됩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인정'하며 '이해'할 수 있어야 함을 깨닫게 해줍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소피의 그림을 두고 '틀렸다'며 인정해 주지 않을때..

소피는 자신이 그렇게 좋아하던 나무의 그림을, 그리고 자신이 즐겁게 표현하고 싶었던 나무그림을 두고 속상해 하며 자신감이 사라져 버리는 모습을 보였었습니다.

남에게 내가 틀렸다는 지적을 받게 되었을때...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의지가 꺽이고 소극적으로 움추려 드는 것을..살아가면서 한번쯤은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다름'이 '틀린'것이 아니라... '특별함'이라고 인정해준다면...

우리는 그 속에서 더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이 책에서 , 멀리선생님은.... 아이들의 이야기에 속상해 하고 있는 소피를

다독여 주시며, 소피의 그림과 또 다른 친구의 그림에 대해 설명할 기회를 주십니다.

그리고 아이들 각자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시며, 아이들마다의 다름이 존중해 줘야할

특별함임을 인식 시켜 주십니다.

세상에 멀리 선생님 같은 분들이 많다면...참 좋겠지요...ㅎㅎ

 

이 책에서 나온 내용은, 단순히 아이들의 나무 그림에 대한 내용이였지만..

실상 우리는 현실에서 서로의 다름에 대해 얼마나 인정해 주고 존중해 줄까..생각해 보게 됩니다.

얼굴색이 다르다는 것...

언어가 다르다는 것....

삶의 질이 다르다는 것...

생각이 다르다는 것... 등등...

우리는 현실에서 사람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게 살아가고 있음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으며, 또 그것을 자신의 틀에 끼워 맞춰 '틀리다'라고 함부러 결론 내리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할듯 싶었습니다.

특히나 지금 우리나라 역시 다문화로 접어든 시기인만큼.....

다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보다는, 다르지만 그 속에서 새로움을 찾아내고 이해하며, 서로를 존중해 줄 수 있는 배려심을 키울 수 있는 성숙함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생각해 보게 됩니다.

'다른' 것은 '틀린'것이 아니며, 각자가 가진 '특별함' 또는 '개성'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인식이 더욱 많았졌음 좋겠다 싶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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