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의 노래]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어의 노래 - 마음에 용기와 지혜를 주는 황선미의 민담 10편
황선미 지음,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그림 / 비룡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선미 작가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마당을 나온 암탉"이 아닐까 싶어요.

물론, 그 이외에도 상당한 작품들이 많으시지만 한국 외에도 해외에서 출간될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었지요...

 

황선미 작가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폴란드 작가의 만남...

특히나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그림은...그 개성이 강하기도 한데요...

이런 두 분의 멋진 작가분이 만나서, 유럽의 민담을 담은 책을 내었다는 것이 일단 눈길을 더 끌게 되고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는듯 합니다.

 

 

 

 

 

 

 

처음 인어의 노래라는 제목을 봤을때는... 환타지가 가미된 소설책인가 싶었어요.

그런데 유럽 민담 10편을 담아 놓은 책이였어요..

 

어른도 아이들도 두루두루 보기 좋은 책이였답니다..^^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작가가 폴란드분이시라 그런건진 모르겠지만,

민담의 10편중 4편이 폴란드 이야기 였네요..

 


 

 

 

 

 

 

고사리꽃을 꺽으면 행운을 가질 수 있다는 내용의 폴란드 민담을 시작으로...

 

 

 

 

 

 

 

 

 

 

이 책의 제목이 된, 인어의 노래...

마지막으로 사이먼의 칠년이라는 민담까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개성적인 그림과

황선미작가의 필력으로 흥미롭게 담아 놓았어요..

 

각각의 민담은 결국엔, 인과응보격인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뻔한 전개와 결말을 예상하게 되지만...

그 이야기 속에서, 현 시점 우리가 잃어 가고 있는 것은 무엇일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옛이야기들이 그러하듯... 구전되어 흘러 내려온 이야기들이 그러하듯....

사람들은 지혜있고, 용기 있고, 다른 이를 아끼고 사랑할 수 있는 이들이

현재의 어려움을 딛고 일어서, 행복을 찾게 되고 더 나은 미래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잃지 않고 그런 신념을 바탕으로 살아가기를 간구하였을 것입니다.

 

 

이 책의 여러 민담들의 내용은 뒤로 하고..

책의 제목이 된, 인어의 노래의 내용만을 보았을때에도

사람의 욕심이 얼마나 많은 것을 잃게 하고 낙심케 하는지 알 수가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인어의 노래 소리가 고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을 잊은채,

그저 인어의 진귀함과 가치에 사로잡힌 채, 그것의 참 의미는 헤아리지 않고

결국엔 허물어트리게 되는 인간의 욕심은.... 씁쓸함과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만듭니다.

 

 

 

 

 

 

 

 

민담을 읽는 즐거움도 빼놓을 순 없지만.

그 속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보면, 보는 재미가 더해질 수 있는 훈훈한 책이 아닐까 싶었어요..

 

내가 원하던 행운을 얻었지만,

남과 나눌수가 없는 것이... 과연 진정한 행운이라고 말 할 수 있을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외면한채, 나의 욕심만 채우면 행복할 수 있을까.....

자신의 어려운 삶을 비관만하며 전진하지 못하는 삶만을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용기를 내어 내 삶을 개척해 나갈 것인가....

우리가 늘 고민하게 되는 삶이 이러하지 않을까 싶어요..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진정한 최선을 다하며 살아갈 수 있는 삶...

그런 삶을 꿈꾸지만, 막상 현실 앞에선 유혹에 쉬이 무너지게 되기도 하고.

어려움 앞에서 포기하게 되기도 합니다.

 

단순히 민담 속 이야기라 할지라도....

각 이야기 속에 담긴, 내용들은 결국 우리네 삶을 한 번 더 빗대어 표현해 놓은 것이 아닐까 싶어요.

누구나 말하면 다 알만한 내용일지라도, 쉬이 잊고 지내게 되는 미담들을 모아

즐겁게 읽으며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었어요.

 

아이들에게도 좋고..

어른들에게도 좋을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