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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연필 일공일삼 71
신수현 지음, 김성희 그림 / 비룡소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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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연필... 

이 글의 제목은, 민호가 만나게 되는 신기한 도구, 마법이 도구에 대한 것이다. 

그래서 처음부분에서는 언뜻 '빨강 연필'을 중심으로  

벌어질 마법 같은 에피소드들을 기대했었다.  

하지만, 그건 함정이었다. 

이 '빨강 연필'은 마법을 부리는 게 아니라, 

남을 의식하며 쓰게 되는 우리들의 '가면'을 들여다보게 만드는 반성의 도구였다. 

민호는, 우연히 얻게 된 '빨강 연필'로 자신이 아이들에게 들키고 싶지 않아 

거짓으로 꾸미고 싶은 '가족일기'를 쓴다. 

그 '가족일기'로 칭찬도 받고, 친구도 사귀게 되었는데 

민호의 마음은 편칠 않다. 

부모님의 이혼 이후 겪어온, 다른 친구의 오붓한 가족분위기에 대한 질투와 부러움이 

그 가짜 '가족일기'로 고스란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짜 '일기'로 칭찬받게 되자 두려워지고 긴장하게 된다. 

결국 '빨강 연필'의 유혹에서 벗어나려 애쓰고, '빨강 연필' 없이 

패배의 아픔을 맛본다. 

하지만, '빨강 연필'이 이끄는 대로 '가면'을 쓴 거짓 이야기를 부끄러워하고 거부하는 순간, 

민호에게는 진짜 글을 쓰는 능력과, 민호만의 능력을 알아봐주는 인연을 만나게 된다. 

참된 '나'는, 아픔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고  

인정하고자 하는 용기를 가질 때 비로소 보이는 것이었다. 

민호가 떨어져 사는 아버지에 대한 원망, 서운함 등을 털어내며 

아버지에게 용기를 내어 전화를 거는 장면에서 이 이야기가 끝나는 것도 

바로 '고통스러워도 직시해내는 것'만이 현실을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한다는 걸 

가르쳐주기 위함이리라. 

이 이야기에서 가장 가슴에 와닿는 대목들은 

모두 민호가 학교생활에서도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지 못하고 

집에 와서도 엄마에게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는 장면들이었다. 

부모의 이혼으로, 

아이는 부모 못지 않게, 혹은 부모보다 더 큰 

'두려움과 죄의식과 망설임과 절망...'을 겪는다. 

그 과정이 민호가 '차마 말하지 못하고...차마 드러내지 못하고 ...' 

돌아서는, 침묵하는 장면마다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부모의 이혼을 겪은 아이들은 

더 복잡하고 힘겨운 여러가지 가면(페르소나)을 쓰고 살아야 하는 운명이 아니던가. 

하지만, 아프더라도 그것 또한 잘 이겨내는 민호의 모습에서 

아이들 또한 자신을 유혹하는 가면들을 잘 딛고 일어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같이 이혼율이 높은 시대에 

이혼한 부모를 둔 아이들에게 잔잔한 감동과 힘이 되어줄 만한  

좋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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