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 할머니, 초강력 아빠팬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오메 할머니 꽃보다 아름다운 우리
오채 지음, 김유대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이 참 거시기하다ㅋ
제목부터 우리 고향냄새가 물씬 풍긴다. 오메~~어찌야 쓰까잉~ ^^ 전라도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감탄사이다ㅎㅎ 어머어머~ 어떡해가 아닌 오메오메 어찌야 쓰까잉~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우리 엄마, 우리 할머니의 감탄사이지만 참견을 좋아하는 만큼 남의 일도 자기 일처럼 걱정해줄 줄 아는 진심어린 마음이 우리 어머니들의 마음아닐까 싶다.  

화순에서 혼자 밭일구고 살던 할머니가 중풍으로 쓰러져서 고생하신 후 논밭을 정리하고 서울로 올라오신다. 언제나처럼 사는 데 급급한 자식들 중 그나마 제일 이물없는 아들네 집에 안착을 하게 된다. 있는 것만으로 불편한 존재인 시어머니라는 자리에 불만이 많은 며느리지만, 먹고 살기 바쁜 그들이 접할 시간을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덕분에 좋아진건 늙은 개 봉지와 손녀딸 은지이다. 학교 끝나면 텅텅 빈 집에 혼자 있지 않아도 되고, 밝게 맞아주는 할머니가 있기 때문이다. 은지네 개 봉지에겐 할머니가 마뜩치 않다. 시골에 갔을 때 밖으로 휙 던져버린 미운 할머니였기 때문이다. 역시나 첫날 할머니는 봉지를 거실에서 자게 만든다.  

돈은 많지만, 찾아오는 자식은 없구.. 그나마 올때는 남보다 못하게 돈내놓으라고 찾아오는 자식이 다인 부자 할머니와 가진 것없지만 손자키우는 재미로 사는 빡스 할머니 그리고 그네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되고 싶은 오메할머니의 진심어린 우정쌓기 이야기와 오메할머니와 은지의 정쌓는 이야기. 서로 싫어했지만 외로움과 동병상련으로 마음을 나누게 되는 마지막 친구 봉지와 할머니의 3가지 이야기로 어우러진 이야기이다.  

찾아오지도 않는 자식이 있다는 이유로 지원도 못받는 빡스 할머니를 위해 할머니들에게 서명운동을 펼쳐서 도와주고, 쌈짓돈 아껴서 추운 겨울 날 수 있는 내복을 내밀어 전하는 오메할머니의 진심어린 행동들은 어떤 이벤트보다 멋진 삶속에서 우러나고 겪을 수 있는 감동이다.
형편상 생일파티도 못해주는 부모님께 투정부리는 은지에게 쌈짓돈 내어서 물결파마 선물해줄 줄 알고, 늦게 배운 한글로 삐뚤빠뚤 일기쓰면서 마음 전할 줄 아는 센스있는 할머니.
사료 챙겨주고, 집에만 두고 잠시 놀아주는 주인이기보다는 우두둑우두둑 소리나는 무릎이지만, 함께 산책해주고 여기저기 같이 걸어주는 맘따뜻한 분이 할머니이다.  

생일도 챙길줄 모르는 삶에 바쁜 자식들을 탓하기보다는 스스로에게 진주목걸이 하나 선물했다는 이유로 자식보다 자신을 챙긴다는 면박을 받는 할머니의 모습에서 코 한번 찡긋.. 며느리에게 눈쌀 한번 부끄럼 한번.. 죽음앞에서 은지에게 진주목걸이를 내밀던 할머니의 모습과 봉지와 나누는 마지막 교감에는 눈물이 또르르... 자꾸 옛날이 그리워지는 요즘이다. 향수에 젖다보니 한없이 나를 감싸주는 큰 어른들의 이야기가 필요한 것일까? 얼마전에 읽었던 할머니의 레시피와 오메할머니에서의 어른들의 모습은 어찌 그리 아름답고, 자식들은 어찌그리 옹졸한지..  참으로 여러가지를 생각하면서 책을 덮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