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쇼팽 녹턴 (야상곡)

 

> 야상곡이라는 단어는 영어의 녹턴(Nocturn), 프랑스어의 녹튀른(Nocturne), 이탈리아의 노투르노(Notturno) 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이 야상곡이라는 것은 18세기에 세레나데와 같은 개념의 장르로 여러 곡에 쓰였다고 한다. 19세기 간결한 3부 형식 속에 자유로운 감정을 담은, 즉흥곡, 바다텔등의 피아노 소품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 야상곡(녹턴)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러시아에서 평생의 반을 보낸 영국의 작곡가 존 필드(John Field, 1782-1837)가 발전시킨 이 녹턴(야상곡)이라는 장르에서도 쇼팽은 뛰어난 작품을 만들었다. 쇼팽의 곡에는 존 필드의 영향을 찾아 볼 수 있지만 그가, 창안한 형식에 쇼팽만의 독특함을 덧붙여 한층 독특하고 풍부한 것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극적이고 대담함을 전해 주는 곡도 있지만 섬세하고 부드러운, 감상적인 곡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쇼팽은 그의 생애에서 21곡의 녹턴을 만들었으며 이 가운데 18곡은 따로 묶여 그의 생전에 출판이 이뤄졌다. 그의 녹턴 가운데 유명한 곡 몇을 꼽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2번 Op. 9-2 

 

  

 

 

제5번 Op. 15-2 

 

  

 

 

제6번 Op. 15-3 

 

  

 

 

제8번 Op. 27-2 

 

  

 

 

제13번 Op. 48-1  

 

 

 

  

*Top 추천

 

Artur Rubinstein (Piano)
1965, RCA

 

 

  

쇼팽 야상곡집은 두 장의 음반에 담겨 있거나 개별 곡으로, 선곡의 형태로 낱장 발매가 이뤄지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두 장의 음반에 담겨 있는 형태에서는 그간 국내에 거의 들어오지 않다가 2008년 후반기부터 재판매가 이뤄진 이반 모라베츠(Ivan Moravec, Nonsuch) 의 쇼팽 야상곡집이나 그라모폰에서 가장 뛰어난 연주로 선정한 피레스(Maria Joan Pires) 의 연주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연주가 아르투르 루빈스타인(Arthur Rubinstein, RCA)의 연주이다. 차분하면서도 시적으로, 노래하듯 흐르는 그의 연주는 적절히 듣는 이의 마음을 두드린다. 곡에 맞게 유기적으로 흐르는 템포와 감각적인 뉘앙스의 변화는 많은 이에게 그의 녹턴을 어필하는 요소이다. 

 

 

 

 < + 클래식 가이드 선정반 >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추천반

Maria Joao Pires (piano)
1995, DG

 

  

 

 

펭귄 가이드 ***

Angela Hewitt (piano)
2003, Hyperio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