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슈만 교향곡 1번 <봄> (Symphony No. 1 in B major op. 38 <Spring>) 

 

>  슈만의 작곡 초기에는 피아노 작품을 주로 남겼으나 마침내 원하던 클라라와 결혼하게 된 시기인, 1840년부터는 보다 다양한 분야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 명곡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는 제 1번 교향곡 <봄> 도 이 즈음인 1841년 작곡이 이뤄졌다. 한편 그는 이 시기 교향적 작품을 많이 남기고 있는데 (<서곡, 스케르초와 피날레> , <작은 교향곡> 의 스케치 등) 이는 슈베르트 C장조 교향곡 <그레이트> 를 발견한 것으로 그 원인을 찾는 사람도 있으며 이 작품이 <봄> 이라는 제목을 갖게 된 것은 시인 베트거의 "봄의 시" 에서 영향을 받아 작곡한 것이라 전해지고 있다.   

그는 곡의 악장에 각각 "봄의 시작" , "황혼", "즐거운 놀이", "무르익은 봄" 라는 표제를 붙이기도 했으며 이 1번 교향곡은 1841년 멘델스존에 의해 초연이 이뤄진 곡이기도 하다.


 


>> 전반적으로 상쾌하고 발랄함을 갖는다. 1악장의 시작은 혼과 트럼펫으로 강하면서도 간결하게 시작하며 이후 오케스트라의 합주가 이어진다. 관악기들로 이뤄지는 부드러움으로 천천히 진행하다가 흥분을 갖고 경쾌하게 이어진다. 제목과 같이 봄의 느낌이 강하게 전해지는 악장. 이어 황혼(또는 저녁) 이라는 제목을 갖는 2악장 라르게토가 등장하는데 매우 따뜻하면서도 여유가 물씬 묻어난다. 느리고 아름답지만 곳곳에서 열정적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곡에 붙인 제목대로 밝은, 즐거움이 느껴지는 3악장 스케르쪼를 지나 다시 상쾌함과 밝음이 가득한 4악장으로 곡이 이어지고 곡의 전체적인 느낌에서 큰 변함없이 마무리가 이뤄진다.

 

 


* Top 추천 

 
Wolfgang Sawallisch (conductor)
Staatskapelle Dresden
1972, EMI  

 

 

 

슈만의 교향곡은 모두 네 곡으로 현재 꽤나 많은, 여러 지휘자들에 의해 전집 형태로 나와 있다. 한 장이나 두 장 가격으로 대부분 구입 가능한 경우도 많다. 이 가운데 먼저 고려해 봐야 할 음반은 EMI 자발리쉬와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Staatskapelle Dresden)의 교향곡집이다. 네 곡의 교향곡 모두를 잘 정돈하여 들려주고 있으며 풍성한 곡의 느낌도 함께 전해주고 있다. 교향곡 1번에 한정한다면 곡이 갖고 있는 화사함과 전반적으로 흐르는 따스함을 잘 전달해 주고 있으며 함께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움도 함께 느껴볼 수 있다. 진솔하고 담백한 연주. 녹음도(1972년에 녹음) 균형 잡혀 있고, 음질도 좋다. 

 

 

John Eliot Gardiner (conductor)
Orchestre Revolutionnaire et Romantique
1997, Archiv  

 

 

 

3장이 하나로 묶여 현재까지 탑프라이스를 유지하고 있는 가디너와 그가 이끄튼 낭만과 혁명 오케스트라 (Orchestre Revolutionnaire et Romantique) 의 음반(DG)이다. 가디너는 당시 슈만이 작곡했던 스타일의 원전연주로 보다 상쾌하게 곡을 들려주는데 보다 간결하며 가볍고 경쾌하게 곡이 흘러가는 느낌을 준다. 이와 같은 느낌은 1번 교향곡에서 마찬가지로 유효하다. 슈만이 작곡했던 시대에 근접한 소리와 가디너와 그가 이끄는 오케스트라의 협력이 보다 신선함으로 다가오는 음반. 이 음반의 음원은 슈만 200주년을 기념하여 발매한 슈만 마스터웍스 박스반에도 실려 있다.


 
 

< + 클래식 가이드 선정반 >  

 

 펭귄가이드 *** & Key 

David Zinman (conductor)
Tonhalle Orchester Zurich
2003, Arte Nova

 

 

 

 펭귄가이드 *** & Key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Berliner Philharmoniker
1971, DG

 

 

  

 죽기전 들어야 할 1001 클래식 추천반

Leonard Bernstein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84, D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