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복의 랑데부 동서 미스터리 북스 54
코넬 울릿치 지음, 김종휘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품은 몇 번을 읽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많이 읽었다. 처음에 읽었을 때는 별로라는 생각이 들었고 지루했었다. 윌리엄 아이리시의 <환상의 여인>같은 작품을 원했었는데 따른 실망이었다. 하지만 두 번, 세 번 읽다 보니 윌리엄 아이리시가 좋아진 것만큼 이 작품이 좋아졌다.  

처음 읽을 때와는 참 많이 다르게 느껴지는 작품이다. 본명이 코넬 울리치인 윌리엄 아이리시는 참 독특한 작가다. 그는 미국 작가면서 몇 편의 작품에서는 프랑스적인 애잔함이 느껴진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죽음과의 결혼식>, <검은 옷의 신부>, 그리고 이 작품이다. 또한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 Waltz into darkness가 있다.  

도서 추리 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작품은 한 남자의 복수극을 다루고 있다. 그 복수의 종착역에 무엇이 있는 지 뻔히 알면서도 그의 복수극에 동참하게 된다. 윌리엄 아이리시의 작품은 대부분 흑백 영화를 보듯 쓸쓸하고 프랑스 영화를 보는 것 같이 우울하다. 이 작품은 그의 다른 작품 <검은 옷의 신부>와 같으면서도 다른 작품이다. 비슷한 소재를 다른 방식으로 두 편을 쓴 듯한 느낌이 드는 두 작품이다.

'내 기분이 어떤지 알겠지'라는 쪽지를 남기고 차례차례 누군가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살해하는 연쇄 살인범이 나타났다. 처음 사건이 일어났을 때 형사만이 어렴풋이 짐작을 했을 뿐 아무도 몰랐다. 그것이 살인의 시작이라는 것을. 하지만 어떤 연관성을 갖는 5명의 가장 소중한 사람들이 한 명씩 살해당하면서 알게 된다. 그것은 복수라는 것을. 이것과 유사한 영화가 있었던 것이 기억 난다.  

부시맨이 하늘에서 떨어진 콜라병을 주었듯이 지나가는 비행기에서 쓰레기를 버리는 일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다행히 부시맨은 그 병에 맞지 않았지만 누군가는 그 병에 맞아 진짜 마른하늘의 날벼락처럼 죽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걸 현실에서 인정할 수 없는 죽은 이의 연인은 처음에는 자신의 연인이 늘 만나던 장소로 돌아오기만을 기다리지만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자 복수의 화신으로 변하고 마는 것이다. '그때 내 기분도 지금의 네 기분과 같았어'라고 말하는 듯한 살인자의 복수에 연민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아이리시 특유의 어둡고 슬픈 느낌이 가득한 수작이었다. 

어떤 사람은 이 작품의 발단이 진짜 있을 만한 일인가 말을 하지만 있을 법도 하지 않을까 싶다. 아니 그것은 일종의 상징이라는 생각이 든다. 불행이라는 것은 예기치 못한 순간, 어쩌면 가장 행복하게 느끼는 순간에 찾아와 불행을 극대화시키는 것일 테니까 이런 말도 안 되는 설정이 말이 된다 싶다.

슬프고 추리 소설이라기 보다 한편의 우수 어린 프랑스 작품을 보는 듯한 느낌. 파트릭 모디아노의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를 읽을 때와 같은 느낌을 윌리엄 아이리시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받았다. 처음 이 작품을 읽었던 십 몇 년 전, 내가 아직 어렸을 느꼈던 추리 소설적인 긴박감이 없고 아가사 크리스티의 형식을 좋아했기 때문에 느꼈던 지루함은 더 이상 느껴지지 않았다. 아무래도 윌리엄 아이리시의 일련의 작품들은 나이가 든 뒤에 읽어야 그 느낌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지 않나 여겨진다. 누군가의 간절한 바람과 마찬가지로 윌리엄 아이리시의 전집이 출판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영화와 함께 세트로 출판되어도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츠로 2004-07-17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윌리엄 아이리쉬..
팬더추리문고와 해문추리시리즈로 몇작품이 소개되기는 했지만 더 보고 싶어요...

물만두 2004-07-18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서에서 밤은 천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출간한다하는데 글쎄요... 나와봐야 알겠죠...

나그네 2004-07-30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윌리엄아이리쉬의팬이죠
환상의여인도 좋지만 저는 새벽의데드라인이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추리소설로는 약하지만 죽은자와의결혼도 기억에남습니다.
그의 작품도 많이 출판이되었음합니다.

물만두 2004-07-31 06: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요

포스트잇 2004-08-25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 토마 나르스작이 쓴 [추리소설의 논리]라는 책을 읽었습니다.거기에 윌리엄 아이리쉬의 [틸러리 거리에 돌아오다](원작도 병기하지 않았고 따라서 제대로 된 제목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 번역이며 교정이 엉망인 책이라 신뢰가 전혀 안가지만 어쨌든 이런 제목이랍니다.)라는 작품이 나오더군요. 주인공은 타운젠드라는데 교통사고를 당하고나서 집에 돌아왔는데 자신의 집이 사라졌습니다. 그동안 기억을 잃었던 것입니다. 이후 타운젠드가 기억을 되찾기 위해 단서들을 따라 가는 전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타운젠드를 죽이려고 따라다니는 자도 있고, ... 뭐 이런 내용이라는데 혹시 이것에 대해 아시는지요? 궁금합니다. (충분치 못한 설명은 죄송)

물만두 2004-08-25 1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 작품 못 본 것 같아요. 저도 기억력 3초의 소유자라서... 본 것도 같고... 추리소설의 논리를 읽어야겠습니다... 흑. 죄송합니다... 데카님께 물어보심 잘 아실지도 모릅니다.
http://www.howmystery.com/ 요기로 문의를 해보심이 좋을 듯 싶네요...

물만두 2004-08-25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제가 못 읽어본 작품 같습니다. 제 목록에도 없는 작품입니다. 제목이 틀린지도 모르지만요...

포스트잇 2004-08-27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문의했던 것은 아마도 [검은 커튼The Black Curtain]일 거라고 합니다.
국내에는 [공포의 검은 커튼]으로 해문과 금하에서 각각 91년 94년에 나왔다고하네요. 둘다 품절이라고 뜨네요. 감사합니다.

물만두 2004-08-27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포의 검은 커튼이었군요. 저 그 책 못봤어요. 아동용이거든요. 아, 원판으로 출판되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린브라운 2004-09-01 0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슬픈 러브스토리로 읽었습니다 가슴이 아플만큼 슬픈..

물만두 2004-09-01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요... 마지막이 넘 슬펐지요...

하이드 2005-03-16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공포의 검은 커튼. 저 봤어요. 으쓱으쓱 ( 아동용으로요 -_-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