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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야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권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전반적인 내용이 언급되어 있으니 읽지 않으신 분들은 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환야가 출간되기를 손꼽아 기다리다가 출간되고 책 도착한지 하루만에 다 읽었습니다. 보통 책 한권 읽는데 며칠이나 걸리는 저로서는 경이로운 일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라서 또한 너무나도 인상 깊었던 백야행의 속편(작가는 속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지만….)이라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다 읽고 나니 이 책은 작가의 최고걸작으로 인정받는 백야행의 속편 아닌 속편이라고 생각됩니다. 책에서 미후유의 과거를 굳이 밝히지 않았던 이유는 그 과거가 바로 백야행의 스토리이기 때문입니다. 작가는 독자에게 그것을 원한 것 같습니다. 환야에서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어떤 인간이라도 배신하고 파멸시키고 살인까지도 마다하지 않는 미후유의 캐릭터가 어린 시절 사회와 어른들에게 너무나도 크게 받은 상처 때문이라고 한다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환야는 백야행의 속편입니다.
그러나 철저히 자발적인 희생이었던 그래서 너무나 애절했던 백야행의 스토리에 비해 철저한 모략과 배신으로 쓴 웃음이 나오는 환야의 스토리로 보면 환야는 백야행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 작가는 자신의 최고걸작으로 인정받는 백야행을 건드렸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하여 이러한 스토리를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작가 스스로도 환야는 백야행의 속편이 아니라고 주장했구요.
이로 인하여 책을 읽고 난 뒤의 감동은 읽는 내내 지루하다가 마지막 부분에 가서 제대로 한방 먹어 멍하게 만드는 백야행보다는 덜 합니다만, 책 읽는 재미는 환야가 훨씬 더 나았던 것 같습니다.
작가는 항상 마지막 부분에 가서 독자에게 여운을 남기며 생각하게 만듭니다. 백야행의 전설적인 마지막 부분은 두말 할 것도 없고, 환야에서도 마지막 부분에서 마사야가 미후유에 대한 복수로 사제권총을 만들어 갔다가 예상치 못했던 가토형사를 만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미후유 대신에 가토형사와 함께 자폭하는 장면에서 한참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결국 마사야는 자신을 철저히 이용하고 배신했던 미후유에 대한 복수를 노렸던 것이 아닙니다. 맹목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자신이 사랑했던 미후유와의 세계가 환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나서는 마지막을 함께 함으로써 그 환상의 끝을 보려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사야의 계획도 실패로 돌아가면서 마사야가 마지막으로 남긴 대사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나와 저 여자만의 세계에 들어오지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