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파탈]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트파탈 - 치명적 매혹과 논란의 미술사
이연식 지음 / 휴먼아트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명적이라는 말, 우리는 참 쉽게도 사용했지요. 나는 안 그랬다, 생각하셨나요? 그렇담, 팜프파탈은요, 옴므파탈은요? 저만해도 종종 그런 말들을 써 왔지요. 기억나시죠? 우린 지난 여름을 뜨겁게 달구었던 정재형돈 콤비의 파리돼지앵. 순정마초의 인기를 힘입어 많은 매체들이 가브리엘정에게 옴므파탈이라는 수식어를 붙여주었습니다. 그래요, 그 옴므파탈입니다.

 

치명적이라는 뜻을 가진 파탈이라는 단어는 프랑스에서 건너 왔지만, 우리는 단어를 찾지 않고도 대충 그 뜻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가 느낀 그 감정을 '파탈'이라고 말하면 되겠거니, 생각하면서요. 자, 다시 생각해보자구요.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처럼, '파탈'을 다시 살펴볼까요? 파탈은 과연 어떤 뜻일까요?

 

보기만해도 내 숨이 막혀서 그대로 죽어버릴 것 같은, 그런 느낌일까요? 아니면 배 아래가 찌르르해지는 그런 느낌인가요? 찌르르? 왜요,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 지금 죽을 것 같아'란 말을 들은 적이 정말 없으신가요?

 

우리는 아주 자주 '파탈'을 경험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조금만 맛보아도 알 수 있는 것들은 있게 마련이니까요. 자, 이제 드디어 '아트파탈'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죽을 것 같다'고 느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왜 '죽을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지는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합니다. 치명적인 예술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던 그림 속 누드의 이미지란 무엇인지, 왜 남성누드화의 비율이 없을 만큼 적은지와 왜 옷을 입지 않은 여성들은 그런 포즈를 취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이죠.

집에서 혼자만 보려고 주문한 그림이 - 당연히 여럿이서 보기엔 민망할 그림이겠죠 - 위용을 뽐내며 미술관 한 벽에 걸려있는 이 시대의 아이러니와 팜므파탈의 속뜻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잔다르크는 팜므파탈일까요, 아닌 것 같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잔다르크야 말로 '치명적인 여자'아닌가요? 그녀의 손에 많은 남자들이 죽어갔는데요.

 

그래서, 한달음에 읽었어요. 민망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해서요.

어머나, 부끄러운 고백이려나?

그리고 생각했어요.

결국, 저도 ........ '찌르르'한 그 느낌을 즐기고 있었다는 걸요.

그리고 그들의 위선 뒤에 숨어 아무렇지 않게 살고 있었다는 것을요.

 

읽으신 분들만 공감할 수 있는, 얘기도 있어요.

저도 그때 책을 덮을 뻔 했답니다.

 

이게 무슨 얘기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살포시 구매버튼 눌러도 좋겠죠?

ㅎㅎㅎㅎㅎㅎ

아 그리고 이 책은 꼭 후미진 곳에 꽂아두어야만 할 것 같지만, 표지는 그렇지 않으니 조심하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