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와 함께 170424

 

- 여자 대통령

 

지난 주 토요일, 아이가 이런 말을 내게 했다.

 

박근혜 전대통령에게 국민들이 너무 실망하여 당분간 여자 대통령을 뽑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고 물으니, ‘반 남자 아이들이 여자 대통령이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왜 우리 동네 아들 둔 엄마들은 아들들에게 양성 평등 교육을 시키지 않는거야.) 내가 다시 물었다. “남자 반친구들은 그렇다고 치고, 여자 친구들은 뭐라고 하더냐?” ‘여자 친구들도 웬만하면 여자를 대통령을 뽑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하여튼 박근혜 전대통령께서 페미니즘에 미친 영향은 막대하다. (나쁜 쪽으로.)

 

일요일에는 이런 말을 했다.

박근혜 전대통령 때문에 기호 5번 여자 대통령 후보가 뽑히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이다.”

 

내가 보기에는 아이의 정치적 성향을 드러냈다기보다 15명의 대통령후보 중 유일하게 여성 후보인 것인 이유인 것 같다.

 

내 의견에는 박근혜 전대통령의 과실이 심상정 후보의 지지에 영향을 미쳤을 것 같지는 않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7-04-26 21: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여성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준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임기초 이전 (남성)대통령들이 전반적으로 잘 하지 못했기에 첫 여성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기대도 컸던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른 한편 개인젇으로 심상정 후보가 토론에서 선전하는 것을 보면서 박근혜로 인해 생긴 여성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희석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이와는 달리 박근혜 잘못은 ‘여성‘문제로, 심상정의 선전은 ‘개인‘능력으로 보는 인식이 사회 전반에 흐른다는 느낌도 받게 되네요..

마립간 2017-04-27 08:00   좋아요 2 | URL
박근혜 전대통령의 잘못이 왜 심상정 후보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해 봤지만, 그 이유를 깨닫지 못했는데,

박근혜 잘못은 ‘여성‘문제로, 심상정의 선전은 ‘개인‘능력으로 보는 인식이 사회 전반에 흐른다는 ; 겨울호랑이 님의 지적이 제게도 이유가 될 수 있겠군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