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0223

- 대통령 탄핵

 

[펌글] 사퇴선언과 헌재결정 관련

서울대 법전 한인섭 교수가 공유해 달라고ᆢ

 

[탄핵직전 대통령이 사퇴하면, 헌재는 '각하'결정 내릴 수 있는가?]

-참 어거지쟁점이지만, 별별 짓을 다하는 자들이니, 한번 검토해봅시다. 심판일 전날 대통령이 사퇴선언을 하고, 헌재가 각하결정 내리면 어떻게 될까요?

 

[의사]-각하결정 다음날, 대통령이 "내가 당장 사퇴한다는 게 아니고, 장차 하겠다는 뜻을 표한 것에 불과하다"고 청와대 그대로 눌러앉습니다.

 

[표시착오]-대통령이 "사퇴서를 방송에서 읽긴 했는데, 약간의 방송사고가 있었다. '국민이 원한다면' 이란 말이 이상하게 빠졌다. 국민의 의사를 물어 서서히 결정하겠다.

 

[법적절차]-"사퇴는 국민앞에 사과하는 정치적 선언이었다. 사퇴서를 유효하게 처리할 법적 절차가 없다. 헌법개정 통해 절차 마련하면, 그때 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

 

[각하번복불가]-그럼 헌재는 18차례나 변론기일 열고, 몇개월동안 재판관과 전 직원들이 고생해왔는데...닭좇던 개가 되어 버려요. '각하'했는데, 대통령이 다시 사퇴실행을 않는 걸 보고, 재상정할수도 없습니다.

 

[결론]-국회에서 탄핵소추가 되었고, 헌재에서 심리를 다한 이상...헌재는 본안결정 밖에 없는 겁니다.

 

덧붙여...

[합리적기대] "왜 사퇴한다고 했다가 번복하십니까" 하고 아우성치면, "겪고도 모르시나요. 저 어제 한말, 오늘 번복한게 5년째인데...저 그본래 그런 사람이에요"

 

요컨대, 사퇴선언한다고 사퇴하는 거 아닙니다. 괜히 헌재가 '각하'했다가 완전히 농락당하게 됩니다. 수십번 제가 강조하지만, 탄핵결정밖에 없는 겁니다. 나머지는 다 연기쇼고, 억지고, 핑계고, 농간이고, 계략입니다. (공유 공유 요망)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02-23 11: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립간 2017-02-23 12:28   좋아요 0 | URL
잘 되어야죠.

겨울호랑이 2017-02-23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더 이상 끌려다니지 말아야겠지요.. 마음같아서는 탄핵뿐 아니라 로마 황제 도미티아누스처럼 ‘기록말살형‘으로라도 처했으면 합니다만, 역사는 그렇게 바뀌지 않겠지요..

마립간 2017-02-23 15:26   좋아요 1 | URL
잘 되어야죠.^^ 탄핵 이후의 일이 걱정이었는데, 거기까지 이르는 일도 쉽지 않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