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의 인간 아담

의 성별은 여성, 이브의 성별은 남성

 

나의 기독교 가치관에 대해서 앞에서 이야기했다. 내가 생각하는 것은 누군가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이 글에 관해 내용은 아직 다른 곳에서 누군가 나와 같이 생각했다는 근거를 찾을 수 없다. 아직까지는 말이다.

 

<빨래하는 페미니즘>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글쓴이 스테퍼니 스탈가 성경 창세기 부분의 이브가 죄를 범하는 장면을 읽고 부정적 감정을 갖는 장면이 있다.

 

나는 최초의 인간이 있고, 그 인간의 성별이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여성이라고 답한다. 따라서 성경에서 말하는 최소의 인간 아담의 성별은 여성이다. 누군가 비성경적이라고 말할지 모른다. 그런데, 나는 하나님이 세상의 창조 따로, 성경책 따로 쓰셨다고 보지 않는다.

 

종족 번식에 기본은 난자卵子. 생물학에서 암컷으로만 사회를 이루고, 필요시 즉 번식에만 수컷이 등장하는 예는 많다. 개미나 꿀의 집단이 그렇다. 단위생식 (처녀생식, 단성생식)이라는 것이 있는데, 암컷만으로 증식하는 경우를 말한다. 단위생식을 하지 않는 종의 난자에 전기적, 화학적 자극을 통해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생물의 정의를 5가지, 그 중에서 핵심적인 2가지에 증식이 포함될 때, 최초의 인간이 남성이라면 생식 능력이 없는 것이고 그 자체가 생명체의 정의에 맞지 않는다. 어느 목사님은 XY의 성염색체로 이를 설명하려하나, 성염색체는 XYZW가 있다.

 

(주류?) 기독교에서도 선악과가 무엇을 상징하느냐의 신학적 해석이 Sex. 재미있는 것은 기독교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사람에게 성경의 선악과를 이야기하면 대개 Sex로 해석한다고 한다. 선악과는 성별의 구분이고, 성역활의 분화이고, 성별 차이고, 성차별의 시작이다.

 

* 양성구유 http://blog.aladin.co.kr/maripkahn/12878

 

인간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염색체로 말미암아 성별이 확정되었지만, 실체 남녀 신체 구조로 분화하는데, 핵심적인 것은 호르몬이다. 호르몬 중에서도 테스토스테론이다. 그런데, 자극이 없다면? 남녀 구분 없이 여성으로 태어난다. 즉 인간의 기본 청사진은 여성으로 되어 있고, 테스토스테론의 호르몬에 남성으로 전환되느냐 마느냐가 결정된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자의 지배적, 공격적, 파괴적 성향, 경쟁 등의 심리에 근간이 된다. 이런 성향은 성경에서 말하는 와 비교적 잘 일치한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출애굽기 20:13~14)

 

* 테스토스테론 http://blog.aladin.co.kr/maripkahn/7485260

 

그리고 테스토스테론은 수직적 위계질서 성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신격神格과 인격人格의 위계질서를 인간 사회에 구현하려 한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세기 3:5)

 

마지막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예수님이 나신 것도 같은 방식으로 이해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마태복음 1:8)

 

성 분화의 대칭성에서 나는 Sex와 경제력을 대칭으로 놓았다.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세기 3: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