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사고가 내게 새로 알려 준 것 ; 응급 상황에서의 행동
나는 겁이 많다. 호기심이 많은 애니어그램 5형의 심리 기제에는 미지未知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고 한다. 겁이 많은 성격이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악의 상황을 대한 준비를 하게 만든다.
요즘은 일반화 되었고 영화 상영 전에 대피 방법을 알려주지만, 예전에 나는 극장을 가면 불이 났을 때 어떻게 대피해야 하나 둘러보고 했다. 실제로 도움이 안 되겠지만 <노빈손의 무인도 완전정복>, <SAS 서바이벌 백과사전, 야생편>같은 책을 읽기도 한다. 지하철을 탈 때도 문의 수동 개폐장치를 유심히 본적이 있다. (대구 지하철 사건 현장에 내가 있었다면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짧은 시간에 가스에 중독되어 다음 행동을 할 수 없다고 한다.)
별 소용이 없겠지만, 아이에게도 주의를 준다. 백화점 같은 곳에서 길을 잃은 다면, 제자리에 기다릴 것. 아니면 안내데스크 같은 곳을 찾아 성인에게 도움을 구할 것. 안내데스크와 같은 곳을 발견 못하면, 지나가는 사람에게 부탁을 해서 부모의 전화번호를 알고 있으니, 핸드폰으로 연락할 것. 만약 길거리에서 길을 잃는 것과 같은 어려운 상황을 당하게 되면 경찰서를 찾아가거나 경찰관의 도움을 받을 것. 집에서 화재와 같은 곤란한 경우 유선 전화로 연락할 것. 베란다로 가서 도움을 요청할 것. 베란다에 아래층으로 통하는 탈출구가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 (새로 지어진 아파트에는 대피 공간으로 따로 마련되어 있고, 사다리가 비치되어 있기도 하다.) 등.
역시 별 소용이 없겠지만, 이와 같은 개별 상황이 제시된 경우를 포함하여 모든 경우에 침착하게 어른의 통제에 따를 것. 재난 상황에서 침착하고 질서 있는 행동은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고,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그 상황에 속한 사람이 살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 세월호 사고로 마지막 ‘침착하게 어른의 통제에 따를 것’은 잘못된 교육을 판명이 났다. 실제 신문 기사에 학생의 아버지가 아들에게 통제에 따라 움직이지 말 것을 당부하였고 학생은 사망하였다. 세월호에 이어 발생한 서울 지하철 사고에서도 승객이 알아서 피신했다고 한다. 그러니까 사고 수습 지휘부의 통제에 대해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다. 각자 알아서 움직이는 것에 일정 효용성이 증명된 것이다. 이제 아이에게 뭐라고 이야기해 줘야 되나. 통제를 잘 따르라고, 아니면 통제와 반대로 움직이라고. 재난 훈련을 한다고 하고 참석률이 적다고 비판하기도. 지휘부의 통제를 따르지도 않을 것인데, 무슨 훈련이 필요있단 말인가.
세월호 사고는 구조인원 0명이라는 진기록도 있지만, (대중 매체 기사에 근거하면) 혼자만 살려고 했던 승무원은 다 살고, 다른 사람의 목숨을 먼저 생각했던 사람은 모두 죽는 진기록을 남겼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다. 자녀들에게 뭐라고 훈계할지. ‘나만 먼저 살면 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알아서 재난 상황을 극복하라’고 아이에게 지침을 줘야 되나, 아니면 ‘의사자義死者가되라’고 이야기해야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