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30830

 

<신이 절대로 답할 수 없는 몇 가지> 서평 별점 ; ★★★

 번역 제목이 마음에 안 든 책. 원제는 moral landscape, ‘도덕의 풍경’이다.

 

내가 <모럴 아포리아>를 읽고 ‘윤리학은 영원히 철학에 남을 줄 알았다. 이제 윤리학도 과학에 넘겨줘야 할 듯.’이란 글을 남긴 것은 책 전체에서 풍기는 분위기를 직관으로 판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윤리의 바탕을 과학으로 삼으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서평의 내용을 책에서 표절/컨닝한 것이 아님^^)

 

글쓴이의 의도는 이해가 간다. 이성과 감정, 직관의 기반을 잃어버린 도덕이 기반으로 과학을 삼으려는 것인데, 나는 과학이라는 용어보다 객관성이나 과학의 객관성이라는 용어의 설명이 있었다면 더 이해가 쉬웠을 것으로 생각한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수학적 증명이 필요하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다는 사실은 천체 물리학적 증명이 필요하고 진화론은 진화론적 증명이 주어진다. 이 세 가지 증명은 각각의 객관성이 다르다. 그렇다면 도덕의 객관성은? 도덕의 필요만큼만.

 

p19 도덕은 체스와 상당히 유사하다. 분명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원칙들이 있지만 중요한 예외들도 인정하기 때문이다.

p28 ‘물은 두 개의 수소와 한 개의 산소로 구성된다’는 사실적 믿음이나, ‘학대는 나쁘다’라는 윤리적 믿음 둘 다 단순한 선호의 표현이 아니다. 어느 쪽이든 ‘실제로’ 믿는다는 것은 합당한 이유가 있어서 그 명제를 수용했다고 믿는 것이다.

 

나는 이 주장에 언뜻 동의를 못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를 생각해 보자.

 

어떤 사람이 선의로 거지 두 사람에게 각각 백만 원을 주었다. 한 거지는 백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하여 자립하고 다른 거지는 백만 원으로 마약을 하여 사망을 하였다. 선의를 베푼 사람의 백만 원을 준 두 번의 행동은 도덕적으로 다르게 평가해야 하는가. 미리 그것을 판별할 수 없었음에도.

 

아마 나의 질문에 저자는 아래와 같은 답을 줄 것 같다.

 

p12 과학이 모든 도덕적 논란의 해결을 보장해준다는 말이 아니다. 의견의 차이가 있겠지만 그것이 사실의 범위 내에 있을 거라는 말이다.

p25 우리는 실질적으로 그 쾌락보다 복잡한 형태의 행복에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해가 되는지를 묻고 있은 것이다. 이 물음 자체는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합당하며 답도 분명히 존재한다./좋음을 이런 식으로 정의한다고 해서 가치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실제적 가치로 주의를 돌리게 해줄 뿐이다.

 

어디서 읽었는지 기억이 없지만, 종교와 과학은 담당한 분야가 다르다는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이것을 부인한다. 도덕은 과학이다. 과학과 종교가 전쟁 중의 휴전인지, 종전인지 분간이 안 갔으나, 결과적으로 휴전이었다. 과학이 말하기를 종교는 과학과 양립할 수 없다. 이전에는 종교에서 과학에 대한 선포했던 말이다.

 

p11 인간의 행복은 전적으로 세상의 사건과 인간 뇌의 상태에 의존한다.

p21 뇌는 틀림없이 사회적 정서적 상호작용, 도덕, 문화, 이 세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관찰의 힘 e-Book> 서평 별점 ; ★★★★

 <사물의 역습>에서 기대했던 내용을 이 책에서 읽게 되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미래를 보다’라는 이 책의 부제처럼 미래를 보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마 기업에는 간혹 미래를 볼 것이다.) 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통찰이 있은 것은 분명하다.

 

꽤 마음에 드는 구절이 많아 밑줄긋기를 위한 초서 대신 크레마의 하이라이트를 치며 읽었는데, 얼마 읽다보면 하이라이트가 사라졌다. 크레마 에러인가? 몇 문제에 내 의견을 달려 했는데, 총평만 남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3-08-31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덕과 과학이라... 저도 저 책 구매할까 하고 본 적이 있네요, 실은 제목이 땡겼다가 제목으로 인해 놓았어요.
과학은 확실히 Fact에 기반을 하지만, 도덕은 Fact도 시작해도 개인적인 인지적 해석이 들어가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서 저는 마립간 님의 말씀에 동의하게 되네요.

그런데 저는 매번 주구장창 소설만 읽어대는데, 마립간님은 다양한 책을 정말 많이 읽으시는군요. ㅠ

마립간 2013-08-31 12:30   좋아요 0 | URL
'신이 절대로 답할 수 없는 몇 가지' 읽은 만한 책이긴 한데, 감동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설명적인 면도 있지만, 주장과 관계되는 부분도 많아서요.

저는 소설이 독서의 구멍입니다.^^

주말, 휴일 잘 보네세요. 지기 마녀고양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