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가치관 성향 테스트 - 마립간 버전

 

* 경제


1. 나는 노력해서 부자가 되고 자선을 하고 싶다. (, 아니오)

2.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다른 여러 사람을 가난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으므로 잘못된 것이다. (, 아니오)

3. 우리나라는 부유한 나라가 되어서는 안 된다. 다른 나라를 가난하게 만들 수 있다. (, 아니오)

4. 실천) 나는 부자가 되는 않겠다는 것을 실천하고 있다. (, 아니오)


* 가족의 권위


5. 아이들에게 쵸코렛을 과다하게 먹지 못하게 하거나 저녁에 이를 닦으라고 가르침을 주되 강요하지 않는다. (, 아니오)

6. 자녀에게 공부를 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 아니오)

7. 아이가 잘못을 해도 설득과 설명하며 아이가 처벌을 거부한다면 처벌하지는 않는다. (, 아니오)

8. 자녀가 성년이 되면 부모의 권위를 재신임해야 한다. (, 아니오)


* 생명의 존중


9. 나는 (또는 나의 배우자는) 뱃속의 태아가 기형아라도 유산을 시키지 않는 것이 옳다. (, 아니오)

10. 실천) 나는 (또는 나의 배우자는) 인공 유산을 한 적이 없다. (, 아니오)


* 환경보호


11. 실천) 내복을 입지 않은 상태에서 난방을 하지 않는다. (, 아니오)

12. 실천)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다. (, 아니오)

13. 실천) 유행 때문에 의복을 구입하거나 바꾸지 않는다. 낡아서 바꿨을 뿐이다. (, 아니오)

14. 실천) 에어콘을 사용하지 않는다. (, 아니오)

15. 실천) 고장나서 못 쓰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동차, 가전제품, 가구 등은 최소한 10년은 사용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 아니오)


* 세계화


16. 세계화에 반대한다. (, 아니오)

17. 선진적인 과학 기술은 환경 파괴를 가져올 가능성이 많으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 아니오)

18. 범지구적인 관점을 지향해야 되는 이 시점에 애국심을 강요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 아니오)

19. 실천) 18번과 같은 이유로 붉은 악마의 응원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좋아하지 않는다. (, 아니오)

20. 세계화는 잘못된 것이 아니다. 단지 선진국과 다국적 기업의 이기적 성향이 문제일 뿐이다. (, 아니오)

21. 한국 정치적 통일은 18번과 같은 이유로 중요하지 않고 각각의 체제를 갖고 남북 대립의 해소와 각 체제 내에서 계급같은 계층의 해소가 중요하다. (, 아니오)


* 남녀의 평등, 성 결혼


22. 결혼 생활이 결혼 전에 생각했던 것과 다르다면(즉 불평등이 주어진다면) 과감하게 이혼을 할 수 있다. (, 아니오)

23. 실천) 내가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결혼 전에 예상했던 생활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즉 불평등이 없기 때문이다.) (, 아니오)

24. 한국에서 남자만 군대가는 것은 남녀불평등이다. (, 아니오)


나혜석의 말을 인용하여


25. 현모양처란 교육가들이 자성 없이 상업적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 아니오)

26. 정조는 취미와 같은 것이어서 도덕이나 제도로 강제할 일이 아니다. (, 아니오)

27. 성적 욕망을 해소하기 위해 결혼을 하더라도 각자 배우자 이외 다른 이성을 만나 사교를 하는 것이 쉽사리 권태에 빠지지 않는 길이다. (, 아니오)


* 사회제도


28. 고 의료비용이 사용되는 의료기술(예를 들면 간이식)은 사회 경제력을 특정인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는 잘못된 것이다. (, 아니오)

29. 고비용의 의료를 정부에서 통제해야 한다. (, 아니오)

30. 나는 대량소비, 대량생산 등에 이루어진 자본의 집중화를 반대한다. (, 아니오)

31. 실천) 16번, 30번과 같은 이유에 의해 할인매장에 가질 않는다. 동네의 작은 가게를 이용한다. (, 아니오)

32. 남녀가 데이트 할 때 공평해야 하므로 비용은 같게 부담해야 한다. (, 아니오)

33. 실천) 32번과 같은 이유로 나는 남자로서 여자가 남자에게 비용을 더 부담시키려 할 때 화를 낸 적이 있다. 또는 나는 여자로서 남자가 비용을 더 부담하려 했을 때 화를 낸 적이 있다. (, 아니오)

34. 여학교가 있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모든 학교는 남녀 공학이 되어야 한다. (, 아니오)

35. 국민연금과 같은 것은 복지를 위한 것이라도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며, 국가의 권위를 동원한 행정력이다. 선택권이 주어져야 한다. (, 아니오)

36. 학교 선생님은 학생이 선택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만이 존경받은 만한 위치라고 생각한다. (, 아니오)

37. 예의를 가르치는 사람은 자신이 대접을 받고자 하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예의를 가르치는 사람이 싫다. (, 아니오)


* 계층의 세습


38. 자녀의 교육은 공교육외에 다른 교육을 시키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 아니오)

39. 실천) 문 38번을 실천하고 있다. (, 아니오)

40. 실천) 자녀에 재산을 물려주지 않겠다. (, 아니오)


* 이 설문은 상당히 공정하지 못한 질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째든 빨간색은 진보, 좌파, 어머니의 원리에 근거하여 파란색은 보수, 우파, 어머니의 원리에 근거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파란 답이 많다면, 권위적인 우파일 수 있습니다. 혹시 곤혹스러운 질문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어느 알라디너분이 추전 해 주신 나의 정치 성향 테스트 문제를 풀 때 곤혹스러웠습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깍두기 2004-09-11 1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퍼가서 해볼게요^^ 질문에 대한 제 의견은 다 하고 난 후에...

마립간 2004-09-11 13: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깍두기님, 엄청 빨리 퍼가셨네요. 잠시 오타를 수정하는 사이에... (문제 푸는데 의미손상은 없을 듯하지만 실천의 경우 해당하는 번호가 몇군데 틀렸습니다.
그리고 총점은 의미가 없습니다.

호랑녀 2004-09-11 2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설문은 상당히 공정하지 못한 질문입니다!
어쨌든, 저는 많이 퍼렇군요 ^^
그런데 이걸 마립간님이 만드신 건가요, 아님 어느 책에 나온 건가요? 출처가 궁금하옵니다.

마립간 2004-09-11 22: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오늘 아침에 만든 것입니다. 마태우스님의 댓글에 나와 있듯이 좌파(진보, 어머니의 원리)도 장점이 있지만, 제가 우파(보수, 아버지의 원리)를 쉽게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를 문항으로 만든 것입니다. (마***님이 말씀하신 지극히 상식적인 사람은 좌파, 자유주의라는 것에 동의 못해서)

마태우스 2004-09-12 14: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건 일상에서의 실천에 관한 질문이지요? 제가 해보다 때려 쳤습니다. 아이가 없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전부다 우파로 나오는 게 놀라워서입니다. 세계화에 반대하는가에는 그렇다고 했지만, 그런 반대가 얼마만큼 힘을 가질 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실천에 있어서 저는 언제나 말했듯이 자본주의의 승자가 갖는 과실을 맘껏 만끽하고 있지요...(천만등 안에 들면 승자 맞죠?)

마립간 2004-09-12 2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정치적 좌우라는 것이 복합적 의미가 있기 때문에 각각 분야에 대한 명칭을 따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저는 각각의 장점을 토의와 합의를 통해 결론을 이끌어냈으면 하는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인터넷 어느 사이트에 가면 상대에 대한 욕설과 비방만이 난무하는데...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마태우스님은 좋은 분입니다. (제 마음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