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 우주, 지구, 생물의 탄생
옌스 하르더 지음, 멜론 편집부 옮김 / 멜론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상보다 더 커다랗고 묵직한 책을 받아들고 흥미롭게 그림을 쳐다보다가 정식으로 마음 잡고 차근차근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온갖 은유가 담겨있는 듯한 우주의 그림을 들여다보고 있으려니 왠지 환상만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그러고는 또 금세 흥미를 잃어 잠시 책을 덮어두고, 퇴근해서 집에 가면 무게감 있게 놓여있는 책을 그냥 지나치면 안될 것 같아 다시 또 펼쳐들었다가 티비 화면에 정신이 팔려 다시 책을 덮어두고. 그렇게 며칠을 지내다 안되겠다 싶어 처음부터 내용을 파악하면서 제대로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책은 알파라는 제목에서 조금은 연상이 되듯 우주 기원의 시작에서부터 인류의 출현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그려낸 것이다. 빅뱅과 같은 우주 이론이 증명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론적으로 설명되어지고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처럼 이 책에는 백억년도 더 된 시간의 흐름을 신화와 미술작품, 조각 등등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각적으로 표현된 것들을 집약시켜 비유로 설명하듯이 그려지고 있다.

사실 처음 그림을 볼 때, 혼돈스러운 카오스 세계를 그려내고 태양계의 탄생을 그려가기 시작하는 것인가 싶었는데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성경의 천지창조나 노아의 방주는 물론 고야의 크로노스나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과 같은 유명 작가들의 그림을 통한 비유적 표현도 그려져있다. 그러니까 그림 한 컷 한 컷이 담아내고 있는 수많은 이야기들 중에서 내가 알아볼 수 있는 것은 극히 일부분일뿐이고, 은유적인 표현이라고는 했지만 이야기의 흐름 자체는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니 더더욱 그림을 읽어나가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분명하게 느껴지는 것은 지구 탄생의 역사를 다큐멘터리로 그려낸다해도 쉽지 않을텐데 일러스트만으로 이 방대한 역사를 그려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이라는 것.

그러니까 이해하기 어렵고 어쩌면 지루하고 따분한 억만년의 시간을 압축시켜 보여주기 위해 우리에게 친숙한 성경이나 신화이야기, 그림작품, 영화의 포스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들을 담아 보여줌으로써 조금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고 작가 옌스 하르더의 저력이 아닐까 싶다. 정말 아쉬운 것은 인간의 출현에 이르기까지의 우주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나 자신일뿐.

덧붙여 한가지 아쉬운 것은 원작에 그림으로 표현된 동물개체의 학명이 번역되지 않고 그래도 표기되어있다는 것이다. 꼼꼼하게 번역을 다 해주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