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요소와 원리, 매체, 역사, 주제 -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

 

 

** 史, 라는 제목이 들어가있으면 그냥 무의식적으로 어려울까? 라는 생각이 든다. 괜히 공부를 하는 마음으로 읽어야 하는 것 아닐까, 싶어지는 것이다.

특히 '예술사'라고 되어있는 책들은 그동안 너무 어렵게만 읽은 기억이 있어서 내가 도대체 뭘 읽고 배웠나 한탄하게 된다.

그래도 가만히 생각해보면 조각조각의 지식이 연결되면서 한 분야의 역사를 배운다는 것이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고, 특히 미술사에 있어서는 그동안 봐왔던 그림책이 많아서인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주지는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설명은 알아들을 정도는 되는 것 같다. - 아, 이렇게 쓰면서도 자신있게 단정적으로 말을 못하고 있..... ;;

 

뭐 아무튼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지만 '게이트웨이 미술사'라고 듣도보도 못한 책이 나온다고 했을때 그냥 궁금했다.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 원리, 매체, 역사, 주제.... 내가 이것에 대해 얼마나 알겠냐, 싶기도 했지만 그래도 궁금하기는 했다.

그리고.

책읽기가 쉽다, 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어쨌거나 책읽기가 즐거운 것은 사실이다!

 

샘플북을 볼 때 가장 기억에 남았던 아기조각상. 오동통하니 귀엽게도 보이고 실제 크기가 33센티미터라고 하니 실물을 한번 보고 싶기도 했다. - 물론 이 아기조각상도 커다랬으면 올메크부족의 고향을 떠나지 않고 거대두상 곁에 있었겠지? 생각해보면 좀 더 커다란게 좋았을까?

 

 

뭐, 어쨌거나. 울메크부족의 두상 이야기가 나온김에 이 책의 구성에 대해 보자면. 하나의 작품을 놓고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 그러니까 원리, 매체, 역사, 주제의 부분으로 나눠 설명을 하고 있다. 사실 이걸 굳이 구분해야 된다거나 이런 내용을 모른다고 해서 큰일날 것도 아니지만 굳이 지식을 얻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책읽기의 즐거움이 있다면 그것으로 되는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그만일수도 있다. 그런 즐거움에서 조금 더 체게적인 지식의 차원으로 들어가면 좋은거고.

 

이 책은 도판이 많은 것도 좋았다. 아니, 도판이 많은 것이라기보다는 아는 그림이 많고 - 물론 모르는 그림도 많지만 (그만큼 도판이 많다는 뜻이 되기도 하겠다;;;) -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지 않더라도 그림 도판을 보는 즐거움이 있다.

샘플북만으로도 이렇게 만족스러운데 책은 더 만족스럽겠지? 책 한 권의 가격으로 생각하면 비싸다,라는 생각이 들지만 수많은 도판과 육백쪽이 넘는 책이라는 걸 감안하면 그리 비싸지 않은 책일지도. 아, 그러니까 이거 빨리 사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