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어머니와 뉴스를 보다가 화들짝 놀랐다. 백남기 선생님의 사인 규명을 두고 부검을 하려고 하는 경찰의 모습을 보며 왜 저러냐, 하는 게 아니라 부검을 막는 이유가 뭔가 유족측이 걸리는게 있으니까 그러는 거 아니냐, 라는 듯 말씀하시는거였다.

응? 아니, 도대체 이건 뭔 말인가.

한때 노동자들의 시위장면을 보면서도 편집을 저 따위로 했다며 노동자들이 나쁜거 아니지? 라거나, FTA가 왜 나쁜거냐며 반대하는 이유가 뭔지 알려달라거나. 정치뉴스가 나오면 저게 무슨 뜻이냐고 물어보거나. 그랬던 어머니가 변하셨다. 저들의 말도 안되는 주장, 백남기 농민의 지병을 숨기고 있었던 거 아니냐라는 말 한마디에 불온한 이야기라도 들은 듯 어머니보고 어디가서 그런 얘기 하지 말라고 했다. 아니, 솔직히 말하자면 어디가서 이상한 할망들이영 이상한 말만 듣고 다니지 말라고, 낮에 채널A같은 말도 안되는 소리 지껄이는 방송 좀 보지 말라고 막 큰소리를 냈다. 하아. 흥분해서 말도 제대로 못하면서 그나마 자분자분 얘기한 건 물대포가 집에서 쓰는, 마당의 화분에 물을 주는 그런 호수인 줄 아냐고. 오죽하면 물'대포'이겠냐고. 대포같은 물줄기에 맞았는데 사람이 말짱하겠냐고.

그러다가 반성을 좀 했다. 어머니와 대화가 필요해. 날마다 뉴스 시간에 저따위 뉴스 - 어머니는 제이티비씨뉴스는 뉴스같지 않다고 싫어하시고, 뉴스는 꼭 봐야하는 분이기에 9시 뉴스를 보는데 나는 항상 뉴스가 저 따위니! 라며 온갖 트집이나 잡고 상대를 안하고 있으니. 그건 아니지. 대화가 필요해, 라는 걸 심각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런데 웃긴건.

요즘 뉴스를 보면서 욕을 해대도 아무 말씀을 안하신다는거. 아니, 어머니도 어찌나 어이없다 생각하시는건지 별다른 말 없이 최순실이 대장이여,하고 마신다는 거. 팔순넘은 노친네까지 저 말도 안되는 짓거리를 보며 어이없어 하는데 여전히 눈가리고 아옹하는 저들의 행태에 대해서는 말해 뭣하겠는가.

 

이런 판국에도 책은 읽는다. 아니, 이래서 더 책을 읽는지도 모른다. 아닌가? 책보다 행동,일지 모르겠지만 행동을 부르는 책읽기는 대환영,이니까.

 

 

 

나 하나로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생각으로 그 자리에서 멈출까. 나 하나 이런다고 세상은 변하지 않고 나 혼자만 죽게 될 뿐이다. ...... 억울하지만 더 억울해지기는 싫다...... 어떤 방법으로도 세상이 변하지 않을 거라고 심지어 목숨을 걸어도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고 믿게 되면 세상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악의 악순환을 바꾸어야 한다.

시작은 나 하나로도 세상은 바뀐다는 것이다“(261)

 

 

 

 

 

 

 

 

 

 

 

...

 

 

 

 

 

 

 

 

 

 

 

 

 

 

 

 

"그래, 가족이니까 더 말 못한 거라고!"

 

다른 남자와 눈 맞아 도망간 엄마에게 17년만에 엽서가 도착한다. 엄마는 몸만 가지 않았다. 동생의 사망 보험금도 함께 들고 갔다. 도무지 용서할 수 없는 엄마를 찾으러 삼 남매가 길을 나선다. 이 강제 가족 여행기를 따라가다 보면 남이지만 또 결국 '나'이기 때문에 미워할 수만은 없는 가족의 맨얼굴을 만나게 된다.

 

 

 

 

 

 

 

 

 

 

 

 

 

 

 

 

 

 

 

 

 

 

 

 

 한 장서표에 적힌 경구에서 제목을 따온 이 책은 저자의 소장품 중 19세기 말에서 지금까지 통용된 유럽 각국의 각 시기별 장서표 200매를 수록했다. 대부분 장서표의 주제나 등장하는 소품이 '책'과 연관된 것으로, 장서표의 주인에 관한 배경을 바탕으로 그 안에 숨은 코드를 읽어나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런 무서운 책이 다 있던가. 그래도 장서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