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나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고 있음을 깨달았다. 처음에는 그저 게으름에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순간 이 책에 대해서만큼은 이야기하고 싶어 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선뜻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그럴 기회가 생기더라도 열의를 갖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간단한 책에 대한 설명과 좋더라,라는 한마디로 추천하고 끝내버리고 만다. 그리고 이제는 책이 참 좋았다,라고 말하면서도 그에 대해 무엇을 느끼고 무엇이 좋았는지에 대한 말조차 제대로 할수가 없다. 그것을 깨닫게 되면서부터 나는 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읽은 수많은 책들, 내가 갖고 있는 수많은 책들... 이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얼마전 신부님과 식사를 함께 하게 되었다. 식사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책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내성적이기도 하고 공부에 대한 욕심도 많아서 책도 많이 읽으셨다고 하는데, 강의를 다니시던 어느날 문득 한가지 깨닫게 된 것이 있다며 말씀해주신 것이 있는데 그것은 회의감에 빠져있는 나의 책읽기 습성에 대해서도 큰 깨우침을 갖게 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바쁘게 생활하면서 책 읽을 시간이 없다며 책을 읽지 않는 세태만을 탓하고 있는데 그런다고 뭔가 해결책이 딱히 있는 것은 아니지 않냐는 생각을 하신 신부님은 자신이 책읽기를 좋아하고 그럴 시간도 되기 때문에, 신부님 자신이 책을 읽고 좋은 것들은 그 내용을 사람들에게 전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하셨다. 쉽게 말해 책을 대신 읽어주고 그 좋은 내용을 전해주는 것인데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그 책을 읽어보게 되는 사람이 생긴다면 참 좋은 일이고, 상대방이 책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일상을 살아간다 하더라도 서로 함께 하는 시간에 좋은 이야기를 나눈것만으로도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그 후, 내가 읽는 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생각에 빠져들었지만 정신없이 바삐 흘러가는 일상에 파묻혀 나는 또다시 예전의 책읽는 습성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그렇게 무심히 또 한 권의 책을 집어들었는데, 어쩌면 이 책이 내게 티핑포인트가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책이 좀 많습니다]는 뭔가 특별한 책은 아니다. 그저 평범한, 단지 책을 좋아한다는 이유 하나로 인터뷰를 하고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이 함께 읽고 싶은 책을 묶어놓은, 그러니까 평범한 애서가 스물세명의 이야기를 엮은 책 한 권이다.

사실 애서가에 대한 이야기라면 왠만한 인터넷 서점의 서재블로거들만 살펴봐도 충분히 차고 넘친다. 단지 책자랑이 아니라 책을 좋아하고 좋아하는 책을 함께 공유하고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 사람들은 우리 주변의 평범한 일상에 넘쳐날수도 있다. 그래서 솔직히 이 책이 특별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에서 책읽기를 좋아한다는 나자신의 모습은 어떠한지, 책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는 것이 더 특별했달까.

어쩌면 내가 요즘, 지속적이지는 않았지만 간헐적으로라도 계속 나 자신의 책읽기와 내가 갖고 있는 책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었기때문에 더 그랬는지도 모르지만 지금 이 책을 읽은 것을 계기로 나의 무작위적인 책읽기를 좀 조절해 볼 결심을 굳히게 되었다. 어쩌면 그래도 여전히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서 무작정 새로운 책을 보면 덤벼들 듯 읽고 싶은 욕망과 책을 소장하고 싶은 욕심을 버리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이제 첫걸음이니 인내심을 갖고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는 결심을 다진다. 그런 결심과 더불어 나눔이라는 것은 '책' 그 자체뿐만이 아니라 책에 담겨있는 좋은 내용과 내가 책을 통해 알게 된 좋은 것들의 실천도 함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것도.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