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이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떠나는 이유 - 가슴 뛰는 여행을 위한 아홉 단어
밥장 글.그림.사진 / 앨리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장의 책과는 두번째 만남이다. 글이 어렵지 않고 쓱쓱 지나가다보면 어느 새 책 한 권을 다 읽어버리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 그런 글을 쓴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떠나는 이유]라니. 떠나는 이유,라는 것이 보편적인 것도 아니고 솔직히 어떤 이유를 붙여서든 떠나고 싶은 것이 나의 마음이기에 이 책을 받아들고 떠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기보다는 밥장이 숱하게 떠났던 여행지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더 컸다. 물론 한편으로는 다른 누군가는 어떤 이유로 여행을 떠나는지, 어떤 이유가 일상이 아닌 여행생활을 꿈꾸게 하는지 궁금하기도 했지만.

 

이 책은 여행을 하면서 찾을 수 있는 여러 이야기 중에서 특별히 아홉가지의 주제를 꺼내어 이야기하고 있다. 행운, 기념품, 공항과 비행, 자연, 사람, 음식, 방송, 나눔, 기록이 그것인데 여행이라고 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주제도 있지만 솔직히 행운이라거나 기념품, 공항과 비행에 대한 이야기는 왠지 어울리지 않는듯한 느낌이기도 했다. 더구나 방송이라니. 그건 우리 일반인들이 쉽게 근접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지 않은가. 그런데 또 가만히 생각해보면 어차피 여행이라는 것은 개인의 체험이고 그것을 자신의 시각으로 풀어놓은 것이 여행에세이인데 이런 색다른 접근이 오히려 더 재미있을 수 있는 것 아닐까 싶어진다. 보편적이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여행서적을 읽으려면 에세이가 아니라 여행정보전문서적을 읽어야 하는 것이니까.

아무튼 지금 이런저런 생각을 늘어놓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그저 책을 펴들고 좋다고 읽기 시작했다. 지역별로 여행지에 대한 감상을 읽거나 감성여행처럼 감성을 풀어놓는 책들을 많이 읽다가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이곳저곳을 마구 풀어놓고 있는 밥장의 이야기를 읽고 있으려니 처음엔 뭔가 어색한 느낌이었지만 이내 적응이 되어 좀 더 많은 이야기가 나왔으면 좋겠는데 금세 끝나버렸다는 아쉬움이 생겨났다. 무겁지 않고 가벼운 듯 풀어놓고 있지만 모든 곳에서 밥장은 그만의 특별함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 아쉬움이 남는 것은 그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음악'이라고 표현하며 소개해주는 음악은 정말 호불호가 갈리는 음악이 아닐까 싶은 것. 솔직히 말하자면 적어도 내 취향의 음악은 그리 많지 않았고 또 한두개의 음악코드는 계정폐쇄로 바로 연결이 되지 않아 책을 읽으며 들어보지 못했다는 것. 물론 개인의 취향이니 좋다 나쁘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좀 아쉬움이 느껴진다는 것일뿐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