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명의 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101명의 화가 - 2page로 보는 畵家 이야기 디자인 그림책 3
하야사카 유코 지음, 염혜은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처음부터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달랑 두쪽으로 보는 화가 이야기인데 무슨 내용을 담을 수 있었겠는가 싶은 마음이 커서 하나의 그림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 그렇게 별다른 기대없이 습관처럼 책을 받아들고 어떤 구성으로 짜여졌나 살펴보다가 의외로 재미있게 읽히는 것을 느꼈다. 가나다 순으로 나열된 101명의 화가이야기이기에 첫장이 고갱인 것이 약간 맘에 들지 않았지만 그보다 먼저 겉표지를 장식한 피카소의 이야기를 읽었으니 썩 나쁘지는 않다. 

이 책처럼 그림 구성으로 되어 있는 책은 실물책의 형태가 어떤지 사진이나 그림으로 묘사하는 것이 제격인데 지금 내게 그럴 여력이 없으니 대략적으로나마 글설명을 해야겠다.
이야기하고자 하는 화가의 첫 컷은 저자가 화가에게 질문 하나를 던지는 것처럼 표현되지만 실제로는 그 화가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나 생애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를 집어내고 있다. 그리고 이어 화가의 삶에 대해 짧고 굵게 훑으며지나간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화가에 대해서는 뭐라 평을 하지 못하겠지만 조금이라도 화가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는 경우, 화가의 삶의 여정을 이렇게 짧은 지면을 통해 핵심을 짚으며 수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는 것에 조금은 감탄을 했다. 물론 각각의 화가에 대해 좀 더 깊이있게 알고 싶다면 이 책으로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 좀 더 알고싶은 화가에 대한 책을 찾아볼 때 혹은 화가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이 책을 읽게 되면 축약되고 집중된 그림묘사와 저자의 짧은 설명에 감탄하게 되리라는 생각을 한다.
화가에 대한 미술사적 의미라거나 인생연표는 화가의 개인사뿐만 아니라 성격, 화가가 속해있는 화파라거나 미술사조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백퍼센트 동감할수는 없지만 화가의 대표작품이나 추천작 역시 꽤 참고하여 볼만하다. 

101명의 화가들의 작품은 이야기 컷 중간에 작은 도판으로 실려 화가의 삶과 미술사조에 대한 이해를 돕지만 도판이 그리 크지 않아 잘 알고 있는 작품이 아닌 경우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지 생각해보기가 쉽지 않다.
뭔가 많은 것을 기대하고 이 책을 집어든다면 실망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짧고 굵게, 너무 간단하게 표현하고 있는 듯 하지만 화가의 삶에 영향을 미친 여러 에피소드는 알차게 들어있어 나름대로 요약정리가 된다.  
이 책을 읽고난 후 좀 더 관심이 가는 화가에 대한 책을 읽거나 자료를 찾는것도 좋겠지만 나의 경우는 이미 좀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있고 그 화가의 작품을 책으로나마 접한 경험이 있는 화가에 대한 글을 이 책에서 찾아 읽는 것이 좀 더 좋겠다는 생각이다. 좀 더 많이 알고 있는 화가의 경우 한컷의 그림, 짧은 한 문장에서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으니까. 그러니까 내게 이 책은 딱 그만큼의 의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5-11 0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