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시사인 만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본격 시사인 만화 - 신세기 시사 전설 굽시니스트의 본격 시사인 만화 1
굽시니스트 지음 / 시사IN북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사무실 동네가 시끄럽다. 우유관련해서 몇몇 사람들이 와서 확성기 잡고 시위하는중이다. 포르말린 사료를 먹인 소의 우유를 팔았다고 해서 시위를 하는거라면 시끄러워 업무를 하지 못하더라도 꾹 참고 일하겠지만, 저들은 단지 밥그릇싸움을 하고 있는 중이다. 목장우유를 자기들이 계약한 유통업체에 납품을 해주지 않아 생계가 끊길 판이라고 아우성인데, 실상 목장에서는 그 유통업체와 계약체결을 하지도 않았고 우유를 대 줄 의무도 없고, 그만한 여력도 없다. 목장과는 상관없이 유통업체에서 돈을 받아 대리점모집을 하고 우유를 못 받으니 대리점만 돈이 떼일판국이 되었는데 유통업체는 슬쩍 빠지고 목장과 대리점주인들과의 싸움을 만들고 있다. 그런데 대리점주인들의 말을 듣던 누군가가 나중에 슬그머니 얘기해주는데, 저들이 와서 시위를 하는 것도 유통업체에서 돈을 대주고 부추기고 있는거란다. 유통업체는 그러면서 돈을 챙기고 구경하고 있는것이다. 진짜 싸움의 상대가 누군지 알지도 못하고 그저 자기 앞에 밥그릇 놓고 밥을 얹어주겠다고만 하면 꼬리 흔드는 애들보다도 더 못한 바보들이다. 아, 정말 이런 얘기를 듣고 있으려니 저들의 확성기를 확 빼앗아 한마디 해 주고 싶다. 이런 무뇌충#%$%@^$@!$ 

아, 그래도 내 일기장이 아니니 막말을 쓰면 안되겠지.
일도 안되고 중간에 읽다 멈춘 본격시사인만화를 집어들고 다 읽어버렸다. 사실 옛날의 촌철살인인 한컷 만화에 감탄하던 세대라 그런지 시사인만화는 조금 산만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현상적인 것들의 풍자는 어딘가 모르게 조금 아쉬움이 남아 내가 시사인만화를 그닥 좋아하지 않는가보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쩌면 나 자신이 지난 몇년간 우리의 정치경제사회문제에 별 관심이 없어서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스친다.
대부분의 내용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것이긴 하지만 이미 밝혀져 있는 것 이상의 정세분석을 기대하고 있어서인지도 모르지. 내가 쉽게 파악하지 못하는 정세판도에 대해 알고 싶은것이 컸을 것이다.
이미 일년도 더 전에 있었던 일들을 지금에 와서 보면 무엇하겠는가.. 싶은 마음이었지만, 정치경제의 흐름이 어디 단막극처럼 그때그때 끊겨지는 것이었던가. 그당시의 일들이 지금의 정치판도를 가늠하게 해 주고, 우리의 경제 현실을 바라보게 해 주는 것 아니겠는가.
그런 생각을 하며 읽다보니 이제는 주변머리 이야기와 그림들도 마구 눈에 들어온다. 내가 알아채지 못하는 부분도 많지만 - 그런경우 굽시니스트의 못다 한 이야기를 읽어보면 한눈에 파악이 되니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 그림에서 표현하는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기타등등... 그런것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느끼게 되는거다. 

Memory of 2009-2011 본격 시사인 만화인데, 그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었고, 지금도 진행중인 일들이 있고, 엊그제 끝 재보선선거의 결과도 떠올려보게 해 준다. 이번호 시사인만화는 서태지의 너에게로 현실을 풍자하고 있다. 그러고보니 서태지,이지아가 세상의 모든 관심을 끌어모아버렸는데 이제 본격시사인만화로 다시 세상으로 눈을 돌릴 수 있어야겠다.
그러고보니 내가 본격시사인은 되지 못하지만, 본격 시사인만화를 즐길만큼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해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