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루 푸른도서관 50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이 깊었다
잠을 자야 하는데 잠이 오지 않아 책한권을 들고 읽어내려갔다
모녀가 떠난 여행,열다섯살 다인인 엄마 고교 동창의 해외여행을 따라 나선다, 처음으로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여행 기대를 했지만 그 여행은 사막의 몽골로 떠나는 여행
요즘 다인인 사춘기를 겪는것처럼 매일 오빠만을 챙기는 엄마에게 불만이 많다
엄마는 오빠 오빠 언제나 오빠가 먼저다 그래도 다인일 이뻐해주는 아빠가 있어서 참 좋다
다인인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아주 평범한 중학생이다, 연예인에 관심이 있고 외모에도 관심도 있는 엄마는 오빠의 대학입시에 언제나 신경이 쓰이고 공부를 잘해주기만을 바라고 해바라기 하는 엄마 , 그런 모녀가 여행을 떠났다
엄마는 여고동창생들과 떠난 여행 처음에는 다인이와 함께 가려 하지 않았지만 무슨 마음에서인지 다인이도 데려가기로 했다,다인인 그져 학교에 가지 않고 떠나는 여행이라 좋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괜히 따라왔다라는 생각이 들즈음, 가이드를 만나게 되고 잘생긴 가이드, 다인이가 좋아하는 아이돌그룹중에 한명을 닮은 가이드 괜실히 설레이고 마음이 쓰인다, 그런데 이 마음은 다인이 마음뿐만이 아닌것 같다, 엄마들도 조금 이상하다 다인이가 보기에도 좀 추하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엄마들이 왜 저래 나이들어가지고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그렇게 일상적인 생활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보내는 하루하루 매일 따분하고 지겹다 화려함보다는 사막에서 보는 밤하늘과 사막에서 만날 수 있다는 신기루 , 그리고 입에 맞지 않은 음식때문에 할일도 없고 지루하고, 유일한 관심거리였던 가이드가 발목부상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고 재미가 더 없어졌다
그리고 자꾸 시선이 쓰이는 엄마와 친구들,,여기까지는 열다섯살 소녀 다인이가 바라보는 엄마와 엄마 친구들 이야기와 자신의마음 그리고 다음은 엄마가 들려주는 이번 여행의 의미, 여고동창들과 그동안 모아두었던 돈으로 떠나는 여행. 작가 친구가 추천한 몽골여행을 노라고 하지도 못하고 받아들였다, 친구들은 모두가 잘나가는 논술강사, 아들을 아주 좋은 대학에 보낸 친구, 작가 선생님도 있고, 음 보험설계사 친구도있고, 신랑이 바람을 펴서 사내 못사내 하는 친구도 있다, 모든 친구들 어릴적 한마음으로 모여 동아리를 만들고 글을 쓰겠다고 했던 친구들 모두가 생활에 치여 살아가지만 그중에 제일 먼저 작가가 된 친구 지금은 이혼을 하고 자유롭게 살고 있는친구,ㅡ 이 친구의 잘됨을 칭찬해주었지만 묘한 열등감도 마음속에 있었다,ㅡ,
그리고 엄마는 이번여행을 마치고 치료를 해야 한다, 가족에게는 비밀로 하고, 여행을 오기 몇일전에 자궁암초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가만있으면 무너질것 같아서, 이번여행을 하기로 마음을 먹고 딸과 함께 온것이다, 사춘기를 맞은 딸이 자꾸 툴툴 거리기에 , 공부 잘하고 말 잘듣던 아들이 자꾸 삐걱거리는것 같기도 하고, 마음이 조금은 불안하지만 다시 마음을 다 잡는다 잘될거라고, 자신이 어릴적 엄마와의 관계, 엄마의 죽음, 그 죽음이 자시에게 미쳤던 영향 그래서 내아이에게는 그런 엄마가 되지 말아야지 라는 마음이 아주 많은것 같다,엄마에게 오랜 마음의 아픈 병이었다 , 자신을 두고 떠난 엄마, 그리고 지금 자신에게 병이 생긴것을 알게 되엇고 그녀는 잘 이겨내려고 한다, 내가족을 위해서 , 그리고 묻는다 내엄마는 왜?라고,,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많이 공감을 했다,
내아이가 이책을 읽고 공감할 나이가 몇살일까 생각해본다,
어쩌면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아이들과 내가 살았을때 그 어린시절. 그리고 내 엄마와 지금의 내아이의 엄마인 나는 아주 많이 다르다, 우리엄마도 인정한 대목 우리엄마가 마흔이 넘었을때는 아주 아줌마 처럼 다녔는데 요즘 엄마들은 너무 젊어, 환경이 변했으니,,
딸과 엄마,
여자라는 공감대 . 그러나 엄마와 딸은 많이 닮은듯하지만 솔직히 내가 내아이 나이때랑 내아이가 살아가는 지금은 아주 많이 다르다,그래서 내아이가 나처럼 살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그러나 사춘기를 겪을 딸이 사춘기를 슬기롭게 견디고 , 지금 의 나, 너무 힘들어 하지 말고 내 가족을 위해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자 다짐한다, 언제나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법, 나보다 잘난놈도 많고 나보다 잘난 동창들도 많을 것이다, 모든것을 인정하고 나 스스로를 너무 힘들게 만들지 말자,,

몽골 한번 가보고 싶은곳이다 신기루 보고 싶어졌다,,
몽골여행속에서 만난 세번의 신기루를 보고 엄마와 딸이 경험한 느낌은 다르다, 나이가 다르기에 관심사도 다르기에 그럴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많이 다르지만 가족이란 이름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든든한 버팀목은 되어주어야 한다,
서로가 믿으면서,
들어주고 배려해주고 믿어주는것 참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엄마라고 너무 엄마 마음대로도 안되고 내 인생이니 내마음대로 하겠다고 자기 주장만 내세우는 아이들도 안된다, 어른들의 말은 귀기울여 들어 볼 만한 가치가 있는것이다,

딸과 엄마의 몽골여행, 그곳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인생을 찾았을까,,,모두가 행복하기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2-05-15 0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른들 말이든 아이들 말이든
서로서로 귀를 기울여 들어 주어야
서로 믿고 기댈 사이가 될 테지요

울보 님은 딸아이랑 둘이 여행을 다니면
서로 어떤 이야기를 주고받으시려나 궁금하네요~~~

울보 2012-05-16 10:46   좋아요 0 | URL
글쎄요, 아직 둘이 여행을 떠난 본적은 없는데 둘이 자주 외출을 해서 요즘은 \주로 아이 친구들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