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 맛있는 글쓰기 11
정설아 지음, 이광혁 그림 / 파란정원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적 나는 울보였다
누군가가 옆에서 놀리기만 해도 울어버리는 울보,
그래서 그 울보란 별명을 아직도 쓰고 있지만 정말 잘 울었다
그런데다 숫기도 없고 자신감도 많이 부족해서 발표를 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해도 내 주장을 말하거나 내이야기보다는 그냥 옆에서 듣기만 하고
시키는 대로 하는 정말 순둥이 같은 아이였다
얼마나 묵묵히 일만 하였던지 엄마가 어느날 "넌 생각이 없니,?"
"왜? 너혼자 다하고 있어"라고 답답해하신적도 있다
모르겠다 선생님이 발표를 시키면 모르는것은 아닌데 말하기가 어려웠다
누군가가 나만 보 고 있다는것이 가슴이 터질것 같았다
이랬던 내가 이렇게 수다스럽게 어떻게 변했는지 가만생각해보니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이들앞에 서는 일이 많아지면서 부터인것 같다,
그리고 나를 사랑하고 자심감을 좀더 갖자 용기를 갖자 나자신에게 최면을 걸면서 부터
난 말하기를 좋아하게 된것 같다, 

몇일전 학교에 아이 담임선생님을 만나러 갔었는데 요즘 아이들은 서로 말을 하려고 한다고 한다, 그런데 자꾸 앞친구가 한말을 되풀이 한다고 너무 자신의 말만하고 친구가 말할때 듣지 않고 자신이 할말만 생각하고 있다고 그래서 요즘은 듣는연습이랑 말하는 연습을 시키고 계신다고 하셨다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말하기의 기본은 듣기부터인것 같다, 

누군가의 말을 잘 듣는드면 말하는것이 수월해지리가 생각을 한다, 

서론이 너무 길었지만 이책을 읽는 순간 내가 생각했던 모든것이 들어있었다
그렇지 우리아이들이 필요한 상황, 발표시간, 전화할ㄸㅐ,누군가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때. 설명해주어야 할때등등
어떤 상황에 우리는 그상황에 맞는 말을 어떻게 조리있게 말을 잘 할 수있을까
너무 떨지 않고
상황에 맞게 조금 큰소리로 당당하게 말한다면 될것이다,  

이책속에는 그런 상황을 예로 들어 잘 설명되어있다
아주 쉽고 재미있게 이런상황에는 이런마음으로 생각하면서 이렇게 말하면 어떨까
라고,, 

우리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해라가 아니라 , 이런상황에는 이렇게 대처해라,,
책을 읽고 아이들은 모두 말하기 선수가 될지도 모르겠다, 

말하는것 어려운일이 아닌것 같다., 함께 말하는 대상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오늘의 주제 지금 대화의 주제가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상대방이 말의 의미를 잘 찾는다면 그리고 조금 용기를 낸다면 말하기가 어려운일이 아닐것이다, 

즐겁게 읽었다
그리고 가끔 아이랑 대화하는 법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한단계업그레이드해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1-09-21 0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을 열고 생각을 천천히 나누려고 하면 돼요~

울보 2011-09-23 14:13   좋아요 0 | URL
네..저도 그렇게 대화를 하려고 노력중이예요, 잘못하다가 너무 내주장만 하고 내가 하고 싶은 말만하는 나를 발견하곤 하거든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