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래 - 49가지 단서로 예측한
마르테 셰르 갈퉁.스티그 스텐슬리 지음, 오수원 옮김 / 부키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중국은 세계 최대의 경제 대국이 될 것이다?
중국이 동아시아를 지배할 것이다?
중국이 북한을 움직일 수 있다?

 

이처럼 떠오르는 중국 위협론 속에 내포한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지 궁금하지 않은가요. 노르웨이 국방부 전문 연구자들이 본 중국의 현실을 통해 중국에 관한 통념을 해체하는 책 <49가지 단서로 예측한 중국의 미래>에 그 답이 있습니다.

 

중국에 대한 흥미롭고 생생한 접근법을 제시하는 이 책은 목차만 훑어봐도 맞아맞아 고개 끄덕이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그것들이 다 편견이라는군요.

 

 

 

아이슬란드 땅을 구입하려다 거부당한 중국의 사례를 들며 중국은 역시 투자에서도 대륙의 포스를 드러내는구나 싶었어요. 서구인들 역시 중국의 투자에 두려움을 보입니다. 그런데 현재 중국의 모습은 일본의 한창 모습 때와 흡사하다고 합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에 코웃음 치던 예전 분위기 생각나시나요. 그런데 메이드 인 재팬 역시 서구인들은 우리가 중국산을 대하던 분위기와 같았나 봐요. 그리고 세계의 다른 다국적 기업들처럼 시장 점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을 뿐 너무 과대평가하지는 말라고 하는군요. 물론 과소평가도 금물이지만요.

 

중국인의 예의에 관한 것은 문화적 차이에 불과하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동양인 눈에는 서구인의 행동이 무례하게 보이는 부분도 있다는 걸 생각하면 이해됩니다. 물론 같은 동양권에서도 한국인이 보는 중국인의 모습은 황당할 때가 있긴 하지만요. 어쨌든 행동 규범 간의 차이를 두고 폄하하는 것은 옳지 않음을 짚어줍니다.

 

중국이 아시아의 헤게모니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은데, 동아시아는 대체로 중국을 우호적인 시선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49가지 단서로 예측한 중국의 미래>는 서구인들이 바라본 중국의 통념을 깨뜨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인 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공감 혹은 이해할 수 있는 부분조차도 서구인들의 눈엔 상당히 강하게 다가왔나 봐요. 중국이란 주제가 아니라 한국을 주제로 저자들이 이런 책을 쓴다 해도 사실 크게 내용이 달라지진 않을 것 같긴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는 오히려 서구인들 시각을 새롭게 알게 된 점이 많았어요. 아, 얘들은 이런 걸 신기해하는구나...하면서 ^^;;

 

서구인들이 중국을 유독 주시하는 이유는 세계 금융위기를 그나마 잘 대응한 국가였기 때문입니다. 중국을 혐오하기도 하고, 위협으로 간주할 만큼 중국에 대한 공포가 자리 잡았습니다.

 

수출 의존적 경제구조, 사회적 불평등을 용인하는 국민들의 태도, 일당제 국가에서 중앙과 지방간 힘의 균형 문제 등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대외관계,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국을 정의한 것들이 오류가 많다는 점을 들며 중국을 새롭게 바라보게 합니다.

 

중국인들이 가장 참을 수 없어하는 것이 정치적 인맥과 지위를 이용한 개인의 축재라고 저자들은 말하기도 하는데 이 부분은 '꽌시'라는 실체가 있는 중국의 현실상 좀더 설명을 듣고 싶었지만 이 책은 거기까지 깊게 나아가진 않아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어쨌든 <중국의 미래>는 중국에 관한 서구인들의 인식 상황을 알게 되기도 하고, 편향된 시각이 많았던 이유를 생각하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