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 때리기의 기적 - 생각을 멈추고 여유를 찾는 뇌의 비밀
스리니바산 필레이 지음, 안기순 옮김 / 김영사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평소 아이에게도 스스로에게도 정신 집중하자는 말을 하는 편인데, 일반 상식과는 달리 목표 달성하는 데 필요한 건 집중력이 물론 필요하지만 추종하진 마라는 하버드대 정신과 의사 스리니 필레이. 한 우물을 파는 데 탁월한 집중력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하거나 무기력을 안기기에 그렇습니다.

 

에너지를 주는 집중과 사고를 경직, 고갈시키는 집중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라는 <멍 때리기의 기적>. 저자는 집중의 반대 의미로 비집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요. 집중과 비집중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아 우리가 알고 있던 집중과 비집중의 의미를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DMN)로 불리는 비집중은 뇌를 준비하고 충전하고 조정해서 필요할 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휴식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멍 때리기의 기적>은 비집중의 원리를 뇌과학으로 설명하고, 뇌와 인간 심리를 바탕으로 비집중하는 기술 연마 방법을 알려줍니다. 뇌는 집중에 이미 익숙해져 있기에 비집중은 노력해야 가능한 기술이더라고요.

 

집중에서 벗어나 긴장을 풀 수 있는 활동에는 몽상, 마음 방랑, 상상, 공상, 자기 대화, 몸 사용, 명상 등이 있습니다. 일과 일상에서 벗어나는 활동들입니다. 힘들지 않고 스트레스받지 않는 활동은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고 자신만의 인지 리듬을 향상시켜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냅니다.

 

우리는 뭔가를 실제로 변화할 때 의도가 아니라 창의적인 동기부여로 갑작스러운 변화를 맞이합니다. 근본적인 철학, 신념은 그대로 유지한 채 생각과 행동만 바꾸면 변화를 꾀하지만 효과는 못 보는 거고요.

 

집중하느라 쩔쩔매는 태도는 상황에 얽매이는 것과 같습니다. 집중하는 일상에 비집중 철학과 원칙을 접목해 자신의 인지 리듬을 만들면 꽉 막힌 삶의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논지입니다. 

 

깊이만 중요한 게 아니라 연결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자신의 재능과 관심사를 폭 좁게 정의하며 안주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창의적인 뇌를 가동하는 자극제들을 소개하며 자신에게 적절한 비결을 골라 실천하라고 합니다.

 

미래의 인재상은 만지작거리는 사람! 주어진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도구와 지식, 노하우로 임기응변 능력을 발휘해 위기 상황을 탈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사소하더라도 생각을 만지작거리며 첨벙대면서 실수도 하면서 말이죠. 계속 변하는 세상에 맞는 새로운 뇌 습관, 비집중 능력은 만지작거리는 과정을 거치며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살아가며 새로운 변화를 덧붙여 추구하고 싶은 사람, 자신을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탈진시키며 지내는 사람, 집중력이 부족하다고 탓하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멍 때리기의 기적>. 사실 제목과 표지만 봤을 땐 가벼운 자기계발서일 거라 생각했는데, 뇌과학과 심리학 이야기가 가득해 진지한 :) 교양과학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