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브라이슨의 대단한 호주여행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빌 브라이슨의 대단한 호주 여행기
빌 브라이슨 지음, 이미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참 희한한 책이다. 여행기이면서 사진 한장 없고, 그림 한장 없다. 자세한 지도도 없다. 글자 말고 눈으로 볼 자료라고는 제목 페이지 다음에 아주 썰렁하게 단순한 그림 지도 하나가 전부이다. 그나마도 오스트레일리아라는 그 넓은 나라에 지명 몇 개정도 밖에 표시되어 있지 않다. 책을 읽다가 여기가 어디쯤일까 궁금해서 이 그림 지도 페이지를 몇번을 들추어보았는데 찾는 곳이 나타나 있지 않기 일쑤이다.

그런데 이 책은 읽기에 지루하지 않다. 나는 개인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라는 나라에 지금까지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고 이 책을 읽기 시작할때 역시 그랬기에 서평단 책이 아니었다면 아마 읽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책이다. 빌 브라이슨이라는 작가를 알고 있고 그의 다른 책을 재미있게 읽은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 대해 처음 알게 된 것들이 꽤 있다. 다음에 정리해 올리는 것들, 그리고 또 한가지는 내가 이 나라에 대해 참 모르고 있었구나 하는 것.

 

1. 만들어진 나라

오스트레일리아를 기준으로 대륙과 섬을 구분한다는 것을 예전에 지리 관련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면서 오스트레일리아보다 작은 땅은 '섬'으로 부른다는 것이다.

오스트레일리아는 큰 나라이다. 땅덩이가 그렇게 큰데 반해서 그 땅에 살고 있는 인구는 그리 많지 않다. 영국인에 의해 발견되었고 원주민 (이 책에서 '애버리저니'라는 말로 표현되는)들의 존재를 무시하고 영국의 식민지화 정책에 의해 자국의 죄인들을 강제 이주시켰고, 식물 동물까지 강제로 수입해다가 풀어놓아 토착 동물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 130여종에 달하는 오스트레일리아 포유류가 멸종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2.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살아남기

푸른 초원에 캥거루가 뛰어다니고, '호주청정우'라는 브랜드명에서 연상되는 것 처럼 낙농업이 발달해있고 양떼가 자라는, 그런 곳으로만 생각하면 오해. 독사, 독거미, 독해파리 등, 야생 곤충, 파충류등의 공습, 그리고 상어떼, 악어떼의 습격으로 지금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곳이다.

 

3. 미국과 영국을 묘하게 매력적으로 섞어놓은 곳 (195쪽)

저자 빌 브라이슨은 미국에서 반평생을, 영국에서 반평생을 살았다는 사람으로서, 오스트레일리아를 영국적인 배경에 미국적인 분위기를 뚜렷이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활기가 있는 곳으로 그려놓았다. 영국적인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역사적인 배경위에, 미국적인 분위기란 아마 제약이 없고 이방인을 편하게 여기는 분위기를 말하는 것 같다. (영국은 이방인에게 그닥 개방적인 나라는 아니니까).

 

4. 1950년대까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태어난 사람은 원칙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가 아니라 영국 국민이었다. 콘월이나 스코틀랜드 출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영국 국민이었다 (211쪽).

2차 세계 대전을 계기로 오스트레일리아는 더 이상 영국에만 의존했다가는 안되겠다는, 오스트레일리아가 위기에 처했을 때 영국이 도와줄 거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후로 오스트레일리아는 완전히 새로운 나라로 변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1970년대에는 백호주의를 버리고 모든 지역으로부터 수만 명에 이르는 이주민의 입국을 허용하기에 이른다. 오늘날 오스트레일리아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문화가 공존하는 국가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어 시드니 시민 가운데 3분의 1은 다른 나라에서 출생한 사람.

 

5. 오스트레일리아는 지형적으로 세계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서도 볼 수 없는 생물종의 천국. 오스트레일리아이 한쪽 귀퉁이에 최소한 1만 2천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중 87%는 세계 다른 지역에서 자라지 않는다고 한다.

 

6. 오스트레일리아의 수도는 시드니도 아니고 멜버른도 아닌, 캔버라.

 

7. 여행하면서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데 그 거리가 보통 '수천 km'이다. 수백도 아니고 수천 km. 한 나라로 정체성이 유지되는 것이 특이할 정도이다.

그래서 아직도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 많다.  그것은 장소뿐 아니라 이곳에 서식하는 생물종도 마찬가지여서, 아직도 보고되지 않은 생물종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자기가 생태학을 공부하는 학자라면 어디로 가야할지 망설이지 않고 결정하겠다는 저자의 말이 재미있다.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에도 이곳의 원주민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현지에서 조차 이들에게는 어떤 관심도 기울여지지 않고 그들도 그저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히 살아간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이 책을 쓰면서 그들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그들에 대한 책이나 자료가 너무나 없는 것에 대해 저자도 놀랐다면서, 그들의 역사에 관심을 보이고, 그 관심을 다른 사람에게도 드러내려고 한 저자의 의도가 보인다.

 

빌 브라이슨이 글 잘쓰고 말 잘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바이지만 그러기 위해 그가 얼마나 자료 조사를 열심히 하고, 자기 일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하는지 이 책 구석구석에 잘 드러난다. 사진 한장 없이, 그림 한장 없이, 이렇게 한 나라에 대해 잘 보여주기란, 빌 브라이슨의 특허라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14)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2012-04-10 오후 5:47:00 저장된 글입니다.
    from 유리동물원 2012-04-10 17:49 
    hnine님이 쓰신 <빌 브라이슨의 대단한 호주 여행기 > 리뷰에서 6. 오스트레일리아의 수도는 시드니도 아니고 멜버른도 아닌, 캔버라.저는 호주 수도보다 뉴질랜드 수도가 좀 더 뜻밖이었어요.오클랜드나 크라이스트 처치인줄... 어렸을때 "부루마블 세계일주"로 세계 여러나라의 수도이름을 깨우쳤는데 부루마블엔 뉴질랜드가 없었지요. :-) 그리고, 이 글 읽고 갑자기 생각났는데, 얼마전 여행프로그램 보다가 완전 기절초풍할 뻔한 이야기. 제가
 
 
다락방 2012-04-09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여행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빌 브라이슨의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가 바로 그거에요. 사진 한장 없이도 재미있는 여행기를 써냈다는거요. 전 [나를 부르는 숲]으로 그의 책을 처음 만났는데, 숲을 가고 사진이 없는데, 글쎄 그게 재미있더라구요. 그래서 [발칙한 유럽여행기]를 읽었는데, 그 책 역시 재미있는 거에요. 어떻게 여행기가 사진도 없이 지루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이 책도 역시 그런가보군요. 내내 망설였는데 안되겠어요. 읽어야겠어요.

hnine 2012-04-09 16:59   좋아요 0 | URL
이 사람, 여행하면서 사진 찍을 필요는 없었을테니 짐도 단촐하고 부담없었겠다 생각할뻔 했는데 읽으면서 유심히 보니 공부를 참 많이 하면서 다니더군요. 그 지역 신문사, 박물관, 기념관, 그냥 눈요기로 다니는 것이 아니라 자료 조사를 참 많이 하고 있었어요. 눈에 보이는 것을 글로 쓰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고 공부한 것을 자료로 쓴다는 것을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답니다.
역시 거저 되는 것은 없구나, 이 책 읽으며 얻은 뜻밖의 배움이었지요.
이 책, 재미있어요!

비로그인 2012-04-09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6번에서 공감이 팍~ 왔네요. 글을 읽다보니까 저도 오스트레일리아에 대해 정말 무지한 사람이었다는걸 알게되네요. 사진 한 장 없는 재미난 여행기라니 구미가 당겨요! 제가 여행기를 써도 참 재밌게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에요 (응?) ^^;;

hnine 2012-04-09 16:51   좋아요 0 | URL
ㅎㅎ 말없는 수다쟁이님도 저처럼 멜버른이나 시드니를 먼저 떠올리셨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럴 것 같아요.
같은 곳을 가더라도 사람마다 다른 소감을 말하고 다른 글을 쓴다는 것, 나는 이런 사람이요 라고 말하지 않아도 드러나는 것, 여행기의 매력인것 같아요.
오늘 읽기 시작한 '나는 알래스카에서 죽었다'라는 책은 호시노 미치오 라는 사람이 알래스카를 여행하며 찍은 사진들과 글 모음집인데 또 다른 느낌이네요. 흠~

숲노래 2012-04-09 15: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스트레일리아라는 나라는,
빌 브라이슨 같은 사람은 못 느낄 테지만,
'살결 하얀' 사람이 아니면
드러내고 푸대접을 하는
아주 손꼽히는 나라 가운데 하나예요.

그래서, 서양사람과 동양사람이
이 나라를 여행하고 나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이 대목에서 많이 갈립니다...

hnine 2012-04-09 16:54   좋아요 0 | URL
저도 학교 다닐때 오스트레일리아 하면 '백호주의'정책을 가지고 있는 나라로 배운 기억이 나요. 요즘엔 많이 바뀐 모양이더라고요.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관광으로, 또 어학연수 목적으로 많이들 가던데, 직접 들어볼 기회가 없었어요. 이 책을 읽어보면 빌 브라이슨에게 조차도 이 나라 사람들이 항상 호의적인 것은 아니더라고요.

stella.K 2012-04-10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시드닌 줄 알았는데 캔버라라니.
그만큼 그 나라를 대표하는 도시가 수도가 아니라는 말이네요.
하긴, 미국은 워싱턴 보다 뉴욕을 더 알아주잖아요.
우리도 외국 사람이 서울 보다 다른 곳을 더 알아줬으면 좋겠는데.
이를테면 대전이나 부산 같은.
왠지 있어 보이잖아요.ㅋㅋ

hnine 2012-04-11 09:29   좋아요 0 | URL
우리 나라는 서울에 너무나 많은 것이 다 집중되어 있지요. 솔직히 대전은 잘 모르겠고 (ㅋㅋ) 부산은 서울 못지 않은 국제 도시 맞지요. 서울이라도 서울만의 분위기로 잘 가꿔나가면 좋을텐데, 다른 어느 도시와 다를 것 없는, 빌딩만 꽉꽉 찬 도시가 되어가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해요.
이 책 서평단 책으로 받았을땐 정말 안 땡긴다 싶었는데 (호주에 대한 관심이 별로였기 때문에), 생각보다 재미있고 페이지가 금방 넘어가더라고요.

숲노래 2012-04-12 0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형이 호주로 몇 차례 여행을 다녀오고 나서도,
또 둘레에 호주로 여행을 오래 다닌 사람들도
으레 이런 '차별' 이야기를 들려줘요.

그런데, 이런 이야기에서뿐 아니라,
저는 호주를 영 좋아할 수 없는데,
마거릿 D 로우먼이라는 아줌마가 쓴
<나무 위 나의 인생>이라는 책을 읽으면,
호주 남자가 얼마나 성차별을 많이 하는가를
잘 헤아릴 수 있어요.

사람들한테 잘 드러나지 않는 대목인데,
호주는, 인종차별과 성차별이
지구별에서 손꼽히는 나라 가운데 하나예요.

어쩌면 요새는
한국이 인종차별과 성차별을 더 끔찍히 하는지 모르지만,
아직 호주만큼 대단하지는 않다고 느껴요 @.@

hnine 2012-04-12 16:59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우리 나라도 만만치 않은데 말이지요.

호롱불 2012-04-12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아니에요 아니에요. 제가 호주에 15년 넘게 살고 있는데 호주는 정말 열린 사회랍니다.

hnine 2012-04-12 22:1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호롱불님.
호주에 15년 넘게 살고 계시다니 이민 가셨나봐요?
언제 한번 그곳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책보다 더 생생할 것 같아요.

느린산책 2012-04-13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겠네요. 호주 남부 주도 애들레이드 며칠 있었는디,
캥거루가 사람이 오던말던 신경 안쓰고 벌러덩 누워있던거
인상깊었어요(?) 전혀 뛰어다니지 않더라구요 ㅋㅋ
여튼 그나라 자연 풍광 하나는 정말 끝내주더군여.

hnine 2012-04-13 16:52   좋아요 0 | URL
가슴믕클님, 다녀오셨군요!
몇줄 댓글속에 담으신 느낌이 이 책에서 말하는 분위기와 아주 흡사하네요.
그 꿑내준다는 자연풍광을 사진 한컷, 그림 한컷 없이 이 책에서는 다 말로만 표현되어 있다는거 아닙니까 ^^
캥거루는 왜 호주에만 있을까, 전 그것도 궁금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