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동반자들 -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새 삶을 선사하는 동반견들 이야기
제인 비더 지음, 박웅희 옮김, 니나 본다렌코 그림 / 바움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매에 물기가 맺는...증상이 여지없이 나타난 책이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아이들로 하여금 텔레비젼을 보면서 펑펑 울게 만들었던 <플란다스의 개>.... 거기에 등장하는 파트라슈가 되살아난 느낌이랄까요?

불의의 사고로 지금까지 자신이 누렸던 모든 것을 잃은 사람, 태어나면서 이미 평범한 사람과 다른 삶을 살아야 했던 사람들이 어떻게 인생을 다시 시작할 수 있었는지...이 책은 말합니다. "동반자가 있었기에 가능하다"

이 책은 동반견협회가 장애인들의 ˜꼭?보다 향상시키고 장애인들이 독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동반견을 선발하고 훈련, 동반자를 맺어주는 과정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손에 힘이 없는 주인 대신 스위치를 켜거나 침대에서 일으켜주고 쇼핑센타에선 물건을 집어오거나 계산을 하는 등 동반견과 주인이 서로 동반자가 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는지 보여 주는데요.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게 됐습니다.

사람과 개가 서로 동반자의 관계가 되기 위한 선택권은 동반견에게 있다는 것... 그래선지 이 책에서 동반자들을 소개하는 소제목에도 동반견의 이름이 먼저 나오더군요. 또 동반견도 사람처럼 모든 점에서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마음이 잘 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을 맺어준다는 것...이 과정은 사람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인생의 반려자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너무나 흡사했습니다. 오히려 배우자가 할 수 없는 부분까지 동반견들이 해내는 것을 보니 지금의 제 자신이 부끄럽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굳이 말하고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눈빛만으로 의사소통이 되는 관계...동반견만이 가능한 일이겠죠.

그런 주인과 동반견과의 관계가 이 책의 표지사진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휠체어에 앉아 밝은 빛이 비치는 창 밖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과 그 곁에 앉아서 주인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는 동반견...전 이 사진을 보고 있으면 이런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답니다. "당신과 당신의 삶을 제가 곁에서 지켜드릴게요."..

사실 동반견...이라고 하면 단순히 같이 지내는 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얼마전 텔레비젼에서 '발을 밟아도 짖지 않는 개...'라는 내용의 광고가 있긴 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선 동반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게 현실인데요. 이 책은 그런 동반견이란 존재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시켜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부족한 점이 눈에 띄더군요. 본문에 사진이 한 장도 없다는 겁니다. 동반자 한 쌍의 얘기를 다룰때 작게 개의 스케치 그림을 넣은 게 전부네요.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돕거나 동반견의 역할을 알리기 위해서라도 사진을 부분적으로 몇 장씩 넣었으면 더 좋았을걸...하는 생각이 들었구요.

이 책에 소개된 13쌍의 동반자들의 얘기가 서로 비슷하다는 점...장애가 있는 부분이라든지 동반견과 동반자 과정을 맺게 되는 과정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점만 있을뿐 정말 거의 모두가 흡사합니다. 그래서 뒤로 갈수록 흥미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몽당연필 2006-04-15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이 책에서 '몸가축' '개가축'이란 말이 몇 번 나오는데요. 무슨 뜻인지 검색해봤더니 '몸가축'은 몸을 매만져서 거두는 일이란 순우리말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