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몹시 분주했던 지난 연말에 마음을 사르르 녹인 책 한 권을 만났다. '농가에서 일상을 화보처럼 살아가는 콩콩 씨'란 부제의 <시골 낭만 생활>. 시골과 낭만이란 범상치 않은 조합의 제목과 살랑한 느낌의 표지가 호기심을 자극했다. 저자 콩콩 씨는 네이버에서 잘 알려진 블로거인데, 이 책을 통해 그녀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다. 책을 읽기 전, 날개에 소개된 네이버 블로그 주소로 달려가 먼저 그녀의 일상을 엿보았다. 블로그에는 감각 있는 사진과 사진과 잘 어우러지는 글로 가득했다. 그때 짐작했다. 이 책 참 느낌 있겠다 하고.

 

서울의 14평 작은 아파트에서 복닥복닥 지내다 2005년 남편의 권유로 시골의 작은 농가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 콩콩 씨농가는 '오렌지 카운티', 자신만의 작업실은 '콩콩 공작소'로 아기자기한 이름을 붙이기도 하고, 두 아이, 남편과 자전거 타기, 우쿨렐레 연주회, 캠핑을 즐기며 알콩달콩하게 시골 생활에 적응해나갔다. 사계절 변화에 따른 재철 자연 식재료로 건강식을 만들어 먹고, 자신이 좋아하는 리폼, 바느질, DIY로 집안과 공방이자 가게 '가마가 텅 빈 날' 곳곳을 손수 꾸몄다. <시골 낭만 생활>은 시골 생활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지난 8년간 도예가의 아내로두 아이의 엄마로, 블로거 콩콩 씨로 살아온 시간을 그대로 기록한 책이다. 그녀가 사랑하는 오솔길의 사계절 풍경을 시작으로 시골에서 보낸 행복의 순간들을 따뜻한 감성 사진에 담아 보여준다. 도예가 남편이 직접 제작한 멋스러운 식기들은 물론, 감각 있는 테이블 세팅, 인테리어도 자주 등장해 눈을 즐겁게 만든다.

 

그녀의 이야기를 책으로만 읽기 아쉬워 경기도 이천으로 한걸음에 달려갔다. 책 속 모습처럼 화사한 웃음으로 맞아준 콩콩 씨. 추운 날씨였지만 따뜻한 난로 옆에서 그녀가 직접 내려준 커피를 마시며 책과 삶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녀와 함께한 차 한 잔의 여유, 조곤조곤한 이야기들을 글과 사진으로 전하고자 한다.


(
인터뷰 진행.정리 ㅣ 알라딘 도서팀 송진경)

 

알라딘 : 만나 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책 느낌대로의 집이고, 실제 와보니까 살아 있는 느낌이 더해져 참 좋아요.

 

고민숙 : 감사합니다.(웃음)

 

알라딘 : <시골 낭만 생활> 전에 공저로 두 권의 책을 내신 걸로 알고 있어요. 이 책은 고민숙, 본명으로 나온 공식적인 첫 책인데, 소감 어떠셨는지.

고민숙 : 부담스럽기도 하고, 영광이기도 했어요.

 

알라딘 : 블로그의 이야기도 상당 부분 들어가져 있는 거죠?

 

고민숙 : , 물론이죠. 블로그가 제 일기장이기도 했고, 꾸준히 기록해온 장소이기도 했으니까 빠질 수는 없었어요. 가끔 물어보세요. 어떻게 블로그를 꾸준히, 매일같이 운영할 수 있는지. 제가 그걸 일이라고 생각했으면 절대 못했을 텐데, 그때 그때 사진 찍고, 느낌 정리하는 일이 무척 즐거웠어요. 기록해두지 않았다면 아이들이 커가는 순간 순간들을 쉽게 잊어버렸을 텐데, 동영상 찍듯이 블로그에 바로 글과 사진으로 담았던 것이죠. 제가 좋아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8년이나 기록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알라딘 : 파워 블로거들이 대거 등장한 이후로 그들의 포스트들이 한 권의 책으로 엮어지는 일이 트렌드화 되었다고나 할까요? 이 책은 글과 사진이 잘 어우러져 유독 특별한 느낌이 들었어요. 연말이라 여유롭게 앉아서 이 책을 읽을 수는 없었지만, 출퇴근길에 짬짬이 읽으면서 읽는 순간만큼은 여유로움을 만끽했어요. 사진 중간 중간에 들어가는 글들도 마음에 착착 와 닿았어요.

 

고민숙 : 아유, 감사합니다.(웃음)

알라딘 : 이 책이 독자들에게 어떤 의미가 되었으면 좋겠는지, 어떤 영향을 주면 좋겠는지요?

 

고민숙 : 누군가처럼 자연에 큰 뜻을 품고 시골로 내려온 것이 아니라, 생활인으로 내려온 한 아줌마가 시골에서 아이들과 함께 살면서 느낀 부분들을 잔잔하게 담은 것인데요, 저의 생활을 보면서 어떤 분들은 대리만족을 조금은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큰 의도 아래 낸 것은 아니고, 제가 자연에 녹아서 사는 모습을 통해 읽는 분들도 잠시 쉴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에요.

 

알라딘 : 대리만족이 조금이 아니었어요. 누구나 로망하는 삶을 살고 계세요.(웃음)

고민숙 : 블로거들나 독자들께서 내가 그렇게 못하는 일을 콩콩님께서 하시는 걸 보고 위안을 받았다, 복작복작한 하루였는데 마음이 편해졌다이런 말들을 덧글이나 문자로 보내주세요. 그런 걸 볼 때마다 내가 의도한 바가 전달이 되는구나 싶으면서 신기하더라고요.

 

알라딘 : 8년 전이죠, 서울 생활을 접고 남편의 권유로 시골에서의 삶을 시작하게 되셨어요. 기존의 삶에서 방향을 튼다는 것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책에는 관련한 내용이 앞 부분에 약간만 소개되었는데, 결정적 계기, 아이들과 주변의 반응 등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고민숙 : 책에도 썼듯이, 저는 시골 출신이고 고향집이 아직 시골에 있어요. 그래서 시골의 삶이 불편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어요. 사실 요즘 세상에는 시골에도 컴퓨터 되고, 택배도 오고다른 집은 여자들이 너무 반대해서 시골로 옮기는 걸 못하신다는데 저흰 그렇지 않았어요. 저는 처음에 들었을 때도 , 나는 괜찮아이랬고, 이곳에 오기 전에 남편과 함께 안성이나 충청도 경계 어디의 땅을 몇 번이나 봤어요. 그리고 아들은 5, 딸은 3살 너무 어렸던 시기라 반대하고 말고 할 건 없었어요.(웃음)

 

알라딘 : 제 생각에 의견 조율하는 데 작은 불화가 있지 않았을까, 여러 고민들이 있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그런데 말씀 듣고 보니, 책에 나온 대로 시골로 이사하는 일이 수월하셨군요!(웃음)

 

고민숙 : 우리 남편은 정말 복 받은 사람이죠.(웃음) 저도 사실 열네 평 아파트가 너무 답답했어요. 제가 어렸을 때 마당이 있는 시골집에서 살았듯이, 아이들도 어릴 때 시골에 살아보는 것만큼 좋은 건 없다고 생각했어요.

 

알라딘 : ‘오렌지 카운티’(저자가 직접 지은 시골 농가 이름)를 보며 부러웠던 것 중 하나가 철마다 나는 자연 식재료들이었어요. 매실나무인 줄 알았던 살구나무, 냉이와 쑥, 엄나무 순(개두릅), 비염에 좋은 목련 차오렌지 카운티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계절별 식재료, 그것을 이용한 음식이 뭘까요?

 

고민숙 : 봄에 채취할 수 있는 자연 식재료가 제일 많아요. 지천으로 깔리죠. 처음에는 관심이 없어서 농협에서 사다 먹곤 했어요. 그런데 주위에서 어른들이 달래, , 냉이 캐는 걸 보면서 어깨너머로 배웠어요. 이 집 살면서 이렇게 넘치는 식재료들을 왜 안 캐먹냐고, 혼나기까지 했어요.(웃음) 여름 장마 오기 전까지는 풍성한 자연 식재료들을 먹다가 계속되는 비, 내리쬐는 뙤약볕 시즌이 되면 텃밭을 그냥 눌러 엎어요. 겨울엔 또 눈이 와서 쉬고요. 부모님께서 평생 농사 지으시는 걸 보고 자라서 그런지 직접 할 엄두가 안 나더라고요. 배추 꼭 심어서 김장해야지, 이런 생각은 안 해요. 살 수 있는 건 사서 먹고, 가볍게 기를 수 있는 건 길러서 먹는 정도만 해요.

, 책에서 한 가지 빠진 이야기가 있어요. 우리 남편은 인삼 심어놓은 것처럼, 달래 있는 데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지 않아요. 밑이 동그랗게 잘 여물었는지 꼼꼼히 살폈다가 적정한 시기에 해랑이를 데리고 가요. 해랑이가 달래 다듬는 걸 정말 잘 하거든요. 둘이 환상의 복식조에요. 남편은 달래 뽑고, 해랑이는 옆에서 다듬고.(웃음) 자연 식재료들은 특별한 양념 안 하고 먹는 게 훨씬 더 맛있어요. 가볍게 들기름, 깨소금, 간장 정도만 넣어도 멋진 음식이 돼요.

 

알라딘 : 워낙 싱싱한 재료들이니까 가능한 일인 것 같아요.(웃음) 식비 부분은 어느 정도는 절약이 될 것도 같은데요, 도시에서 살 때보다 실제로 생활비가 덜 드나요? 

 

고민숙 : 봄에는 확실히 절약이 돼요. 그런데 그 외에 전기세, 수도세 이런 부분들은 도시생활과 큰 차이가 없어요.

 

알라딘 : 책 내용 중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이 자전거 타기, 우쿨렐레 연주회, 홈 캠핑이었는데요, 시골에서의 생활이 무료하지 않게 활동적인 일들을 잘 즐기셨더라고요. 또 다른 재미난 활동들이 있나요?

 

고민숙 : 책에도 살짝 언급되기도 했는데요, 겨울에 즐길 수 있는 일들이 너무 좋아요. 집 주변이 밭, 언덕이에요. 눈이 쌓이면 아이들이 뛰어다니면서 러브 스토리를 찍는 거에요.(웃음) 청둥오리들이 서식하는 웅덩이가 있어요. 그곳이 얼면 저희만의 아이스링크장이 되는 거에요. 남편이 못 쓰는 의자를 개조해서 눈썰매를 만들었어요. 그거 타면서 신나게 놀죠.

 

알라딘 : 오렌지 카운티, 손바닥 정원 등 공간에 딱 들어맞는 아기자기한 이름들을 잘 붙이시는 걸 보면서 네이밍 실력이 대단하시다 생각했어요. 이름 있는 공간, 혹은 사물이 또 있나요?

 

고민숙 : 주변에서 작명소 차리라는 소리도 듣긴 했어요.(웃음) 제 차는 블루고요, 제 작업실은 콩콩 공작소고요, 지금 인터뷰하는 공간은 데크룸이고요, 또 뭐 있을까요. , 자전거에도 이름을 붙였어요. ‘오렌지, 자두, 바나나…’(웃음)

2006년도 일본에 갔을 때 타샤 할머니 책을 처음 접했어요. 그 책을 본 순간 신선한 충격을 받았어요. 할머니 책에 보면 버몬트 숲이 나와요. 할머니를 정말 좋아해서 저의 산책길을 비밀의 숲이라고 지었어요.

 


알라딘 : 집안 곳곳, 특히, 태랑, 해랑의 방 리모델링, 아기자기한 소품들 등 인상적인 사진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책을 읽다 보니 다 손수 작업하신 듯한데요, DIY 관련 전공을 하셨는지, 아니면 정식 클래스를 수료하셨는지요?

 

고민숙 : 요즘 엄마들의 특징은 관심만 있으면 다 하시는 것 같아요. 전공은 중어중문입니다.(웃음) 서울에 있을 때, 첫 취미는 바느질이었어요. 애들 옷 만들어 입혔었죠. 처음에는 손바느질을 하다가 나중에는 미싱을 사서 했어요.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리폼을 하게 되더라고요. 리폼 하다가 목공에 관심이 옮겨갔어요. 목공소 같은 데서 전문적으로 배워보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어요. 일본 잡지 보면 허술하지만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돈 주고 사면 너무 비싸잖아요. 여기가 농장이 있던 자리라서 질 좋은, 오래된 자재들이 많았어요. 그걸로 만들어서 하다 보니까 진짜 되는 거에요. 재미가 붙었어요.

 

알라딘 : 기본적인 손재주, 감각을 갖추고 계신 것 같아요.

 

고민숙 : , 조금은 그런 것 같아요.(웃음) 사실은 호기심이 많아요. 호기심이 손을 따라가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어떤 걸 봤을 때 예쁘다, 하는 정도로 그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정말 예뻐서 내 손으로 만들어봐야겠다 하는 사람이 있는데 제 경우 후자라고 볼 수 있죠. 계속 하다 보면 실력이 늘 수밖에 없어요.

 

알라딘 : 제 경우, 결혼 전에는 손 하나 까딱 안 했다가 결혼하면서 그릇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그릇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요리와 베이킹에 재미를 붙이게 되었어요.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관심사가 퍼져나가게 되더라고요. 저는 결혼이라는 걸 통해서 새롭게 눈이 열리는 부분들이 생긴 것인데, 언제부터 DIY에 관심을 두게 되셨어요?

 

고민숙 : 고등학교 때 친구들이 제가 그때부터 뭔가를 만드는 일을 했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인지하지 못 하고 있었는데, 제 방이 남달랐다고 해요. 크리스마스에 색종이로 오너먼트를 만들어 장식했다던가, 팬시점에서 상품을 사서 다른 방식으로 변형시켰다던가. 가만 생각해보면 친정엄마의 영향이 컸던 것 같아요. 엄마가 한복천과 레이스를 활용해서 믹서기 받침을 만드실 때 저는 그 옆에서 레이스를 잘라 인형 치마를 만들어줬어요. 엄마가 만드시는 걸 옆에서 보고 저도 만들곤 했어요.

 

알라딘 : 제가 봤을 때 오래 전부터 감각이 있으셨던 것 같고, 삶에 적용하면서 보다 구체화된 것 같아요.

 

고민숙 : 아이들 키우면서 본격적으로 만들게 된 거죠.

 

알라딘 : DIY에 도움이 된 책 혹시 있나요?

 

고민숙 : <Come home>이요. DIY나 리폼하는 주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바이블이죠. 그 책의 매력이 산만한 것 같으면서도 굉장히 내추럴하다는 것이에요. 저희집도 마찬가지에요. 완벽하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고, 반듯하지도 않지만 사람의 온기가 스며든 곳. <Come home>이 그런 느낌이 드는 책이에요. 의류쪽으로는 <リンネル>를 추천할 만해요. 아이옷 만들어 입힐 때, 일본 서적을 많이 참고했어요. 일본 실용서의 장점이 바로 패턴이 잘 수록되어 있다는 것이에요. 일본어를 몰라도, 그림 보고, 모르는 단어는 사전 찾아가면서 하니 되더라고요. 임신했을 때 5개월간 일본어 단어를 열심히 외우고, 바느질 책 많이 참고하면서 일본어 실력이 늘었어요. 요즘에는 북유럽이나 영국으로 관심을 돌렸어요.

 

알라딘 : 국내서에서 추천할 만한 책은요?

 

고민숙 : <어라운드 Around> 참 괜찮은 책 같아요.

 

알라딘 : 혹시 <킨포크 kinfolk> 아세요?

 

고민숙 : , 최근에 <킨포크 테이블> 번역서 샀어요. 킨포크 마인드도 정말 너무 좋아서 반했어요.

 

알라딘 : 비싸지 않고, 흔히 구할 수 있는 것들로 데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뭐가 있을까요?

 

고민숙 : 저는 정말 좋은 환경 속에서 살고 있어요. 남편이 그릇 만들어 주고, 철마다 새로운 꽃을 자연에서 취할 수 있고겨울이라 없을 것 같지만, 마당을 둘러보면 분명 무언가가 있어요. 빨간 찔레 열매도 장식품으로 사용하고 있고요, 넝쿨을 주워다가 앤티크 실패, 털실, 말린 꽃을 활용해서 리스를 만들었어요. 화려하진 않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는 재료들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무척 만족스러워해요. 그리고 딸과 함께 리스를 또 만들었어요. 저는 핀터레스트 Pinterest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찾아서 참고하여 만들려고 했는데, 해랑이는 이미지를 참고하면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감에 사로잡힌다면서 보지 않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딸 아이 통해서 제가 배웠어요.(웃음) 해랑이는 있는 재료로 글루건 없이도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해서 정말 근사하게 만들었어요. 참 신기했어요. 생각해보면 애들의 자유분방하고 창의적인 부분이 알게 모르게 시골에서 살면서 영향이 된 것 같아요.

 

알라딘 : , 정말 멋지네요. 해랑이의 그 모습을 저도 배워야 할 것 같아요.(웃음)

 

지금까지는 즐거운 이야기만 했는데, 가볍지 않은 질문을 드려볼게요. 사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했어요. 책 제목이 <시골 낭만 생활>이긴 하지만, 사람의 삶이 어떻게 낭만적이기만 할 수 있겠는가. 이 책에서 시골 생활이 녹록하지는 않았다고 잠깐 언급하시긴 하셨어요. 책 자체의 컨셉을 고려한다면, 어두운 이야기들을 계속 드러낼 수는 없었겠다 생각했죠. 그래서 뵙게 되면 꼭 여쭙고 싶었던 부분이었어요.

 

고민숙 : 저는 사실 농가에서 일상을 화보처럼이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붙이고 싶었어요. 제 경우는 귀농이 목적이 아니라, 남편의 직업으로 온 것이에요. 무조건 서울 작업실을 정리하고 시골로 내려왔던 처음 1년 동안 수입이 없었어요. 그때는 정말 힘들었어요. 이천에 오고 약 2년 후부터 이천 도자기 축제에 나가기 시작하면서 알려지게 되었고, ‘가마가 텅빈 날이란 숍도 열게 되었어요. 가게는 남편의 이름을 걸고 작품을 만들어서 판매할 뿐 아니라, 제가 좋아하는 빈티지, 핸드메이드 제품들도 선보일 수 있는 장소에요. 알음알음 알고 찾아 오시는 분, 그리고 마니아도 생기면서 조금 안정적인 상태로 접어들었어요.

 

알라딘 : ‘이천 도자기 축제가 매년 열리는 행사인가요?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매년 언제 시행되는지요?

 

고민숙 : ‘이천 도자기 축제검색하시면 공식 홈페이지가 나와요. 매년 봄이나 가을에 시행되어요. 유동적이라 홈페이지 통해서 정보를 입수하시면 될 것 같아요.(이천 도자기 축제 : http://www.ceramic.or.kr/index.jsp)

 

알라딘 : 저도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이다 보니, 고양이만 나오면 눈이 자연스레 커지면서 관심을 두게 되는데요, 책에 루시, 설이와 아기 고양이 네 마리 이야기가 나와요. 집 나간 설이와 아기 고양이 네 마리는 여전히 무소식인가요?

 

고민숙 : , 아직 행방을 모르겠어요. 제 추측으로는 어떤 위협을 느끼고 새끼들을 피신시키면서 터전을 옮긴 것 같아요.

 

알라딘 : 책을 받자마자 살림 노하우 관련 책을 내셔도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두 번째 책을 내실 생각이 있으신지, 있으시다면 관련한 내용 살짝 공개해주세요.

 

고민숙 : 핸드메이드의 경우, 좋아하는 대상들이 가지를 치면서 확장되기가 쉬워요. 제가 좋아하는 것들, 저를 이루는 것들에 대해서 정보를 나눌 수 있고,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책을 준비 중이에요.

 

알라딘 : 2013년 가장 기억에 남는 일, 2014년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고민숙 : 아무래도 2013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제 책을 출간한 것이죠.(웃음) 제 스타일은 계획 없이 그저 열심히 사는 것이에요. 예전에는 이렇게 목표가 없어도 되나 싶었는데, 나이가 들수록 내가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어떤 기회가 있구나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최대한 즐겁게, 최선을 다해 살자라고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중혁 작가는 등단 11년이 되던 해인 2011년에 펴낸 첫 산문집 <뭐라도 되겠지>로 그만의 기발하고도 유쾌한 세계를 제대로 보여주었다. '농담으로 가득하지만 때로는 진지한' 첫 산문집을 읽고 작가의 산문 읽는 즐거움에 깊이 매료된 독자들에게 이번 새 책 소식은 무척이나 반가울 일이다. 전작의 뒤를 잇는 유쾌한 두 번째 산문집에는 하나의 주제가 있다. 바로 삶을 다채롭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음악'.

김중혁 작가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으며 소설을 썼고, 소리에 대한 소설집 <악기들의 도서관>을 펴냈으며, 20여 곡이 넘는 노래도 만들었다. 그만큼 음악, 그리고 소리 그 자체는 작가의 삶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30년이 넘도록 함께해온 옛 가요부터 최신가요까지, 인디음악부터 대중음악까지, 각종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과 삶이 맞닿는 스토리들을 사계절에 따라 펼쳐 보인다. 멋 부리지 않는 편안한 문체로, 톡톡 튀는 기발함으로, 특유의 위트로 음악을, 뮤지션을, 소설가의 일상을 독자들과 즐거이 공유한다.

 

<뭐라도 되겠지> 출간 기념 인터뷰 차 김중혁 작가를 만났던 날이 2011년 10월 26일. 그와 함께했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2년 전의 인터뷰 기사를 다시 읽어보니 감회가 새롭다. (<뭐라도 되겠지> 인터뷰 > http://blog.aladin.co.kr/graceshome/5198256)

2년 만에 같은 장소, 같은 자리에서 김중혁 작가를 다시 만났다. 무려 2년이란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젊은 작가(?)였고, 여전히 유쾌했다. 가을의 어느 날 오후, 그와 함께 나눴던 이야기들을 공개한다.

 

(인터뷰 진행.정리 ㅣ 알라딘 도서팀 송진경)

 

알라딘 : 이전 인터뷰 일자를 보니 2011년 10월 26일이에요. 정말 2년 만에 다시 뵈었습니다!
<모든 게 노래>는 노래에 관해 쓴 글을 모은 책인데, 언제부터 집필하신 건가요?

 

김중혁 : 거의 10년에 걸쳐 쓴 글을 모은 거에요. 월간 ‘DVD 2.0’(현재는 폐간 상태)에 있을 때 쓴 가을 추천 노래 관련 글, 그 사이 사이 다른 지면에 썼던 글, ‘씨네21’에서 연재했던 글과 새로 쓴 글… 모두 모아 엮었어요. ‘씨네21’ 연재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해요. 최신가요 중에 잘 만든 노래들이 참 많아요. 그런 노래들을 소개해주고 싶어서 최신가요에 관한 글도 이 책에 많이 실었어요.

 

알라딘 : 그럼 30대, 40대에 걸쳐서 쓰신 원고들이군요?

 

김중혁 : 왜 나이 얘길 하고 그러세요.(웃음) 네, 맞아요.

 

알라딘 : 이 책은 서문 전에 들어간 짧은 문구부터 인상적이었어요.
음악을 듣고 있으면
순간과 현재를 느끼게 된다.
좋은 음악은 시간을 붙든다.
현재를 정지시키고 순간을 몸에다 각인한다.

 

어머니에 관한 에피소드(소설가 아들을 둔 걸 몹시 기뻐하신 어머니의 모습이 그려졌다.)도 따뜻한 느낌이 들어 좋았어요.

 

김중혁 : 사실 그 글을 썼던 당시, 어머니께서 약간 아프셔서 병원에 입원하셨어요. 잠깐 어머니와 단둘이 이야기할 기회가 생겼을 때 그 글을 읽어드렸어요. 정말 좋아하셨죠.

 

알라딘 : ‘목소리를 내고, 목소리를 듣는다’(p.35)를 보면 작가님의 소설 중 일부를 여러 사람들에게 읽게 한 뒤, 그 목소리를 녹음, 편집 작업한 내용이 나와요. <미스터 모노레일> 저자행사에서 그 목소리 파일을 공개하신 적 있는데, 저도 흥미롭게 들었어요. 혹시 그 이후로도 재도전하셨는지요?

 

김중혁 : 사실 너무 귀찮아서 안 했어요.(웃음) 제 소설의 일부를 읽으셨던 분 중에 전문 성우분도 계셨는데, 제가 직접 들으니까 민망했어요.

 

알라딘 : 음악의 3대 기능(p.41), 배경음악 / 실용음악 / 기능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어요. ‘배경음악’은 책을 읽거나 간단한 메모를 하거나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듣는 음악, ‘실용음악’은 소설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듣는 음악, ‘기능음악’은 운동을 하거나 몸을 움직이거나 방을 치울 때 듣는 음악이라고 하셨죠. 요즘 즐겨 듣고 계신 배경음악 / 실용음악 / 기능음악, 구체적인 앨범을 소개해주세요.

 

김중혁 : 책 읽을 때는 무조건 클래식을 들어요. 제일 많이 듣는 건 글렌 굴드의 피아노 음악이에요. 글렌 굴드의 경우, 클래식 장르인데, 목소리는 안 나오면서 리드미컬하거든요. 듣고 있으면 축 처지지도 않고, 집중도 잘 돼서 글렌 굴드의 시리즈를 사서 많이 들어요. 헬스 클럽에서는 최신가요, 락을 들어요. 달리기 하거나 운동하기에 좋은 템포가 있어요. f(x), 락큰롤이 속도감 있게 해주죠. 소설 쓸 때는 책에도 소개되어 있지만, 글렌 굴드의 앨범 몇 장과 블라디미르 호로비츠의 몇몇 앨범, 그랜트 그린의 <<Green Street>>, 케니 버렐의 앨범, 엔리코 카루소의 앨범, 본 아이버를 자주 들어요.

 

알라딘 : <모든 게 노래>는 일반 산문집보다 읽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렸어요. 책 속에 다채로운 음악이 소개되어 있어 들으면서 읽을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문자화된 음악들을 직접 들으면서 그 느낌을 경험하고 싶기도 해서 음악 찾아 들으며 읽느라 자연스레 오래 걸렸던 거죠. 아마 저처럼 음악을 들으면서 읽으신 분들이 꽤 많이 계실 것 같아요. 

 

김중혁 : 들으면서 읽으실 거라 생각했고, 또 그렇게 해주시길 바랐어요. 전체 분량이 300 페이지가 안 되는 책이지만 이 안에 소개된 음악들을 꼼꼼히 들으면서 보면 굉장히 오랫동안 읽으실 수 있을 거에요.

 

알라딘 : 바람이 차지 않게, 많이 부는 오늘이잖아요. 뵙기 전에 작가님께서 추천하신 이아립의 <<바람의 왈츠>>, 오지은의 <<Wind Blows>> 두 곡을 들었는데 오늘의 날씨와 정말 잘 어울리더라고요. 음악 들으면서 책을 다시 훑다가 결국 책은 내려놓고, 음악만 들었어요.(웃음)

 

김중혁 : 맞아요, 오늘 같은 날 어울리는 곡들이죠. 이소라의 <<바람이 분다>>도 생각 나네요.  

 

알라딘 : 그럼 오늘의 만남에 어울리는 음악, 혹시 떠오르는 거 있을까요? 

 

김중혁 : 전 디제이가 아닙니다.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웃음)

 

알라딘 : (웃음)
‘몸빼바지는 허공에서 펄럭이고’(p.45)에서 책 제목 선정 과정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번 신간 제목은 어떻게 짓게 되었나요? 이번 책은 작가님께서 지으셨어요?

 

김중혁 : 이 책은 솔직히 대작 시리즈였어요. 음악에 관한 일반적인 책, 가요에 대한 책, 팝에 대한 책 이렇게 얇은 책 3권으로 분권, 그리고 세트로도 판매하면 재미있겠다 생각했어요. 세트의 제목을 <모든 게 노래>로 하고, 예를 들어 가요에 대한 책은 <최신가요인가요> 뭐 이런 식으로 하려고 했는데, 하다 보니까 너무 오랫동안 써야 하고, 노래라는 것도 시대와 상관 있는 것들이 많아서 너무 늦게 내면 안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한 권으로 <모든 게 노래>로 낸 거에요.

 

알라딘 : 표지도 작가님께서 작업하신 건가요? 상업적 고려 없이요?(웃음)

 

김중혁 : 제가 그렸는데 출판사에서 만져주시긴 했죠. 근데 제가 심플했음 좋겠다고, 농담을 해야 하니까 노란색이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었어요.(웃음)

 

알라딘 : 저는 이 책의 표지를 보는 순간 빵 터졌거든요. 정말 ‘작가님답다’ 생각했어요.(웃음)

 

이 책에는 인상적인 문구가 많아 모서리가 접힌 부분들이 많아요. ‘나와 별로 다르지 않을 당신들’(p.212)에서는 감동적이기까지 했어요. ‘표지란 누군지 모를 당신들, 나와 별로 다르지 않을 당신들, 차곡차곡 접어놓은 글자들을 풀어 헤칠 당신들에게 보내는 편지의 봉투’, 특히 이 표현이요!

 

김중혁 : 아, 제가 그렇게 썼던가요?(웃음) 표지는 이 책이 어떤 책인지도 보여주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뭐며, 이 책의 분위기는 무엇인지 담아내는 것인데, 이번 표지를 제가 직접 디자인해서 참 좋았어요.

 

알라딘 : <뭐라도 되겠지>도 작가님께서 하신 거 아니에요?

 

김중혁 : 네, 그것도 제가 손댄 부분이 있는데, <모든 게 노래>가 저의 손길이 더 많이 간 표지죠. 심플한 표지가 책에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알라딘 : <닉혼비의 노래들> 2011년 인터뷰 때 추천해주신 책 중 한 권이었어요. <모든 게 노래>를 읽으면서 그 책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이번처럼 한 가지 주제로 다시 집필하실 생각이 있으신지, 있으시다면 어떤 주제로 내고 싶으세요? 

 

김중혁 : 네, 그럴 생각이 있어요. 에세이를 묶어서 낼 일은 없을 것 같고, 다음에 에세이를 낼 때도 하나의 테마를 정해서 쓰게 될 것 같아요. 지금도 집필 중이죠. 현재 한겨레에 연재 중인 ‘공장 탐방 시리즈’도 그런 맥락에서 시작하게 된 거에요.

 

알라딘 : 산문집으로 가장 빨리 나올 법한 책은 ‘공장 탐방 시리즈’겠네요?


김중혁 : 네, 그게 아무래도 빨리 나오겠죠. 아, 공장 탐방 이야기하니까 문득 생각 났어요. 지난 주에 재미있는 기사가 나갔어요. ‘콘돔’ 공장. 사람들이 많이 좋아한 주제였어요.(웃음) 내년 1월이나 2월 연재 종료되니까 상반기에 단행본으로 나올 것 같아요.

 

알라딘 : 가장 마음에 드는 소제목이 있어요. ‘맥주는 술이 아니지, 암 그렇고말고’(p.73) 그리고 소개된 음악 바비빌의 <<맥주는 술이 아니야>>를 들어봤어요. 정말 농염하더군요. 그 음악 말고 맥주와 잘 어울리는 음악, 혹은 맥주 같은 음악이 있다면요?

 

김중혁 : 술 마실 때는 음악을 안 듣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제가 소리에 예민하니까 술집 찾는 기준이 옛날에는 술이 맛있는 집이었다면, 이제는 약간 타협을 해서 술맛은 조금 떨어지되 조용한 집이에요. 예전에는 톰 웨이츠의 음악을 듣곤 했는데, 요즘 같아서는 모든 노래가 다 어울리는 것 같아요. 음악 뭐 좋아하세요?

 

알라딘 : 제가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지 못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음악을 자주 듣진 않는데, 독서할 때 주로 듣는 음악은 보컬이 없는 뉴에이지 음악이에요. 박종훈 혹은 손성제. 보컬이 있는 건 사라 바렐리스, 오지은, 제이슨 므라즈의 음악을 즐겨 들어요. 이번 책이 제겐 신선한 경험이었어요. 사실 평생 가도 절대 안 들을 것 같은 장르의 음악들도 많거든요. 그런데 작가님 덕분에 새로운 음악들을 많이 접했던 거죠.

 

저는 좀 의외라고 생각했던 것이 ‘형돈이와 대준이’에 관한 글이였어요.

 

김중혁 : 데프콘이 정말 능력 있는 뮤지션이에요. 데프콘은 노래를 잘 만들고, 정형돈씨는 가사를 굉장히 잘 쓰죠. 제가 볼 때는 음악적으로 훌륭한 팀이에요. 제가 가사 쓴 음악 중에서도 웃긴 거 있어요. 발표하지 않은 곡.

 

알라딘 : 언제 작가행사하실 때 그 미발표곡 불러주세요.

 

김중혁 : 죽을 때까지 발표 안 하고 없애버릴 거에요.(웃음)

 

알라딘 : (웃음) 이렇게 음악 관련된 작업을 하다 보면 실제로 뮤지션을 만날 기회가 있긴 있죠?

 

김중혁 : 상상마당에서 쇼케이스 진행을 담당했었는데, 그때 여러 인디 뮤지션들을 많이 만났어요. 오지은씨와도 친해진 계기가 저는 오지은씨의 음악을, 오지은씨는 저의 글을 좋아하고, 교류하면서였어요. 음악인으로서도 그렇지만 친구로서도 만나는 경우도 많아요. ‘더블유앤자스’의 배영준씨께서 가사에 제 이름을 쓴 것도 재미있는 일이잖아요. 문화적인 코드들이 비슷하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교류를 하는 게 즐거워요.

 

알라딘 : 제가 작가님을 좋아하는(공개적으로 밝힌다!) 이유가 '해변의 아침의 오후’(p.83)에 들어 있어요. 그간 수권의 책을 출간하시고도 여전히 책 출간 이후의 반응들을 신기해하시고, 부끄러워하시는 모습이 작가님답다 생각했어요. 제가 작가님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죠. ‘인간적이다’. 이렇게 대놓고 말씀 드리니까 부끄러우시죠?(웃음)

 

김중혁 : 때리고 싶어요.(웃음) 그 글에 제 이야기만 계속 하다가 음악 이야기 딱 한 줄 나오지 않나요? 너무 했단 생각이 든 글이었어요. 그런데 대부분 그런 글들이 많죠.

 

알라딘 : 그쵸. 이것만 그렇지 않죠.(웃음)

 

김중혁 : 음악을 소개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거에요. 전 평론가가 아니니까 음악의 장르, 배경, 비트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도 없고, 한다고 해도 재미 없잖아요. 제가 음악에 대해 쓰는 방식은 음악이 나에게 뿜어내는 상상들을 펼쳐 보인 다음에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거에요. 제가 소개한 음악을 독자들이 직접 들어볼 때, 저의 상상을 보기도 하지만, 독자들 나름의 다른 상상을 할 수도 있는 거죠. 저는 그렇게 음악을 소개하고 싶었어요.

 

알라딘 : 그래서 저는 작가님 덕분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음악에세이지만, 한편으로는 작가님의 일상을 들여다 보는 것처럼 일기 같은 느낌도 들었어요. 그래서 흥미로웠어요.

 

김중혁 : 음악 관련 책이 대중들을 끌어들이기가 사실 어렵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런 식으로 마케팅 포인트를 잡았어요.(웃음)

 

알라딘 :
어떤 예술가는 방 안으로 들어가서 그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어떤 예술가는 방 안으로 들어가서 그에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어떤 예술가는 방 안으로 들어가서 아무 말 없이 가만히 앉아 체온을 느끼게 해준다.
‘위로가 필요하다’(p.92) 예술을 통한 위로 방식의 글도 참 좋았어요. 유머를 선호하는 작가님이시긴 하지만 사람이니까 우울할 때도 있잖아요.

 

김중혁 : 그럼요. 사람이 늘 밝을 수는 없죠. 저도 침울할 때 있어요. 그런데 작가라는 생각이 드는 게 침울한 순간이 오면 그걸 이용한다는 거에요. 침울할 때는 이런 감정이 느껴지지, 우울한 건 이런 거야 나중에 소설에 써야지, 이런 생각을 해요. 감정 분석이라기보다 우울할 때의 감을 기억해 놓으려고 해요. 소설 속 주인공들이 약간 우울할 때가 생기면 음악을 틀고 내가 우울했을 때의 그 기분을 생각하면서 대사를 쓰면 잘 써지더라고요.

 

알라딘 : 그때의 감정을 저장해두시는 거군요. 멋져요! 그래도 사람을 통한 위로가 필요할 때가 있으실 텐데요, 어떤 형태의 위로가 가장 마음에 와 닿던가요?

 

김중혁 : 위로라는 건 받는 사람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좋은 사람을 만나서 재미있게 대화를 나눴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평상시처럼 재미있게 이야기를 한 것일 뿐이지만, 같이 그런 시간을 보내고 나면 위로를 받는 순간들이 있어요.

 

알라딘 :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위로를 받으시는 거군요.

 

김중혁 : 40대는 누가 먼저 위로를 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알아서 위로를 받아야 하는 나이인 것 같아요. 그리고, 조용히 앉아 있으면 위로가 되는 경우도 있어요.

 

알라딘 : 저는 작년 11월부터 고양이를 키우면서 '고양이를 통한 위로'를 경험하곤 해요.

 

김중혁 : ‘아이고, 힘들었어’ 이러면서 고양이가 위로를 해주는 건 아니잖아요. 고양이를 통해서 위로를 받는 거죠. 

 

알라딘 : 네, 말씀하신 것처럼 위로 받는 사람이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가 먼저 외로움을 찾아가자’(p.147)에 의외로(?) 사랑에 관한 묘사 글이 있는데,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였어요. 기억하실지 모르겠어요. 2011년 인터뷰 때 마지막 질문으로 2012년의 키워드를 여쭈었는데, 2012년에는 ‘성인 소설가 김중혁’이라고 대답하셨어요.(웃음)

 

김중혁 : (웃음) 그 뒤로 비록 성인용은 아니지만 사랑에 관한 단편들을 많이 썼어요. 이효석문학상 수상작인 <요요>도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긴 하는데, 전혀 ‘성인’답지 않게 쓴 글이긴 해요. 사실 그 작품은 사랑보다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에요. 아, 포르노 여배우가 주인공인 소설도 있어요. 하지만 전혀 야하지 않죠.(웃음)

 

알라딘 : 현재 작업 중이신 작품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곧 만나볼 수 있을까요?

 

김중혁 : 단편집은 내년 정도에, 올해 안에는 문학과지성사에 연재한 장편 소설이 있어요. 죽으면 남겨진 것들 중에 부끄러운 것이 있나요? 뭐 일기장이라던가, 기억이라던가.

 

알라딘 : 저는 물건 말고 어떤 순간은 있어요. 제가 행동했던 어떤 순간…

 

김중혁 : 지워버리고 싶은 물건은 전혀 없어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일기장이라던가…

 

알라딘 : 아… 있어요. 컴퓨터에 있는 예전의 사진들이요.

 

김중혁 : 아! 그런 걸 지워주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에요.

 

알라딘 : 와, 흥미로운 내용인데요! 출간일만 손꼽아 기다릴게요.(웃음)

 

라스처럼 질문 드려 볼께요. 김중혁에게 음악이란?

 

김중혁 : 음악은 피부다. 피부가 몸을 지켜주는 방어막 같은 거잖아요. 어릴 때부터 음악을 듣게 된 게 상대방으로부터 절 보호해주는 방어막 같았기 때문이었어요. 지금도 길거리 다닐 때 시끄러운 소음으로부터 절 보호하기 위해서 음악을 듣곤 해요. 음악은 피부처럼 저를 보호해주고, 체온도 유지해주는 중요한 존재인 거죠.

 

알라딘 : 지난 인터뷰 때 추천 도서 목록을 말씀해주셨으니, 이번에는 책 특성상 추천 음악 리스트를 여쭈어야 할 것 같은데요, 이미 책에 많은 음악들을 추천해주셨기 때문에 책으로 대신하면 될 것 같아요. 책의 뒷면에 또 깨알 같이 가을, 겨울에 어울리는 음악 리스트를 넣어주셔서 잘 듣고 있어요.(웃음) 2년 전처럼 유쾌한 오늘의 만남, 오래 기억하겠습니다. 작가님 덕분에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도 당분간 자주 듣게 될 것 같아요.(웃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민아는 1959년 서울에서 이어령 초대 문화부장관과 강인숙 건국대학교 명예교수의 1 2남 중 첫째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조기 졸업하고 결혼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이후 헤이스팅스 로스쿨(Hastings Law School)에서 학위 및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캘리포니아주 검사로 임용돼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에 헌신했고, 1989년부터 2002년까지 LA 지역 검사를 역임했다. 이혼과 발병, 둘째 아이의 장애, 첫 아이의 돌연사 등 온갖 시련 속에서도 신실하게 신앙을 지켜 하나님을 온전한 주님으로 영접했다. 2009년 정식으로 목사 안수를 받고 열정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했다. 위암 투병 중 지난 3 1553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이 책을 쓰고 있는 저는 지금 위암 말기 암 환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제 마음에는 차고 넘치는 하늘나라의 의와 기쁨과 평강이 있습니다. 저를 사랑하시는 능력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동안 저의 질병을 여러 번 고쳐주셨기 때문에 또 고쳐주시리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든지 이 땅에서 그 치유를 온전히 다 받아 누리지 못하고 내 몸이 죽는다 해도 저는 예수님을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그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습니다.

이 땅에 빛의 아버지 나라, 하늘나라는 반드시 임합니다. 그분의 소원이 이루어질 때까지, 남은 삶의 마지막 한 순간까지 그분께 온전히 드리고 이 기쁜 소식을 땅끝까지 전하는 것이 제가 이 땅에서 살고 싶은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래서 아직 몸이 불편한 가운데 이 책을 내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땅에서 암 같은 질병의 선고를 받고 삶이 다했다고 생각하는 분들, 절망 앞에서 신음하는 분들, 영과 육신의 부서짐으로 고통 받고 있는 분들, 소망을 잃고 믿음을 잃은 분들에게 예수님이 우리에게 이미 주신 하늘나라를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사랑의 하나님을 알고 그분과 교제하고 그분과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엄청난 기쁨인가를 여러분께 전하고 싶습니다.” - <땅에서 하늘처럼> 프롤로그 중에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땅에서 하늘처럼- 이민아 영성고백
이민아 지음 / 시냇가에심은나무 / 2012년 2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2012년 03월 21일에 저장
구판절판
이민아 목사의 신앙 고백과 영성에 대한 생각을 묶은 책. 한결 성숙해진 신앙인으로서 자기 자신 안에서 꽃피고 있는 충만한 성령과 주님에 대한 사랑을 풍부한 감성과 친절하면서도 상세한 비유로 설명했다.

땅끝의 아이들- 이민아 간증집
이민아 지음 / 시냇가에심은나무 / 2011년 7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2012년 03월 21일에 저장
절판

이민아 목사의 첫 간증집. 하나님을 영접한 이후 일어났던 여러 가지 시련과 시험,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게 한 하나님의 역사, 그녀가 보고 들은 놀라운 영적 체험과 깨달음을 구술 형식에 의존해서 정리한 책이다.
지성에서 영성으로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10년 2월
17,000원 → 15,300원(10%할인) / 마일리지 850원(5% 적립)
2012년 03월 21일에 저장
구판절판
이어령의 영성에 대한 참회론적 메시지. 크리스천 이어령의 지성에서 영성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과 그 과정 속 솔직한 생각에 대해서 세세하고 기록하고 있다. 딸 이민아의 간증 내용도 함께 수록했다.
빵만으로는 살 수 없다- 이어령 바이블시학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11년 12월
8,000원 → 7,200원(10%할인) / 마일리지 400원(5% 적립)
2012년 03월 21일에 저장
구판절판
이어령의 새로운 성경독법. 성경에 등장하는 상징적인 아이콘들을 키워드 삼아서 문화사적 맥락과 컨텍스트를 추적해나간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요소, 플롯 등을 하나하나 풀어서 해석하여 성경도 감동과 재미를 갖춘 성대한 텍스트의 보고라는 점을 증명해낸다.


6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알라딘 : 제가 고양이를 굉장히 좋아해요.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 <명랑하라 고양이> 그리고 <나쁜 고양이는 없다>까지 모두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나쁜 고양이는 없다> '안녕 고양이' 시리즈 마지막 편이라고 해서 꼭 뵈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마침 다큐멘터리 영화 '고양이 춤'도 개봉했고, 겸사겸사 뵙고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었어요.

 

이효리씨가 자신의 트위터에 '고양이 춤' 관련 이벤트를 했다고 들었어요. 

 

이용한 : 압구정 CGV에서 90명의 티켓과 팝콘, 음료수까지 제공했다고 하더라고요. 원래 이효리씨가 유기견, 길고양이한테 관심이 많아서 캠페인도 여러 차례 해오셨는데, 이번 일도 그런 부분의 연장선인 것 같아요. 배급사에서도 이효리씨가 이벤트를 한 사실을 몰랐다고 해요. 개인적 친분이 있는 건 전혀 아니고, 이효리씨께서 트위터 통해 영화 개봉 소식을 접하셨나봐요. 그것 뿐만이 아니라 2PM의 준호씨도 공식적으로 그 영화를 보겠다고 밝혔어요. 만화가 강풀씨도 자신의 트위터에 '고양이 춤' 예고편을 올렸고, 많은 분들이 리트윗하면서 화제가 됐죠. 근데, 트위터 밖에서는 되게 잠잠해요.(웃음)

 

알라딘 : 독립영화인데 많은 상영관을 확보했다는 기사를 접했어요.

 

이용한 : 올해 개봉한 독립영화 중에서는 개봉관 수를 가장 많이 확보했는데, 도토리 키 재기죠. 상업영화에 밀려서 독립영화들이 좋은 시간대를 확보하긴 힘들어요. 대부분 조조나 심야로 배정되서 관객들이 영화관을 찾기가 부담이스럽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봉 첫 날부터 그 주 주말까지 관객동원수는 올해 개봉한 독립영화 중에서는 최고치라고 해요.

 

알라딘 : '고양이 춤' 10%를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 기부한다,는 기사를 봤어요.

 

이용한 : ‘고양이 춤은 윤기형 감독님께서 자비를 들여서 만든 건데, 영화제에서 반응이 꽤 좋았어요. 인디 다큐 페스티벌에서 역사상 매진을 기록했어요. 상은 못 타도 관객들의 반응은 정말 좋았던 거에요. 그리고 배급사에서 그 영화에 관심을 가져줬어요. 워낭소리 배급사인 인디스토리에서 배급을 하게 되었죠. 그 전부터 감독님께 영화 개봉되면 수익금의 최소 10%는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 기부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는데, 감독님께서 그런 제 의견을 받아들여주셨어요.

 

알라딘 : 영화는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를 원작으로 한 거죠?

이용한 :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 <명랑하라 고양이>의 일부를 원작으로 한 거에요.

 

알라딘 : 영화화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이용한 :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가 출간되고 얼마 후에 윤기형 감독님으로부터 전화가 왔어요. CF 감독인데 제 책을 읽고 영화가 만들고 싶어졌다,고요. 제일 처음에는 사진만 가지고 아주 짧은 사진영화를 만들려고 했어요. 제가 제공한 사진으로만 편집을 했는데, 밋밋했어요. 감독님께서 본인 주변의 길고양이를 틈틈이 찍으셨어요. 그리고 그걸 영상의 중간 중간에 삽입하게 된 거에요. 사진과 영상이 병렬식 구조로, 사진 나오고 영상 나오는 형태로 만들어서 결국에는 한 시간 정도 분량의 영상이 됐어요. 그 후에 감독님께서 길거리 인터뷰를 하다가, 우연히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시는 캣맘을 만나게 됐는데, 그분이 가수 'FIN'을 소개시켜줬어요. 가수 'FIN'께서 고양이 노래에 고양이 그림으로 작업해둔 뮤직 비디오를 영화용으로 재작업을 해서 그것도 추가했어요. 사진과 애니메이션과 영상이 교차하는, 한 편의 영화가 최종 완성된 거에요.

 

알라딘 : 정말 그 영화는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이고 모여서 만들어진 거군요. 한 권의 책을 만나는 것도 인연이 있어야 가능한 일인데, '고양이 춤'도 깊은 인연이 모여져 탄생할 수 있었네요.

 

이용한 : 블로그에 연재를 하고 있을 때 보기 드물게 구독자 수와 방문자 수가 굉장히 많았어요. 가끔 포털사이트 메인에 뜨기도 했었죠. 그걸 보시고 네 군데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어요. 북폴리오를 최종 선택하게 된 건, 제가 먼저 출판사측에 요구한 조건을 받아들여줬기 때문이에요. 첫 책이 1, 2천부가 나가던 일본에서도 출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거든요. 그 약속을 지켜줘서 올 연말에 일본판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가 출간될 예정이에요.
일본에 갔을 때 대형 서점엘 들렀는데, 큰 규모의 고양이 코너가 별도로 있었어요. 고양이 책들을 다 훑어봤는데, 제 책 같은 책이 없더라고요. 볼륨이 작고, 예쁘고, 귀엽고, 개성있는 고양이들이 나오는 책들이 대부분이었어요. 길고양이처럼 학대 받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출하는 책이 일본에 없어서 어쩌면 일본독자들이 제 책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 수 있겠다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알라딘 : 그런데 왜 굳이 일본에서 책을 내고 싶으셨던 거에요?

 

이용한 : 일본 뿐만 아니라, 영어권으로도 내고 싶었어요. 제 노력만으로는 우리나라의 길고양이들이 학대 받는 현실을 타개해나간다는 것, 인식의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이 굉장히 힘들어요. 몇 년 동안 해봐도 안 됐던 게 사실이니까요. 그래서 책을 외국에서 출간하면 외국독자들이 그걸 보고 한국의 길고양이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목소리를 낼 거라고 기대해요. 사실 제 목소리를 듣기보다는 국제적인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 것이고, 보다 빠른 인식 변화를 가져올 거라고 생각하는 거죠.

 

알라딘 : 제가 원래는 개를 좋아했고, 고양이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 계기는 모르겠는데 어느 순간부터 고양이를 개보다 더 좋아하게 됐어요. 제가 사는 아파트 단지는 쾌적하게 유지되는 편이라 길고양이를 거의 만날 수가 없는데 어느 날 한 마리를 만났어요. 귀 잘린 거 보고 중성화된 고양이구나 생각했죠. 그 뒤로 만날 때마다 먹을 걸 챙겨줬어요. 그리고 배고픈 길고양이를 만나면 주려고 늘 천하장사, 참치캔을 갖고 다니기 시작했죠.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고양이도 좋아하더라고요. (웃음)
작가님의 책들을 읽고 저 또한 길고양이에 대한 시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더디지만, 책을 통해서 변화되는 저 같은 독자들이 많을 거라고 믿어요.

 

사실 처음에 드렸어야 하는 질문인데오랜 기간 동안 여행을 했고, 최근 4년 동안 길고양이와 함께했다고 하셨는데, 길고양이에 주목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이용한 : 저도 처음엔 길고양이에 대해 무관심 했어요. 여행가로 올해로 16년 째 접어들었는데, 주로 오지로 다니면서 관련 여행기를 냈죠. 여행하면서 돌아다니다 보니 자연스레 결혼도 늦어졌어요. 늦은 나이에 결혼하고 한 달이 지났을 때, 고양이를 좋아하는 아내가 집 앞에서 전화를 했어요. 잠깐 나와보라고. 집 앞에 누가 버려둔 은갈색 소파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어미 고양이가 새끼 다섯 마리에게 젖을 먹이고 있었어요. 고양이들한테 달빛이 비췄는데, 그 모습이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다가가서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으려고 시도했는데 도망 가버려서 실패했어요. 그 장면이 머릿속에서 며칠 동안 떠나질 않는 거에요. 그 후로 15일 정도 지났을 때 집 앞에서 놀고 있는 그 고양이들이 만났어요. 집에 있는 멸치, 탕수육, 맨밥 같은 걸 가져다 줬더니 싹싹 비워 먹더라고요. 제가 주는 걸 잘 먹는 모습을 보고 뿌듯하고 기뻤어요. 점점 사이가 가까워지니까 스스럼 없이 저를 대하더라고요. 한 달 정도 후에 고양이들을 찍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고양이들도 제가 사진 찍는 걸 허용해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부터 찍기 시작했어요. 그때 만났던 애들이 희봉이, 깜냥이죠. 고양이 사진을 찍을 때만 해도 취미 삼아 한 두 컷 정도만 찍겠지 생각했는데, 찍고 밥을 계속 주다 보니 밥을 줄 고양이들이 더 많이 보이는 거에요. 결국엔 동네 전체 고양들에게 사료를 주게 됐어요. 사진을 찍어서 블로그에 올렸더니 많은 분들이 호응을 보여주셨어요. 시골로 이사를 가서도 고양이들에게 사료를 주고, 밥을 줬어요. 그러다 보니 고양이 책도 내고, 지금까지 오게 된 거에요.

 

알라딘 : P.56 '고양이의 사랑과 전쟁' 편에서 숫기 없는 덩달이(수컷)와 발정난 삼색이(암컷)의 이야기를 재밌게 읽었는데, 그 후로 둘이 진전을 보였나요?

 

이용한 : 덩달이가 철창에 갇힌 얘기도 책에 나오는데, 장마철에 풀려났다가 다시 갇혔어요. 그래서 진전을 보일 겨를이 없었죠.

제가 덩달이에게 가면 엄청나게 울어요. 그러면 주인이 나와서 막 뭐라 그래요. 보면 마음이 아프니까 발길을 아예 그쪽으로 안 돌리려고 해요. 또 궁금해서 가보면 엄청 울고, 주인이 안 보이면 철창 사이로 사료를 주고 와요.

 

알라딘 : 손자를 데려다 키운 대모, 그리고 꼬미는 어떻게 지내고 있나요?

 

이용한 : 장마 이후로 영역을 다 떠난 것 같아요. 꼬미, 재미, 소미는 동네의 폐차장쪽에 임시로 영역을 옮겼는데, 한 달 정도 지내다 다시 사라졌어요.

 

알라딘 : 이번 책에는 특히 슬픈 이야기들이 많이 수록되었어요. 철창에 갇힌 덩달이, 달타냥의 죽음, 삼월이와 새끼의 생이별, 쥐약으로 뱃속 새끼와 함께 죽은 몽당이... 마음이 많이 아팠어요. 놀라웠던 게 시골 인심이 더 야박하다는 사실이었어요.

 

이용한 : 우리 동네만 그런가 했는데, 한국고양이보호협회 멤버들을 만나서 얘기해보면 시골이 대부분 그렇더라고요. 특히 쥐약으로 인한 죽음이 많아요. 한창 사료를 많이 줄 때는 옆 동네까지 60마리 정도였는데, 지금은 40마리가 채 안 되요. 도시에서는 고양이가 너무 많아서 문제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리 동네랑 옆 동네만 해도 급감하고 있어요. 거의 절반 수준으로 된 상태인데, 대부분 쥐약으로 인한 피해인 거죠. 다른 부분에 대한 인심은 좋은데, 고양이에 관한 인심은 아주 안 좋아요.

 

알라딘 : 이웃분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용한 : 많은 걸 바라는 게 아니에요. 고양이에게 밥을 주거나, 고양이 복지를 위해서 신경을 써달라는 건 아니에요. 이 지구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생명이고, 살아갈 권리를 갖는 동물인데, 그 동물을 해치지만 말아달라는 것. 제가 바라는 건 이것뿐이에요.

 

알라딘 : 무분별하게 교미하고, 번식하는 점에 대해서 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에 대한 방지책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이용한 : 지자체에서 TNR을 시행하고 있는 게 하나의 대책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문제는 TNR 규칙을 지키면서 시행하는 데가 드물다는 거에요. 현재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TNR에 이권이 개입되어 있는 게 큰 문제에요. 지자체에서는 직접 고양이를 잡을 수 없으니까 관련 업체를 선정을 해요. 선정된 업체가 고양이를 포획해서 수술시킨 후에 증거 사진을 구청에 제출하면 마리 당 보수를 받아요. TNR 규칙에는 이미 중성화 수술을 받았거나 임신한 고양이, 3개월 미만의 새끼 고양이 등은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데, 업체에서는 그 규칙을 무시하고 갓 태어난 새끼부터 새끼를 밴 어미까지 무분별하게 다 잡아버리는 거에요. 돈을 받은 뒤에 제자리에 방사만 시켜줘도 그나마 나은데 야산 같은 데 한꺼번에 다 풀어놔요. 영역동물인 고양이들은 적응을 하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아요. 제자리에 방사를 시켜야 한다는 게 또 하나의 TNR 규칙이에요. 그 많은 고양이들을 안락사 시키는 경우도 많아요. 말이 안락사지, 안락사가 아니에요. 독극물 주사로 고통스럽게 죽이는 거에요. 모든 지자체가 그런 건 아니지만, TNR 규칙을 어기는 곳, 업체들의 불법 행위 자체를 모르는 곳들이 꽤 많아요. 특정 지자체에서 비일비재하게 그런 일들이 일어났는데, 최근에는 캣맘들이 나서서 항의도 하고, 감독.관리하는 걸 지켜봐서 제대로 TNR 규칙을 지키게 됐어요. TNR이 급증하는 고양이 개체 수를 줄이는 유일한 대책이 될 수도 있는데, 악용하는 업체들, 지자체들이 많아서 과연 불법적인 TNR이 옳은가에 대해서는 한 번 생각해볼 부분인 것 같아요. 이렇게 얘기하는 절 보고 TNR 반대론자로 보는 경우도 많아요. 길고양이 사진을 찍고 책을 내면서 TNR을 반대하느냐 하고 말이죠. 저는 TNR을 반대하는 게 아니에요. TNR을 하되, 불법이 아닌 규칙에 맞게 제대로 하라는 거에요.
(*고양이 중성화 사업(TNR, Trap-Neuter-Return) : 서울시에서 늘어나는 길고양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2008 31일부터 시행했다. 고양이 중성화 사업은 '잡아서 중성화 수술 후 다시 돌려 보낸다'게 기본 원칙이다. 2008 127일 동물보호법이 개정된 이후 길고양이 문제를 인도적으로 해결하고자 3개월 이상의 고양이에 한해 실시하고 있다. 암컷의 경우 난소를 제거하고 수컷은 정소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 48시간 이후 이전 장소로 방사한다.)

 

알라딘 : 제가 캣맘은 아직 아니지만, 길고양이를 케어하는 사람으로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 초보 캣맘, 캣대디들이 갖춰야 할 자세나, 필요한 준비사항들이 있다면 뭘까요?

 

이용한 : 고양이를 좋아하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해요. 저는 사실 이론적으로 캣대디로서 완벽한 상태는 아니에요. 오랫동안 고양이를 돌봐온 분들은 천하장사 소시지나 우유, 사람이 먹는 음식은 염분이 높아서 고양이들의 신장병을 유발한다고 주지 말라고 해요. 그런데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반박을 해요. 집고양이들처럼 365일 내내 챙겨주는 사람이 있는 게 아닌데, 일주일이 넘도록 배를 주린 고양이들에게는 천하장사 소시지가 그 고양이를 살릴 수가 있어요. 사실 사람이 먹는 우유에 대해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고양이들이 있어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고양이의 특성에 따라 다르니까 고양이가 잘 받아들인다면 주면 되요. 캣맘이 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고양이 사료를 당연히 준비해야겠죠. 그 전 단계에서는 그렇다는 거에요.

 

알라딘 :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천하장사, 참치캔을 가방에 넣고 다니는데, 어느 날 길고양이를 만나서 주면 허겁지겁 순식간에 먹어치우는 거에요. 그 모습을 보면 얼마나 짠한지 몰라요. 그런데 냐옹, 냐옹 크게 울어서 난감할 때가 많아요. 저는 동네 분들한테 들킬까봐 마음 졸이면서 밥을 먹이는데, 고양이가 계속 크게 울어대니까 막 더 마음이 떨리고 난감해지는 거죠. 그 아이는 그 아이대로 불편한 자세로 밥을 먹고, 저는 저대로 불안한 마음으로 지켜보고... 참 슬픈 순간이 많아요.  

 

이용한 : 그게 바로 우리나라의 현실이에요. 고양이를 학대하는 사람들은 활개를 치는데 그런 고양이들을 보호하려는 사람들은 007 작전처럼 몰래몰래 밥을 줘야 하는 현실이죠.

 

알라딘 : 동네에서 쫓겨날까봐 걱정이에요. (웃음;)

'구름씨네 고양이 식당' 얘기도 재밌는데, 새롭게 출현한 고양이가 있나요?

 

이용한 : 새롭게 출현한 고양이는 없고요, 몽롱이가 지금 제일 열심히 찾아와요. 전원주택에서 건너온 너구리도 계속 와요.

 

알라딘 : 게걸조로는요? 저는 게걸조로만 보면 웃음이 나요. 카리스마 넘치게 생긴 것과 다르게 소심하고 엉뚱하고… P.333 밥 먹다가 작가님께서 거실 문을 여니까 기겁을 하고 도망치다 계단에서 넘어졌던 그 에피소드는 정말 웃겼어요. (웃음)

 

이용한 : 게걸조로는 오늘도 두 번이나 왔어요. 와이프도 게걸조로만 보면 깔깔거리고 웃어요. 오늘도 밥 먹다 말고 논쪽에 있는 몽롱이를 쫓아가다가 개울에 빠졌거든요. 사람으로 치면 정말 개그맨 같아요. 설정이 아니라 실제로 그래요. (웃음)

 

알라딘 : 행방불명된 무럭이 삼남매 중에서, 무심이가 아기고양이를 데리고 나타났는데 잘 지내고 있나요?

 

이용한 : ... 무심이네들이 또 없어졌어요. 책 작업하던 여름까지만 해도 있었는데 그 후로 또 안 보여요. 제가 보지 않아서 장담 할 수는 없지만또 쥐약으로 죽은 게 아닌가 싶어요.

 

알라딘 :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는 산둥이네 하트냥이에요. 잘 지내나요

 

이용한 : , 그럼요. 지금도 제일 가까이 오고 자주 쓰다듬어줘요. 생긴 대로 귀여운 짓을 많이 하죠.

 

알라딘 : EPILOGUE 내용 중에서 루와 체는 남매끼리... 민망했어요.; (남매가 관계를 맺고 니코를 낳았다 : 랭보와 랭 > 루와 체 > 니코)

니코는 랭보를 만만하게 보나요? 그 뒤로 재밌는 에피소드 없나요?

 

이용한 : 니코는 여전히 랭보를 만만하게 봐요. (웃음)
책에도 썼듯이, 한 번 집 나갔다 고생한 이후로는 저한테 살갑게 굴어요. 그 뒤로 특별한 에피소드는 없었어요.

 

알라딘 : 처음에 키우신 랭보와 랭이 모두 길고양이인가요? 

 

이용한 : 랭보는 길고양이를 제가 데려온 거고, 랭이는 엄마가 길고양이에요. 제가 아는 시인이 랭이 엄마를 키우다가 새끼를 두 마리 낳는데, 그 중 한 마리인 랭이를 제가 키우게 된 거죠. 랭보와 랭이 사이에, 루와 체가 태어난 거에요.

 

알라딘 : 랭보, 랭이와는 함께 지낸지가 얼마나 됐죠?

 

이용한 : 3년 같이 지냈죠.

 

알라딘 : 고양이들이 수명이 긴 편이라고 들었어요.

 

이용한 : 집고양이는 15년 안팍 살고요, 지인이 키우는 고양이 중에는 16년 째 살고 있기도 하고요. 길고양이는 3년 안팍 정도 살아요. 평균 3년이라곤 하지만 길고양이는 대부분 새끼 시절에 많이 죽어요.

 

알라딘 : 고양이를 키우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어떤 부분을 많이 고려해야 할까요?

 

이용한 : 요즘 트렌드가 고양이니까, 혹은 단순히 예뻐서 충동적으로 키우겠다면 굉장히 반대해요. 예쁜 모습을 보고 싶으면 동영상, , 그림을 보라고 얘기를 해주고 싶어요. 고양이와 15년 정도 같이 살겠다는 결심이 설 때 입양해서 데려다 키우면 되요. 고양이에 대해 알레르기를 가진 체질도 있어요. 키우기 전에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봐야 해요. 천식이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키울 수가 없어요.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서 고양이를 키워야지, 단순한 생각에 키우거나 선물해서는 안 되요.

 

알라딘 : 길고양이와 함께한 4년 동안, 가장 슬픈 이야기와 가장 기쁜 이야기가 있다면?

 

이용한 : 슬픈 이야기는 너무 많죠. 1~3권 다 치면 무지개 다리를 건넌 고양이들이 엄청 많고, 그럴 때마다 슬펐어요.
제 책을 읽고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바람이' 얘기를 제일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바람이는 무뚝뚝하고 상냥하지도 않은데 어느 날 갑자기 선물을 해주는 나쁜 남자 스타일이에요. 그런 면 때문에 여자분들께서 바람이를 많이 좋아하셨던 것 같아요. 바람이도 기억에 많이 남는데, 우리 부부에게 공통적으로 기억에 많이 남는 고양이는 달타냥이에요. 우리가 산책할 때마다 달타냥의 파란 대문집을 지나치는데 꼭 나와서 알은 체를 하고, 산책 나갔다 들어오는 길에도 또 알은 체를 하고... 남의 집 고양이었지만 저와 너무 친하게 지냈고, 함께 산책도 자주 했어요. 감정 조절을 많이 하는 편이라 고양이들이 죽을 때 잘 울지 않아요. 그런데 목줄 잘못 매서 달타냥이 죽었다는 얘기를 듣고, 처음으로 울었어요. 와이프도 퇴근 길에 그 소식을 접하고 눈이 퉁퉁 부을 정도로 많이 울었어요. 왜 자주 들여다보지 않았을까 후회와 아쉬움이 많이 남아요.

랭보는 결혼하고 얼마 안 됐을 때 데려와서 어떻게 보면 자식같기도 해요. 약한 이빨로 길 거리에서 닭뼈를 씹어먹어서 앞쪽 작은 이빨들이 다 부러져있어요. 또 목소리에 장애가 있어서 소리를 크게 잘 못 내요. 밖에서 살았다면 위험이 닥쳤을 때 제대로 대처를 못 했을 거에요. 랭보는 데려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는 고양이에요. 

 


 

알라딘 : 이번이 '안녕 고양이' 시리즈 완결 편인데, 더 이상 작가님의 고양이 책을 만나볼 수 없는 건가요?

 

이용한 : 묘생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풀어낸 '안녕 고양이' 시리즈는 이제 끝이지만, 다른 스타일의 고양이 책을 낼 생각이에요.

 

알라딘시집 출간 계획은 없으신가요? 

 

이용한올해 안에 시집을 내려고 했는데, 편수가 모자라서 내지 못 했죠. 내년 쯤에는 내고 싶어요.

 

알라딘 : 고양이 책, 시집, 여행에세이 중 가장 먼저 출간될 법한 건 뭔가요?

 

이용한 : 그간 15개국 정도 다녔는데, 주로 오지에서 생태여행을 했어요. 오래 전에 티베트나 몽골 여행기도 냈지만 가볍진 않았어요. 이번에는 가벼운 여행에세이 형식으로 그간 여행했던 것들을 묶어서 내려고 해요. 내년 봄 출간하는 걸로 예상하고 있어요.
책 작업을 끝내고 우리나라 고양이 여행을 시작했어요.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두 가지, 여행과 고양이를 엮어보자고 생각했던 거에요. 사계절을 배경으로, 여행 중에 만난 고양이 이야기를 한 권으로 묶어서 나중에 낼 계획이에요. 최소 1년은 작업 기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알라딘 : 저도 사실 여행과 고양이를 엮은 책을 작가님께서 내시면 좋겠다 내심 생각하고 있었어요. 애묘인인 고경원 작가께서 일본 고양이 여행기 <고양이 만나러 갑니다>를 출간한 적도 있죠. 작가님의 책도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겠습니다

알라딘 공식적인 질문을 드릴게요. 읽으신 책 중에서 몇 권 추천 부탁드립니다.  

 

이용한 : 고양이 관련한 책으로는 <고양이 문화사>을 가장 재밌게 읽었어요. 고양이에 관한 역사부터, 예술가와 고양이에 관한 에피소드, 잡다한 상식까지 재밌게 풀어냈어요. 고양이를 문화사쪽으로 풀어낸 건 그 책 한 권뿐이라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행복한 길고양이>는 제 책과 방향이 다르긴 하지만, 아름답고 재밌고 행복한 모습이 가득해요. 그 책을 보면서 사람들이 흐뭇해하죠. 모든 고양이 책이 다 잘 되면 좋겠어요. 고양이는 문화적인 트렌드는 된 것 같아요. 하지만, 고양이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바뀌지 않은 것 같아요. 사회적 이슈가 되어야지만 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회적 이슈로 넘어가게 다리 역할을 해주는 고양이 책, 고양이 영화가 더 많이 나오면 좋겠어요. <행복한 길고양이>도 그런 면에서는 어느 정도 역할을 해준 것 같아요.


여행 관련한 책으로는 후지와라 신야의 <티베트 방랑>을 재밌게 읽었어요. 후지와라 신야는 사진작가지만 글도 굉장히 잘 쓰는 사람이죠. 시적인 여행글이랄까요... 티베트에 관한 책을 그 사람 처럼 잘 쓰는 작가는 드물어요. 티베트를 문학적으로 해석한다는 점에서 기억에 많이 남아요.  

소설로는 <미국의 송어 낚시>를 꼽고 싶어요. 포스트모던한 소설인데, 소설의 형식을 많이 파괴한 재밌는 책이에요. 미국의 산업화, 현대화 과정에서 자연이 파괴되는 모습을 가볍고 재치 있게 이야기해요.

 

알라딘 : 다양한 분야로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알라디너분들께 한 말씀 해주세요.

 

이용한 : 알라딘에 굉장히 고마워하고 있어요. 제가 고양이 책을 낼 때마다 특별하게 생각해주시고, 호응을 많이 해주셨거든요. 그래서 그 덕분에 고양이 분야에서는 제 책이 어느 정도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독자분들의 많은 사랑이 저한테 사실 과분해요. 그분들께 보답하는 길은 고양이 책을 계속 내는 거라고 생각해요. '안녕 고양이' 시리즈로는 마지막이지만, 다른 고양이 책으로 다시 뵐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epe217 2012-01-23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양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져요^^ 저도 냥이를 키우는데, 꼭 사서 읽어봐야겠네요. 우리집 애들도 10년, 7년 됐는데, 주변에 집에 털날린다고, 가구 긁는다고 알레르기 등등으로 버리시는 분들 많죠. 인형이 아닌데. 어디 산에 풀어주라고 하면서 갖다 버리는 부모님들은 생명을 자기편의에 맞춰서 갖다버리는 모습으로 자식에게 무슨 교육을 시킨다는건지??? 한번씩 가슴이 턱턱 막히더군욤. 평생 까만옷을 포기하거나 열심히 털을 떼며 입거나 그정도 열의가 있는 분들만 꼭 키우시길.........ㅎㅎㅎ

동경 2012-01-26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고양이+여행 책자가 좋은 퀄리티로 꼭 나왔으면 좋겠어요 ^^ 제가 좋아하고 찾고 원했던 그런 책이거든요. 저도 국내에 고양이 관련 서적들이 더욱 다양하고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고양이들이 더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어요.

xofks25 2012-01-28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제가 원래 고양이보다 강아지를 더좋아했거든요
근데 고양이를키우다보니 고양이가 더좋더라구요 애교도 얼마나많은지ㅜㅡ

그저그렇다 2012-02-28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에 냥이 2마리도 있꼬 참 좋아하는데 한번 읽어 보고 싶네요 ㅋㅋ

wheel balancer 2012-03-13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아하는데 한번 읽어 보고 싶
 


dhoh78 : [이어령] 벌써 1 6개월 정도 전인 거 같습니다. 이어령 선생님의 <지성에서 영성으로>라는 책을 구매해서 읽으며 느꼈던 시기가 말입니다. 저는 20대 청년이라 이어령 교수님이 어느 정도로 훌륭하신 분인지 자세히는 알지 못했지만 간략하게나마 선생님이 살아오신 인생을 보면서 '참 훌륭한 분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평생을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으로 살아오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지 않으시던 교수님께서 어떻게 예수님을 영접했는지 책을 통해 깨달으며 참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의 변화 뒤에는 따님인 이민아 선생님의 중보기도가 있었음을 알게 되면서 저의 신앙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의 외가는 신실한 신앙의 집안입니다. 그 덕분에 저는 모태신앙으로 태어나면서부터 교회를 다녔고 지금도 나름대로 열심히 교회에서 헌신과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어머니와 저와 제 동생은 교회를 열심히 다니지만 아직까지 아버지는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고 계십니다. 이론적으로는 참 많은 것을 알고 계십니다. 성경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독교의 교리가 무엇인지도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가끔 티비를 통해서 설교 말씀을 들으시기도 하십니다. 제가 미약하게나마 아버지의 예수님 영접을 위해 기도하고 있지만 사실 제 믿음도 많이 약해졌습니다. 어차피 내가 기도해도 아버지는 자신의 신념이 바뀌긴 쉽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이 계속 제 마음을 약하게 만듭니다. 강퍅할 정도로 단단했던 교수님의 마음도 여셨던 주님께서 아버지의 마음을 여실 수 있음을 믿습니다. 저의 믿음 없음을 위해 기도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아버지의 마음을 열 수 있을지 상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 아버님께, 영원하고 영속적인 가치가 어디에 있는 것인지를 정중하게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삶은 찰나처럼 짧게 지나갑니다. 우리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돌아가는지, 아무리 지식과 경험이 많은 현자도 대답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한 학자도 대답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근원적인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는 분이 과연 누구인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결국 신앙은 그런 의문으로부터 시작해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성장하게 되는 거니까요.

 

파란생각앤 님 : [이민아] 저는 다시 교회로 가고 싶습니다. 교회를 가다 안 가다 그런 지 십여 년이 되는 듯 합니다. 그러나, 말씀이 우선이어야 할 교회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최근 성경도 일독하고 다시 신앙의 기지개를 켜고 싶으나, 어디서 어떻게 다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기도하는 법도 잊은 지 오래고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답변 : 교회를 떠나 있는 동안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내가 행복했는지, 외롭지 않았는지, 즐거웠는지. 그 어떤 물질적인 풍요와 감각적인 즐거움으로 가득 찬 시간을 보냈어도 결국엔 그 모든 것도 영원히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모든 것은 다 지나가지요. 그래서 우리는 정신적인 공허를 느끼는 겁니다. 정신적인 공허를 채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는 이미 알고 계실 거예요. 영원한 안식을 주는 분이 누구인지도 알고 계실 거예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다시 알고 믿는 것, 그것이 교회로 돌아가는 첫걸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Sjelove : [이민아] 9살 자폐 아들을 키우고 있는 주부입니다. 몇 년 전 이민아 님의 간증을 듣고 큰 힘이 됐습니다. 그러나 전 믿음이 약한 탓인지 아들이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슬픔에 사로잡힐 때가 많습니다. 아무리 기도해도 제 기도가 잘못되었는지 성령충만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제 소망대로 자아를 십자가에 못박고 그리스도의 영에 인도함을 받는 삶을 살 수가 있을까요?

 

답변 : 성령님이 그 아이의 안에 계시면 그 아이는 육신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지배를 받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살아 계시면 비록 여러분의 몸은 죄로 죽어 있으나 영은 의로 인해서 살아 있는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은 성령님의 생각을 아십니다. 이것은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획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결국 모든 일이 유익하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Hanna : [이어령 & 이민아] 지면과 화면을 통해서만 뵈어왔던 분을 제 곁에서 가까이 뵙는 것 같은 느낌을 주어서 무엇보다도 감사합니다. 너무 큰 어른이셔서 가까이 할 수 없었지만 늘 문화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자부심을 느끼곤 하였습니다.

두 분 모두에게 같은 상담을 하고 싶습니다. 4대째 내려오는 천주교 집안에 맏며느리로서 저 혼자 기독교로 개종하여 아이들과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두 분 사이에도 오랜 세월 동안 이원화 되어 있던 신앙을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가 되셨던 그 은혜를 듣고 싶습니다. 분명 책은 구입해서 읽고 있습니다. 글로 나마 위로와 지혜의 말씀을 전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인천에서 한나 드림.

 

답변 : 딸아이의 꾸준한 헌신이 제 메마른 내면에 물줄기를 냈던 것 같습니다. 딸아이가 아버지라고 부르는 하나님이, 친부인 나보다도 더 많은 것을 딸아이에게 주고 있다는 사실을 수용하면서 제 안에도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믿음이 싹트기 시작한 것이지요. 딸아이는 믿음의 씨앗으로 하나님이 우리 집안에 내려준 존재인 것 같아요. 님도 믿음의 씨앗이라는 자부심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희망을 안고 있는 씨앗은 결국 열매를 맺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열매를 맺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버리는 순간, 씨앗은 결국 썩어버리고 말지요. 

 

애드벌츄 님 : [이어령]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신혼의 단꿈에 빠져 하나님과 점점 멀어져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 기도의 끈을 잡기 시작한 20대 후반의 청년입니다.

근래에 하나님을 아직 영접하지 못한 저희 아버지를 통해 이어령 교수님께서 아픈 따님을 위해 기도를 하시고, 하나님을 영접했다는 간증을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순간 가슴이 뭉클해지더군요. 저희 가족이 하나님을 만나게 해달라는 기도가 끊긴지 오래인데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교수님을 통해 증거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누군가 기도 제목을 물을 때마다 주저 없이 '가족 구원'이라고 말해왔는데, 그것을 직접 보게 하실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더불어 저희 아버지께, 가족에게 겨자씨 한 알의 믿음이 심어질 만한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 말씀을 통하여서 하나님께서 저희 가족의 마음을 움직일 것입니다.

 

답변 : 부친께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당신의 아드님이 그토록 믿고 의지하는 것은 육친의 아비인 당신이 아니고 저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가 아니지 않느냐고.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당신의 아드님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면서 그토록 매달리는지 한번쯤은 의문을 가져보라고 말입니다. 나 역시 나의 딸아이가 아버지라고 부르며 그토록 믿고 섬기는 하나님을 어느 순간 다시 바라보게 되면서부터 신앙의 불씨가 살아났으니까요. 부친께서 하나님의 아버지의 존재를 당장 믿을 수는 없겠지만, 그 분에 대해서 관심과 호기심을 가져볼 수 있게 계속 기도해주세요.

 

Abskim : [이어령 & 이민아] 귀하신 이어령 교수님, 이민아 목사님 두 분께 두 분의 간증과 저서가 많은 분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저도 목사로서 메시지에 인용도 하였고요.

여쭙고 싶은 궁금증은 이어령 교수님은 지성의 전당 대학생들에게는 어떤 조언을 주시고 싶어하시는 지, 이민아 목사님에게는 미혼여성이나 엄마들에게 주는 조언 알고 싶습니다.

 

답변 : 대학생은 우리 미래의 주인공입니다. 그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저는 청년들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제도와 환경 같은 외부적 요인에 자신의 삶을 저당 잡히지 말고, 마음껏 방황하고 떠돌면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길을 찾았으면 합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이의 권유를 받아들여서 자신의 신앙을 옳다고 믿는 순간, 옳지 않은 것들이 순식간에 당신의 주변을 에워싸게 됩니다.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증거하심을 치열하게 회의하고 그것에 의문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그 과정에서 길어진 신앙이야 말로 참신앙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hj0405 : [이어령]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대구에서 개인사업을 하는 집사직분의 40대 초 남입니다. 3 딸 아이가 하나 있습니다. 이제 제법 말귀를 알아듣는 나이라 제 딴에는 아빠로서의 조언이라고 생각하고 중 1때부터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갖곤 했는데요, 요즘 들어 돌이켜 생각해 보면 결국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학교 가고 좋은 일자리 잡아야 한다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했던 것 같아 이런 식의 조언이 최선인가 싶습니다. 부모로서 신앙에 대한 본보기를 보여 준 것도 거의 없는 것 같고요.

선생님께서 제 입장이시라면 중3연령 딸에게 아빠로써 어떤 조언을 하시고 싶으신지 궁금합니다. 귀한 말씀 고대하겠습니다. 늘 평안하십시오.

 

답변 : 따님이 중3이면 한창 왕성한 호기심을 가질 나이입니다. 그 호기심의 씨앗을 잘라버리지 말아주세요. 어린아이들은 늘 질문을 합니다. 새는 왜 우는지, 지구는 왜 둥근지 늘 물어보죠. 하지만 어른들은 그 왕성한 호기심을 충족시켜주지 않습니다. 그냥 질문하지 말고 설명하는 걸 듣기만 하라는 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쳤죠. 먼저 따님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님의 말은 줄이고 따님이 입을 열어 많이 말을 하게 해보세요. 아이들의 말 속에 어쩌면 님이 바라는 답이 들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빵꾸똥꾸 님 : [이어령] 안녕하세요~ 이어령 선생님께 작은 신앙상담 하나를 해보고자 합니다. 교회를 다니긴 하지만 신앙심이 크지 않고 그냥 몸만 왔다 갔다 하는 저로서는 교회에 있는 시간마저도 아깝다고 느낄 정도에요. 그렇다고 어머니 눈치가 보여 안 갈 수도 없고그래서 내 아까운 시간의 가치만큼 뽑아내기 위해 기도를 하는데 그마저도 간단명료하게 저의 꿈을 이뤄주세요. 이거 할 거니까 성공하게 해주세요.’ 그냥 노력보다 결과만을 얻길 기도합니다. 이뤄지지 않으면 스스로의 탓을 먼저 하기 보다 역시 괜히 기도했어 뭐 이런 여러 생각들

선생님께선 누구나 한번 쯤 꿈꿔 봤을 위치에 서 보기도 하셨잖아요 그렇다면 선생님께선 자신의 비전을 위해 기도할 때 무엇을 기도하셨나요? 예를 들어, ‘포기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의지를 주세요.’ 이런 주제요. ㅎㅎ 또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닌 하나님을 위한 기도를 해야 하나요? 저 자신을 위한 가족들을 위한 기도만을 하다보니 이건 무슨 주말마다 헌금 드리고 소원 빌러 다니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답변 : 인간은 누구나 나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절대자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지혜로우셔서, 결과보다는 과정을 다 보고 계십니다. 님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를 원하는 사람과 최선의 노력을 다 하면서 결과를 기다리는 사람 중에 누가 잘 되기를 바라나요?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진실한 노력,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솔직한 고백과 함께 기도가 이루어질 때, 하나님은 미소를 지으며 응답을 하십니다. 제 아버지는 식사하실 때마다 기도를 하시곤 했는데, 기도의 주제가 늘 인류와 세계를 위한 것에서 시작해 점점 그 주제의 범위가 작아져서 마지막에서야 식구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시고 혹시라도 은혜가 남아 있다면 저희 가족을 돌봐주세요라고 기도하신 거지요. 저는 그것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샘수학 님 : [이어령] <지성에서 영성으로>는 많이 보아온 목사님들의 신앙고백보다 더 진솔하고 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글들로 가득 차있었습니다. 그냥 살아오신 분들이 아니시기에 더더욱 감동이 있고, 잔잔함이 있습니다. 신앙인으로서의 물질관과 헌금생활에 관한 바로 관계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 물질적 환경은 지상에 머무는 동안 잠시 빌어쓰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영속적으로 내 것일 수가 없는 것이지요. 그런 사실을 모르고 내 것이라고 고집할 때, 다툼과 집착이 생기는 것이겠지요. 나는 헌금이라는 개념을 기부의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공동체적인 이익과 질서를 위해서 기부를 하는 거지요. 그것으로 교회의 사역자들의 활동을 돕고 어려운 이웃을 돕고 낡은 성전을 개보수하는 것이지요. 내가 이만큼 바쳤으니 하나님도 이만큼 주셔야 한다는 생각으로는 헌금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가 없습니다.

 

꼬봉 님 : [이민아] 처음에 저는 두 분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고 해서 '저 분들은 무슨 복이 많아서 세상에서 가질 것 가지고도 예수님의 사랑까지도 받게 되었나' 질투 섞인 부러움도 느꼈더랬습니다. 하지만 인터뷰 기사를 통해 간증을 듣고 책을 읽고 나서는, 이민아 목사님과 이어령 선생님을 위한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과 사랑을 통해 저도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한 인간으로서는 더할 수 없는 고통을 통해 하나님께 오히려 영광 돌리는 모습에 고개가 숙어집니다.

요즘은 초등학생도 6학년이 되면 욕설과 저희들끼리 폭력과 왕따 등등또한 학부모와 교사의 갈등, 국가의 교육정책 등 현 교육의 안타까운 현실에 통탄할 때가 많습니다. 부모님께로부터 받은 상처는 어떻게 영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믿음으로 이겨내야 한다고 하지만 쉽지 않은 과정 같습니다. 그리고, 상실감에 가득한 사춘기 아이들을 기독교 교사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매일 대해야 할까요?

 

답변 : 우리가 아무리 대비하고 기도해도 때로는 예기치 않은 공격이 옵니다. 공격이 아니라 그 공격을 다 이기게 하시는 주님께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능력과 권세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이기지 못할 시험이 없고 못 할 것이 없습니다. 여러 가지 사회 문제 역시 그렇습니다. 악의 무리가 사회를 시험할 때, 사회의 구성원인 우리는 그것을 물리칠 수 있는 하나님의 권능을 더욱 굳게 확신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획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결국 모든 일이 유익하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미리 아신 사람들이 자기 아들의 모습을 닮게 하시려고 그들을 예정하시고 그리스도가 많은 성도들 가운데 맏아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고 인정하시고 의롭다고 인정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교회의 아이들에게 이 점을 분명하게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이벤트 다시 보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