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지음 / 라이온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어린 시절 버려진 버스에서 살 만큼 가난했고 학교 성적은 바닥이었던 저자. 30여 가지의 직업을 거쳐야 했던 저자의 고난과 현실을 적었다. 요약하면 힘든 과정 속에서 역경을 딛고 일어서 자기계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룰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는 자서전 성격의 글이다.

스스로의 처지를 비난하거나 스스로의 한계를 정하는 많은 청년들에게 한계를 극복하고 일어서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한다. "신은 역경을 주어 위대한 사람을 단련시킨다"라는 표지의 글이 이 책의 절반에 해당하는 결론이다. 스스로를 겸손하게 말하며 "나보다 더한 사람이 있는가?"라는 저자의 주장처럼 이 글을 읽는 누구나 일어섰으면 하는 바램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가치는 이 책의 Part 4에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에게는 미안한 코멘트이겠으나, 저자가 성장하도록 기준을 제시한 자기계발의 선구자들이 제시하는 글들이 이 책의 가치를 더욱 올려 놓았다. Part 4 미래를 위한 준비편은 꼼꼼하게 읽어 보았으면 좋겠다. 공병호 박사, 구본형 박사, 벤자민 프랭클린 등 자기계발 분야의 선구자들의 생각과 강의록이 잘 정리되어 있다. 저자는 이러한 선구자들의 생각과 행동을 배우면서 스스로를 바닥에서 정상까지 성장시켰다.

지금의 한계를 인정하는 모든 독자들이 그 보다 더 처참했던 한계와 환경에서 일어 선 저자의 노력과 경험을 배워봄은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취업 전선의 모든 청년들이 박차고 일어서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