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종이물고기도 헤엄치게 한다>, <기막힌 존재감>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기막힌 존재감 - 평범한 사람도 특별하게 기억되는 작은 차이
앤드류 리 지음, 안기순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평범한 사람도 특별하게 기억되는 작은 차이를 저자는 카리스마에 기인한다고 설명하지 않는다. 이 책은 카리스마를 기르는 법이 아닌 존재감을 학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존재감을 확보하기 위해서 저자가 주장하는 큰 틀은 A-B-C 라는 공식이다. Aim (목적을 정하고), Be yourself (자기 자신이 되어), Chemistry (공감대를 형성하라)는 큰 틀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존재감만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많은 사례를 설명하고 평범한 보통의 사람이 존재감 있는 기막힌 존재로 변모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전체적인 큰 틀은 이 책에서 흔들림 없이 강조되고 하나 하나의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일깨워 주고 있다.

하지만, 재미는 없다. 지나치게 딱딱하다. 이 책의 내용을 하나의 훈련과정으로 만들거나 리더십 교재로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친절하게도 부록에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훈련 지침까지도 마련되어 있다. 이 책은 집중해서 읽는 것보다 오히려 건성 건성 읽어 가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 큰 틀을 먼저 확보하고 필요한 사례만을 찾거나 필요한 과정이나 해법만을 찾아 가는 방식으로 독서하는 것이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재미가 없는 것이 저자의 문제때문인지 번역의 문제인지는 알 지 못한다. 다만 풍부하고 좋은 내용에도 불구하고 재미 없음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반면, 풍부함에 있어서는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프리젠테이션의 기법을 일부 익힐 수 도 있고, 대화의 기법도 답을 찾을 수 있으며, 카리스마를 드러내는 방식을 배울 수도 있다. 심지어 명상하는 법이나 호흡법이나 조용한 사색을 즐기는 법도 구석 구석에서 찾아낼 수 있다.

꽉 찬 알맹이와 체계적인 논리와 구성에도 불구하고 좋은 평가만을 이끌어 내지 못함은 아쉽다. 존개잠을 드러내는 어느 한 부분에 문제가 있는 독자들이라면 그 부분만을 발췌하여 읽는 다면 최적이다. 존재감을 드러내는 리더십 교재를 구상하고 있는 독자에게도 최적이다. 혹은 지루함에도 불구하고 알맹이에 더 많은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일독함이 좋겠다. 무엇보다도 존재감이라는 단어에 많은 궁금증이 있는 독자라면, 그래도 이 만한 책이 없다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