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나물반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나물반찬 -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나물 추천 요리 90
서향희 지음 / 경향BP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주말에 시장에 가니, 개두릅과 참두릅을 팔고 있었다. 보통 앞에 개-라는 말이 붙으면 좀 더 수준이나 상태가 나쁘다는 것을 뜻한다. 개복숭아처럼 말이다. 그런데 두릅 같은 경우는 개두릅이 훨씬 맛이 좋다. 쌉싸래한 그 향과 맛이 입 안 가득 고이면, 내가 산에 있는 기분이 든다. 온 산을 입에 넣고 우물우물 씹는 것이다.

 

 

그런 산나물, 들나물은 주로 봄에 집중되어 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은 곰취와 가장 좋아하는 장아찌인 산마늘, 인삼보다 좋다는 두릅, 떡 해 먹으면 최고인 취나물들, 돌돌 말린 모양이 귀여운 고사리와 고비 등 대부분이 봄에 채취하는 것들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제목이 참 와닿았다. 일년 내내 사계절 내내 나물 반찬을 먹을 수 있다니 말이다.

 

 

 

두릅 편을 가장 먼저 찾아 읽었다. 두릅을 먹는 방법과 더불어 나물의 효능과 고르는 법도 소개하고 있다. 어디에 좋은지도 말이다. 두릅에 사포닌이 많다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았다. 읽으면서 내일은 장에 가서 두릅을 잔뜩 사다가 튀김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두릅을 안먹는 아이에게 길게 잘라 튀겨주면 참 잘 먹을 것 같았다.

 

허니 열풍이라던가. 대한민국은 꿀맛에 빠졌다는 기사를 며칠 전에 보았다. 사는게 고달프니 입이라도 달달한 것을 찾는 이유인지 요즘은 뭐 나오기만 하면 다 허니다. 입에는 좋으나 몸에는 안좋은 단 것들은 이제 그만 먹고, 쌉싸름한 나물의 향과 그 특유의 맛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단 것으로 넘어가기엔 우리 생활이 너무 각박하지만 말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