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해야 364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작해야 364일
황선미 지음, 김수정 그림 / 포북 차일드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간만에 저학년 문고를 읽었어요. 저학년에만 어울리는 책은 아니지만, 저학년부터 읽을 수 있는 책이지요. 저같은 어른도 읽으면서 감탄한 책, 황선미 작가의 <고작해야 364>입니다. 마당을 나온 암탉, 나쁜 어린이표로 아이들의 마음을 담아내는 황선미 작가의 신간이라 얼른 읽고 싶었지요. 읽어보니, 짠하고 따뜻하고 참 좋네요. 

주인공인 남자아이는 명조입니다. 명조는 형 윤조와 364일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뭐든 형에게 뺏긴다 생각합니다. 할머니의 사랑도 스카우트도 말이지요. 심지어 윤조는 그걸 좋아하지도 않는데 다 갖고 있습니다. 윤조는 레고밖에 모르는데 말이지요. 고작해야 364일 차이니 절대 형이라 부르지 않을거랍니다. 이녀석 꽤 당돌한 면이 있어요. 

딱 한가지 하늘색 컨버스 운동화는 명조 것으로 하고 싶습니다. 조르고 졸라 얻어낸 그 하늘 색 컨버스를, 할머니는 윤조에게 먼저 줍니다. 며칠 신고 물려줘라잉~하고 말이지요. 억울하고 화가 난 명조는 신발 한 짝을 아파트에서 던져버립니다. 그리고 예상한 대로, 신발 한 짝은 사라지고, 엄청 혼이 나지요. 

사는게 힘든 건 명조뿐만이 아닙니다. 윤조도 편치 않아요. 할머니랑 방을 같이 써야하고 아빠와 억지로 등산에 가야합니다. 또 억지로 스카우트도 해야합니다. 억지로 수영도 다녀야하고요. 억지로 억지로 해야하는 건 많지만 윤조는 내색하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펑! 하고 폭탄 종이를 내놓지요. 다 못하겠다 하고요. 

황선미 작가는 스카프를 살랑거리며 당당하게 걷는 아이를 생각하며 이 책을 썼다고 해요. 아이들이 자신감있게 당당하길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무조건 형에게 줘야하는 명조도 싫은데도 해야하는 윤조도 당당한 아이와는 거리가 있지요. 그런 아이들이 차츰 자기 목소리를 내는 과정을 보며 가슴이 짠해집니다. 

이 책 얇고 금방 읽습니다. 그러나 책이 얇다고 내용도 가벼운 건 아니지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도 그리고 형제가 있는 아이도,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도 읽어보면 좋을 책. <고작해야 364일>입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