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 더 없이 건강하게 사는 삶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나, 먹는 것. 아무거나 먹는 것이 아니라 하나를 먹어도 건강하고, 몸에 좋은 것을 찾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그래서 일까?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들이 부쩍 늘고 있고, 다양한 사찰음식 책들이 나오고 있다.

 

이 책은 이미 티비에도 여러번 나왔을 뿐만 아니라, 책도 여러 권 내셨던 홍승스님과 전효원씨의 책으로, 조금은 저자에 대한 신뢰가 있는 책이다.

 

먼저, 요리가 즐거워지는 생생 요리팁을 통해서 튀김온도 맞추기, 채소 데치는 법, 찹쌀풀 만드는법, 밀가루 풀물 쑤는 법, 맛있게 국수 삶는 법, 밥 짓는 법, 죽순 손질하는 법, 죽순보관법, 마지막으로 누룽지 만드는 법 까지 다양하면서도 간단한 방법들을 미리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누룽지를 좋아하는데, 밥을 얇게 편편히 펴고 물을 조금 뿌린다는 사실은 몰랐는데, 은근 따라하니 노릇노릇하게 시판용 누룽지와 비슷한 식감을 자랑하는 게 괜찮았다.

 

그리고 나서는 총 6개의 파트별로, 사찰음식 톺아보기, 생식으로 즐기는 사찰음식, 스님 일상식 한상차림, 조금 더 색다른 사찰식 도시락, 마음과 정성을 다한 손님상, 마음을 열어주는 차와 간식으로 나눠 설명을 하고 있다.

 

1장 사찰음식 톺아보기에서는 간단한 사찰음식에 대한 설명과 스님들의 공양에 관한 것, 천연 조미료와 양념 만드는 법, 제철음식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천연 조미료와 양념의 경우는 정말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 하고 있는데,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같다.  계절별로 제철 과일, 채소, 효소, 제철요리까지 또 설명하고 있는데, 특히나 과일이나 채소는 제철에 먹는 것이 영양면에서나 맛에서 제일 좋다고 한다. 챙겨뒀다가 제철에 제대로 된 식감을 맛보는게 어떨까 싶다.

 

2장 부터 사찰음식에 대해서 본격적인 조리 법을 소개 하고 있다. 참나물 무말이, 참외 깍두기, 된장소스 생마 무침,고구마 샐러드, 수삼냉채, 토마토 오디 샐러드 등등 최소한의 조리법을 동원해서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생식으로 먹을 수 있는 조리법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날 것으로 먹을 때의 그 오묘함을 또 느껴볼 수 있는 조리법 들이 아닐까 싶다. 샐러드류가 많은 만큼 요리법은 무엇보다 간단하고, 재료 준비만 제대로 하고, 레시피의 분량만 제대로 지킨다면 누구나 잘 만들 수 있을 것같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note를 통해서 조심해야할 부분들,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따로 말해주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하다.

 

3장에서는 스님 일상식 한상차림을 말해 주고 있는데, 일상식인 만큼 그렇게 대단하다거나 거창한 음식은 없다. 흔히 우리가 일상에서 볼수 잇는 재료로, 요리를 하고 있는 만큼 낯설지 않고, 따라하기 쉽다. 단, 이런 재료로 이렇게 요리할 수도 있구나 하는 건 조금 느낄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연잎 유미죽,양배추 깻잎김치,  김장아찌, 배춧국, 오이나물 무침, 호박선, 콩나물 장떡, 연근탕, 새송이버섯 깨무침, 두부고추장강정까지 결코 구하기 힘든 재료가 아니다. 일상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건강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게 먹냐에 대한 해답이라는 느낌이 많이 든다.

 

4장은 조금 더 색다른 사찰도시락을 설명하고 있다. 도시락이라, 뭔가 아기자기하고, 뭔가 특별한 것이 있을것 같은 느낌이다. 스님이 만들어 주시는 특별한 도시락은 어떨까?  연근 크로켓, 과일초밥, 두부김밥, 우엉 피클, 강황밥, 미역전, 오이무채 속박이, 연근 두부 소박이 튀김, 죽순 초회, 채소 장아찌, 표고 양념구이, 무역무침, 단호밥 조림, 모듬쌈밥등등이 등장한다. 과일초밥 같은 경우는 보기에도 좋고, 만들기도 너무 쉬워서 누구나 잘할수 있을 것같다. 과일로 만든 초밥, 발상이 너무 좋은 것같다. 두부 김밥 역시 햄이 들어가지 않았지만 두부를 넣어서 고소한 그런 특별한 김밥인 만큼 특별한 날에 잘 어울릴 것같다. 도시락 반찬으로 손색이 없는 요리들이 등장을 하고 있고, 조금은 평소와 다른 도시락을 쌀수 있지 않을까 싶다.

 

5장. 마음과 정성을 다한 손님상은 제일 화려하고 제일 특별한 요리들이 소개 되고 있는 것같다, 과일 주머니 약과, 단호박 묵, 사찰식 연근 피자, 삼색 생두부 튀김, 수박 물김치, 조랭이떡 찜, 버섯삼색전, 홍시죽, 우엉 잡채, 마밥, 나물찜, 대추 두부 완자 조림, 누룽지탕,단호박 두부죽, 연잎보쌈김치, 김치 잡채,삼색전병말이 등등 너무나도 많은 요리들이 등장한다. 그러면서 어! 이런것도 있었네 할만큼 다양한 조리법과 재료가 등장한다. 특히나 과일주머니 약과나 삼색 전병말이 같은 경우는 정말로 먹으면서도 눈이 즐겁고, 또 얼마나 정성이 많이 들어갔을까 싶어 먹기 아까울 정도다. 손님을 대접함에 있어서 손님 스스로가 대접받고 있구나 하고 느낄만한 다양한 음식들, 직접 만들어 소중한 사람들에게 대접하면 너무 좋을것같다.

 

 

마지막 장에서는 차와 간식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깨강정, 우메기, 흑임자구름떡, 오과차,감기탕, 우엉 연근차, 효소차등이 소개 되고 있다. 깨강정 같은 경우는 사실 명절에 사다 먹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만들기도 쉬워보이고, 귀찮지만 않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흑임자 구름떡이나 차 종류역시 어렵지는 않은 것같다. 거기다, 하나같이 건강에 도움이 될것같은 느낌이 많이 든다.  

 

테이블 연출법에 대한 짧은 설명도 함께 곁들여 있다. 뭔가 사찰음식이라고 해서 거창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이책을 본다면 분명히 실망할 것이다. 이 책은 그냥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들로 좀 더 건강하게 만들어 먹는 방법을 담고 있는 것같다.  특히나 연근이나, 버섯, 우엉에 대한 요리법이 많이 등장하는데,  몸에 좋은 건지 알면서도 쉽게 그 요리법을 몰랐던게 많았었는데 거기에 참 많이 도움이 되는 것같다.

 

만들기도 어렵지않고, 눈도 즐거운 맛있는 사찰요리, 간단하게 한번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