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 세계의 스마트폰 시장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은 애플, 삼성 그리고 그 나머지라는 인식이 컸다. 그러나 이제는 그 판도가 완전히 뒤바뀌어버렸다. 1위 애플과 2위 삼성을 바짝 추격해오던 중국의 신생 기업에 의해서다. 이미 그 기업은 14억 중국 대륙을 넘어 전 세계의 모바일 시장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그 기업의 이름은 바로 샤오미다.

이 책은 샤오미의 공동 창업자인 리완창이 직접 밝히는 샤오미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샤오미의 CEO인 레이쥔의 강력한 추천으로 집필하게 되었다는 이 책에는 샤오미의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출간되자마자 중국 내에서 15초에 한 권씩 팔려나갈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고 하니 모바일 신생 기업 샤오미가 중국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 기업인지 쉽게 알 수 있을 정도다.

이 책을 구매한 이들은 물론 샤오미 제품을 좋아하는 고객들이지만 그뿐만 아니라 창업을 목표로 하는 이들이나 기업에서도 구매를 많이 했다고 한다. 이는 샤오미의 글로벌한 경영방식과 그들만의 노하우를 자신들의 기업 혁신에 본받고자 함이다. 설립된 지 불과 5년 만에 전 세계 모바일 시장을 석권하며 명실공히 글로벌 대기업의 위치에 선 샤오미의 원동력은 과연 무엇일까. 전 세계가 궁금해하는 그 원동력이 이제 밝혀진다.

샤오미는 창업 초기부터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왔다. 그들의 주력 상품인 스마트폰을 시장에 내놓기 전 그들이 개발한 MIUI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이미 50만 유저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이는 초기 운영체제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그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매주 업데이트 함으로써 이루어진 고객의 참여와 기업의 약속에 이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기업 초기의 이와 같은 방침은 전 세계를 아우르는 대기업이 된 지금도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샤오미의 경영방침 중 하나다.

이와 같은 경영방침이 현재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비결이 바로 참여감 3.3법칙이다. 샤오미의 공동 창업자가 직접 밝히는 샤오미 성장의 원동력은 참여감 3.3법칙은 다음과 같다.

참여감 3개 전략
1. ‘폭발적 인기 상품’이라는 제품 전략
2. ‘직원들이 먼저 팬이 되는’ 사용자 전략
3.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 콘텐츠 전략

참여감 3개 전술
1. 기업과 사용자 쌍방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참여의 마디를 개방한다.
2. 상호 교류의 범위와 깊이를 디자인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3. 입소문 사건을 확산시킨다. 제품 내부에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메커니즘을 심는다.

"샤오미는 애플과 구글, 아마존을 합한 회사다." CEO 레이쥔에게 샤오미란 어떤 회사냐고 묻는다면 그는 당당히 이렇게 말한다. 엄청난 자신감이다. 당돌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이것이 현재 샤오미가 갖고 있는 파워다. 전 세계 모바일 시장을 넘어 사물인터넷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는 신생기업의 자부심이다.

국내에는 샤오미란 기업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여전히 국내에서 모바일 시장은 삼성이 우위에 있다. 하지만, 일부 고객들에게는 샤오미란 이름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샤오미는 원래 모바일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었지만 지금은 모바일 기기와 연동하는 제품들 즉, 웨어러블 기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나아가 공기청정기, 정수기, 스마트 TV, 스마트 운동화, 에어컨 등 다양한 전자제품까지 생산하는 멀티 플레이어 회사가 되었다. 스마트폰, 미밴드, 보조배터리, 이어폰 등 샤오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제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미래 산업은 이제 어느 특정 한 분야에서만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이 이끌어 가지 못한다. 샤오미처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일상생활의 모든 전자제품이 연동되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과연 국내 기업은 어떤 행보를 걷고 있을지 궁금하다.

과거 중국은 그야말로 짝퉁 천국이었다. 중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짝퉁의 표상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짝퉁 천국 중국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니, 이제는 짝퉁이라는 것 자체가 중국의 인기 브랜드가 되었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짝퉁을 만들어내는 중국 기업들. 나아가 진짜를 넘어 전 세계를 장악해버리는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샤오미는 그런 중국 기업의 가장 선두에 자리하고 있다. 우리가 중국 기업들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샤오미처럼 글로벌 기업의 마인드를 흡수하고 본받아 혁신을 이룰 필요가 있다.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고객에 대한 충성과 사랑이다. 그에 대한 보답은 기업이 원하지 않아도 고객이 알아서 한다. 글로벌 기업 샤오미의 행보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샤오미의 이런 행보에 얼마만큼 자극을 받고 변화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1-07 2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룡매냑 2015-11-08 14:21   좋아요 0 | URL
네~ 도서정가제의 후폭풍이 뒤늦게 발휘되는거 같네요.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잘 모르겠네요. 처음 시작하는 활동인데 아쉽네요.. 모쪼록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남은 주말 좋은 시간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