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처럼 살아봤어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옛날처럼 살아 봤어요 사계절 중학년문고 25
조은 지음, 장경혜 그림 / 사계절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주변에서 '열매'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여름에는 2명이나 만났다. 얼마전 종영한 케이블 드라마 '로맨스가 필요해 2012'의 여주인공의 이름이 '주열매'였고, 또 다른 한 명은 이 책의 주인공안 '지열매'다. (이 책에 남자 '열매'도 등장하긴 하지만, '열매'는 여자에게 더 어울리는 이름같다.)

 

 

딱 봐도 한 성격할 것 같은 꼬마 아가씨, 지열매.

신 나는 여름방학이 시작되던 날, 열매네 집에 상상도 못할 일이 생겼다.

 

아빠의 홈쇼핑 중독과 열매의 드라마 중독에 엄마가 뭉크의 '절규'에 나오는 사람처럼 소리를 지르며 두꺼비집을 내려버린 것.

 

 

 

전등이 꺼진 것은 물론이고, 에어컨, 냉장고까지 멈춰버린 열매네 집은 빛도 없고 소리도 없는 집이 되어버렸다.

이번엔 아빠와 열매가 그림 속 사람처럼 절규해야할 판이다.

 

 

전기 뿐이 아니라 수도까지 막아버린 엄마 때문에 열매와 아빠는 반장님 댁에 가서 물을 길어오고, 반장식 댁 화장실에서 용변을 해결한다. 창작동화라서 가능한 설정일까, 아니면 정말 아파트가 아닌 주택가엔 이런 인심이 남아있는 걸까. 살짝 의문이 들었지만 아빠와 열매는 엄마의 바람대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전에 TV에서 중국제품없이 살아보자는 주제의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TV, 소파, 식탁, 옷, 컵, 우산 등등 우리 일상의 아주 작은 부분까지 "Made in China" 제품이 지배하고 있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잠식당한 것이다. 그 물건들을 다 내다버리고 사는 가족의 프로젝트를 보여줬는데, 처음엔 무척 불편하지만 가족이 가까워지고 하나가 되는 과정을 볼 수 있었다. 비슷한 내용의 그림책으로 BLACKOUT(번역본: 앗, 깜깜해)가 떠오른다.

 

우리 아이들도 태어나면서부터 TV, 컴퓨터, 스마트폰등 전자제품에 노출되면서 무의식중에 많은 시간을 지배당하고 있다. 이 책처럼 극단적인 방법은 아닐지라도 분명 그에 대처하는 방법이 있어야한다. 이 책이 우리 가족만의 전자기기 대처법을 고민하고 개발하는 계기가 되어주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