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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에게는 손자가 없다 - 김경욱 소설집
김경욱 지음 / 창비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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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한국 현대 단편 소설을 읽으며 아주 기쁘게 책을 내려놓았던 적이 있나 싶다. 잘 기억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아마 없었을 것이다. 대신 내 기억 한편을 차지하는 건 하나같이 우울하고 이 현실을 바라보라고 자꾸만 압력을 주는 불편한 진실에 한숨만 내쉬었던 경험이다. 그러니 단편 소설만큼은 자꾸 피하게 된다.

 

<<신에게는 손자가 없다>> 또한 단편 소설이다. 아홉 편의 이야기는 알 수 없는 미스테리적 구성을 띠기도 하고 무언가 엄청난 사건을 예고하면서도 때로는 우유부단하고 때로는 과감한 결정을 내리는가 하면 때로는 삶에 찌든 우리 사회의 한 단편들을 잘 묘사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한 사회가 과연 올까. '신은 공평하다'라는 말은 이미 진실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된 지 오래인데 이 현실 속에서 신만 찾고 있을 수만은 없기에 우리는 무언가를 해보려고 자꾸만 아둥바둥 한다. 너무나 억울하다면 <신에게는 손자가 없다>의 사내처럼 나름의 복수를 할 수도 있다. <러닝 맨>의 소심하고 우유부단한 백수나 스스로의 나르시즘에 빠져 나보다 잘난 누군가를 계속해서 의심할 수밖에 없는 <99%>의 최대리보다 훨씬 낫다.

 

그렇다. 아마도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불편했던 이유는, 자꾸만 현실에 안주하고 게을러지려고 하는 나와 이러지도 저러지도 않으면서 남 탓만 하는 주인공들과 닮아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소설은 극단적이기에 어쩌면 나도 그들처럼 될까봐 두려운 건지도. 그렇게 되기는 싫은데, 그런 미래가 보이니 외면하고 싶은 건지도.

 

소설의 중반을 넘어서면서는 조금씩 안정을 되찾았다. 그저 현실을 외면하고만 있던 주인공들이 무언가를 결정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대답"을 하기 위해 준비하는 <연애의 여왕>의 사진사나 긴 하루를 마치고 남자 친구에게 안착하려는 <혁명기념일>의 영신이나 비로소 트라우마를 극복하게 되어 아버지를 바라볼 수 있게 된 <아버지의 부엌>의 '나'처럼.

 

그럼에도 역시나 불편한 건 어쩔 수 없다. 독서를 내 즐거움을 위해서만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적어도 다 읽고났을 때 뿌듯함은 느꼈으면 좋겠다. 강요는 싫다. 어쨌든 마지막 결정은 나의 몫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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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11-11-18 1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ilovebooks님. 저도 소설 신간평가단이랍니다 :)

글 잘 읽었어요. 해설에서 명명하고 있는 '심미주의 아웃사이더'에 대한 묘사는 저를 대상으로 삼아 묘사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많이 닮아 있어서, 사뭇 놀랐어요. 이 책을 읽는 사람들 모두 그런 불편한 느낌을 경험했을 것 같아요. 태그에 적혀있는 심기불편, 우유부단에 심히 공감하면서.... 그런데 왜 한국 단편소설들은 대체로 어두운 색채를 띄고 있는 걸까요? 우리 사회를 반영한 거라고 하면 왠지 인정하기 싫은데 ㅠㅠ


ilovebooks 2011-11-19 11:18   좋아요 0 | URL
저는 그런 한국 단편들의 일률적인 시선이 참 싫더라구요. 왜 그런 주제들만 인정받아야 하는건지. 단편이라도 쌈빡(? 이런 어휘를 사용해도 되는건지..ㅋㅋ)하고 재미있고 희망적인 주제들을 담을 수 있지 않을까. 혹은 어둡더라도 이렇게 불편한 느낌을 주는 사회적 불편함이 아닌 그저 "나"를 대상으로 하거나 심리적인 어두움을 표현하면 안되는 걸까..하는 생각들을 했습니다.
한국 단편들은 너무나 하나같이 똑같은 주제들이라 전 좀 꺼려지게 되더라구요.

부러 여기까지 오셔서 읽어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